◇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27일 ‘제39회 교정대상’에서 의정부교도소 이운안 교정위원을 올해의 교정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 위원은 2015년부터 출소자 쉼터를 열어 무연고·장애인 출소자 등에게 무료로 숙식을 제공하고 수형자들의 취업 상담·알선에 힘을 쏟은 공로를 인정받았다. 근정상은 여성 수용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해 온 전주교도소 왕현주 교감이 받았다.
김기태 청소년보호연맹 명예총재. 여성가족부 제공
◇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27일 ‘제17회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에서 김기태 한국청소년보호연맹 명예총재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을 줬다. 김 명예총재는 청소년 유해환경을 감시하고 위기청소년 자립을 지원해 왔으며, 부산소년원에서 보호소년 지도위원으로도 활동하는 등 약 30년 동안 청소년 보호와 지도에 앞장서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청소년 국제 봉사활동과 인재 양성에 힘써온 서재범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센터장은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29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는 누리집(koreayouthexpo.com)에서 볼 수 있다.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28일 ‘2020년 정부혁신 유공포상 전수식'을 열어 문명재 연세대 교수, 강제상 경희대 교수,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에게 홍조근정훈장을 전달한다. 문 교수와 강 교수는 정부혁신 관련 연구와 각종 위원회 활동으로 정부 혁신 정책 방향 설정과 정책 추진에 기여한 공로를, 조 소상공인정책실장은 25년간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와 중소·벤처기업의 혁신 도약에 기여하고 제조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과 전략을 정책화한 점을 인정받았다. 정부의 사회적 가치 실현, 사람·현장 중심의 정부혁신 과제채택 등에 기여한 문병교 전 전남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장 등 2명은 국민포장을,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교폭력 대응 시스템을 마련한 인정남 충청남도 교육청 장학사 등 4명은 근정포장을 받는다. ICT 기술을 접목한 주문 플랫폼을 제안해 고령층의 디지털 사회문제 해소에 기여한 이규환·권지연 씨 등 12명과 도로교통공단, 국민연금공단은 대통령 표창을, 사고 다발 지역의 데이터 분석과 정보 공유를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진정희 소방청 소방령 등 20명과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7개 기관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다.
유유제약 창업주 2세 유승필 회장. 유유제약 제공
유유제약 창업주 3세 유원상 대표이사 사장. 유유제약 제공
◇ 유유제약은 27일 유승필 회장이 46년만에 퇴임함에 따라 아들이자 창업주 3세인 유원상 사장의 단독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 유 사장은 2019년부터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왼쪽부터 최영창 한국문화재단 이사장, 정영만 남해안별신굿 보유자, 임석환 불화장 보유자, 남궁훈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 이사장.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 제공
◇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한국문화재재단과 ‘무형문화재 전승활동 지원 및 문화유산총서 제작’에 대한 기부약정을 맺었다. 올해 전통문화 계승·발전사업의 신규 전승지원자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별신굿 보유자인 정영만 선생을 선정해 앞으로 2년간 총 2400만원의 전승지원금 지원을 약정했다. 또 지난해 전승지원자인 국가무형문화재 제118호 불화장 임석환 보유자의 삶을 기록하는 문화유산 총서 출간도 지원한다.
◇ 한국PR학회(회장 성민정 중앙대 교수)는 28일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소통'을 주제로 ‘2021년 봄철정기학술대회’를 한다. 코로나19 시대의 사회적 신뢰 형성, 이에스지(환경·사회·지배구조), 이해관계자 관리, 사내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하며 링크(kaspr.web-ference.com)를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누리집(kaspr.net) 참고.
◇ 전남대병원은 지난 26일 안영근 병원장이 지방 의과대 연구자로서 최초로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분자 의학 분야의 뛰어난 연구 업적을 기록한 국내·외 과학자에게 주는 청산상을 받았다. 안 병원장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저널 등에 1천57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활발한 학술·연구 활동 공로를 인정받았다.
◇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대표 최운선)는 지난 26일 ‘2021 스포츠 스타와 함께하는 독서진흥 캠페인'의 하나로 학생선수 독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독서지도사 워크숍을 했다. 올해 서울시 소속 50개 초·중학교에 독서지도사를 파견해 12주간 축구·야구팀을 대상으로 일대일 비대면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현대차정몽구재단(이사장 권오규)은 27일 ‘미래산업 인재 장학사업'을 통해 후원 중인 장학생 33명(작년 20명, 올해 13명)이 과학기술인용색인(SCI)급 국제 저명 학술지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원창희(한양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박사과정) 장학생의 논문이 국제 학술지 ‘국제전기전자공학회 패턴분석 및 기계지능'에, 이은비(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장학생의 논문이 ‘BBA-지질 분자 및 세포 생물학'지에, 조성헌(세종대 환경에너지융합학과 박사과정) 장학생의 논문이 ‘응용 에너지'에 각각 실렸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윤도희(세종대) 장학생이 그리스 헬라스 국제무용 콩쿠르에 참가해 현대무용 프로 여성부 1위에 입상했으며, 박해림(예원학교) 장학생이 독일 에틀링겐 국제 피아노 콩쿠르 A 부문 2위에 입상하는 등 성과를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