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입학처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문·이과 통합형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도입된 뒤 이과 학생들이 수학 점수를 무기로 인문계열 전공에 교차지원하는 이른바 ‘문과침공’ 현상이 2년째 이어지는 가운데, 교육부와 주요 대학들이 구체적 데이터를 근거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 및 수능 위주 정시 비중이 40% 이상인 서울 소재 대학 12곳 입학처장 등과 간담회를 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총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과목으로 입시에 불리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 대교협과 소통해 개선 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이과 통합형 수능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낸다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춰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문제는 수학영역에서 똑같이 전체 문항을 다 맞히더라도 유불리 현상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과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미적분 또는 기하 선택집단의 표준점수 최고점(만점)이 문과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확률과통계 선택집단보다 더 높게 나온다. 더욱이 대부분 상위권 대학 인문계열에는 탐구영역 등 필수 응시 영역 제한이 없어 이과생의 ‘교차지원’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대로 이과계열에 지원하려면 수학 선택과목은 미적분이나 기하를, 탐구영역은 과학탐구 과목을 반드시 응시해야 해 문과생들의 불만이 크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학들은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도 등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해 어떻게 (대입 전형을) 개선해야 할지에 대해 대학에서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교육부와 대학은 각 대학의 대입전형 운영결과와 전형별 합격학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대입전형 운영 방향을 모색해가기로 협의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문과생에 불리한 수학 선택과목 표준점수 산출방식을 바꾸고, 대학은 교차지원을 차단하거나 불이익을 주라고 제안하는 전문가가 많다. 다만 교차지원 차단은 문·이과 통합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문과생의 이공계열 지원을 허용하는 쪽이 바람직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은 “(진입장벽을 전부 없애) 확률과통계, 사회탐구를 선택한 수험생도 이과계열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있다”며 “미적분을 안 배운 학생이 공대에 입학하면 대학이 합격자를 대상으로 입학 전후에 가르치면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유진 기자
yjlee@hani.co.kr 김민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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