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수업의 그림자
주5일 수업이 올해부터 한 달 두 차례로 늘면서, 수업시수를 줄여야 하는 초·중·고교들이 주로 특별활동·재량활동 시간을 대폭 줄이고 학생들의 교과 학습 부담은 그대로 남겨 주5일 근무제 도입 취지를 흐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기·적성·봉사활동 등을 중시한 7차 교육과정의 방향과도 어긋나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회 교육위원회 안민석 의원(열린우리당)은 22일 이런 내용의 조사 결과를 내놓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 448개 초·중·고교의 올해 수업시수 감축 현황을 보면,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만을 줄이거나 둘 다 줄인 학년이 69.9%나 됐다. 아예 감축하지 않은 학교도 일부 있었다. 반면 교과 시간만을 줄인 학년은 5.7%에 그쳤고, 교과 수업과 재량·특별활동을 줄인 학년은 21.9%에 머물렀다. 교육부는 올해 토요휴업일을 한 달에 2회 지정하면서 학교들이 자율로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가운데 연 34시간 이내에서 감축하도록 했다.
특별·재량활동 시간을 줄인 현상은 특히 중·고교에서 89%로 훨씬 심했다. 대개 교과 수업은 그대로 남겨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은 줄지 않은 것이다. 수업시수를 교육부가 제시한 34시간보다 덜 줄여, 주중 수업 부담은 되레 더 늘린 학교도 있었다.
안 의원은 “주5일 수업 확대가 학습 부담을 덜어주지 않는다면 주5일 근무제 도입 취지를 어떻게 살리겠느냐”며 “더구나 재량·특별활동만을 줄이면 적성·특기·재능을 살리는 교육은 위축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의 자녀를 위해 학교들이 토요 교육프로그램을 적극 마련하도록 했으나, 448개교 가운데 228개교(50.9%)는 이런 프로그램을 전혀 운영하지 않았으며 프로그램을 1개만 둔 학교도 126개교(28.1%)나 됐다. 3개 이상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는 10.7%에 불과했다. 특히 고교들은 토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해도 68.8%가 자율·보충학습이어서 학습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수범 기자 kjlsb@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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