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10일 임시총회를 열어 신임 위원장에 이재진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임기는 3년 단임. 이 신임 위원장은 한국언론학회장, 한국언론법학회장,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 인터넷신문윤리강령 제정위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으며 2020년 7월부터는 인신윤위 광고심의분과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왔다.
◇ 원불교는 ‘물질·정신개벽 시대의 원불교’를 주제로 24~25일 원불교 익산 성지와 원광대 숭산기념관에서 원불교 제3대 결산 학술대회를 한다. 이정배 전 감리교신학대 교수와 이성전 교무(원광대 명예교수)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김용휘 대구대 교수의 ‘개벽의 시각에서 본 장일순의 생명사상’, 조성환 원광대 교수의 ‘인류세의 정신개벽’, 이행훈 한림대 교수의 ‘개벽 사상의 인간학 그리고 사회변혁론’ 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 한국 남자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 민족화해전문위원회는 오는 18일 낮 12시~오후 10시 서울 성신여대입구역 4번 출구에 있는 성골롬반외방선교회 선교센터에서 ‘인도적 대북지원과 북한이탈주민지원 기름 마련’을 위한 일일주점을 연다. 티켓 1만원. (010)9937-0901.
◇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는 지난 10일 조수민·최진실 감독의 극영화 ‘서울가스나 금희'를 제2회 하나로 단편영화 공모전 대상으로 선정했다. 오는 21일 사무소에서 수상작 시사회 및 감독과의 대화, 시상식을 연다. 수상자에게는 통일부 장관명의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며, 수상작은 통일부 유튜브 채널 ‘UniTV’을 통해 일반에 공개한다.
◇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새달 8일까지 복권기금으로 추진되는 ‘2024년 1차 숲체험교육사업 나눔숲 캠프' 참여 단체를 모집한다. 1차 모집을 통해 전국 치유원 1곳과 숲체원 7곳 등 8곳의 산림복지시설에서 1박2일 일정으로 총 336회에 걸쳐 3만8천여명에게 산림 교육·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은 전용 누리집(recruit.incruit.com/fowi1)에서 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은 오는 22일까지 정책소통 과정에 참여할 8기 국민소통단 50명을 모집한다. 질병청과 보건 정책에 관심 있는 19살 이상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선발되면 질병 관련 콘텐츠 제작이나 적극행정 모니터링 등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활동기간은 내년 12월까지 1년이며 매달 소정의 활동비를 받는다.
◇ 에스알(SR)(에스알티 운영사)은 지난 10일 발달장애인 청년 작가를 발굴하고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밀알나눔재단에 400만원을 전달했다. 기부금은 재단 내 성인발달장애인 작가단 ‘인블라썸' 소속 김지우 작가와 함께 ESG(환경·사회·기업지배구조) 캐릭터를 개발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에스알은 내년 3월 캐릭터를 발표해 향후 ESG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데에 활용한다.
◇ 국민독서문화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지난 9일 ‘2023 책 읽는 대한민국 시상식'을 열고 전형주 군포문화재단 대표이사에게 제10회 독서교육 대상을 수여했다. ‘인생맛(味)인', ‘맛있게 멋있게 나답게' 등 다수의 저서가 있는 전 대표이사는 독서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총동문회(회장 이영만)는 13일 ‘2023 자랑스러운 한양언론인상' 수상자로 박병석 전 국회의장과 조호연 교육방송(EBS) 이사, 이지애 아나운서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15일 오후 7시 서울 성동구 한양대 동문회관에서 열린다. 박 전 국회의장은 중앙일보 기자로 입사해 23년간 언론계에 몸담았고, 조 이사는 경향신문 편집국장과 논설주간 등을 지냈다. 이지애 아나운서는 한국방송(KBS) 32기 아나운서로 방송계에 입문해 ‘6시 내고향' 등 한국방송의 대표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현재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