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숱한 사회적 논란 끝에 마련한 영어 공교육 실천방안이 공론의 장에 올랐다.
인수위는 30일 오전 삼청동 사무실에서 `영어 공교육 완성을 위한 실천방안 공청회'를 열어 인수위가 준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학계, 일선교사, 학부모 등 관련 당사자들을 상대로 의견수렴에 나섰다.
이경숙 인수위원장은 "국가 프로젝트로서 충분히 승산있는 프로젝트"라고 강조하면서 영어 공교육 도입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고, 관련 당사자들은 글로벌화된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현행 영어교육의 수술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했다. 하지만 각론에서는 이견을 보였다.
특히 일선교사들은 현실을 무시한 무리한 정책추진이 일선의 혼란을 부추길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학교교육의 원활한 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다며 `속도조절론'을 제시했다. 전용교사 2만3천명을 충원키로 한 것에 대해 강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면서 국가적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최병갑 구로중학교 교장은 "무엇보다 영어교사를 지원하는 따뜻한 정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며 국내외 심화연수, 고용휴직제, 연구년제, 학급당 학생수 축소, 교사들의 수업과목 변경 등 보완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교육과정의 조기개편, 영어 인프라 재정비 방안 등을 제시했다.
임동원 청운중학교 교장은 "영어전용교사가 영어로만 수업하고 현재 교사는 우리 말과 섞어선 한다면 선생이 자신있게 학생 앞에 설 수 있겠느냐"며 "전용교사 2만3천명을 확보하는 것보다는 현재 교사를 업그레이드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인정 고양 오마초등학교 교사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중등.대학 수업과 너무나 다르다"며 "의사소통 자체가 한국말로도 잘 안 되는 데 초등학교에서 영어로 수업하는 게 가장 바람직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점옥 서울시교육청 장학관은 "많은 영어 교과서가 획일화돼있는데 이런 제한을 풀어준다고 하니까 뭐라 말할 수 없이 감사하다"며 "다만 수업시수가 늘어도 수준별 고려가 안된다면 수준 높은 학생들은 고역이 될 것"이라며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학부모 대표는 일선교사들의 자세에 문제가 있다고 반박하면서 한계점에 도달한 사교육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영어 공교육을 도입해야 한다고 대찬성 입장을 보였다. 이경자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운영위원은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이렇게 착실하고 깊이 있게 준비한 데 대해 두 손 들어 환영한다"며 "사교육비를 전혀 들이지 않고 대학을 진학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데 무슨 말이 있겠느냐"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일선교사들의 우려 제기에 대해 "국가에서 책임지라고 말씀 하는데 선생님들의 자세도 바뀌어야 한다"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사회에서 직장인들은 퇴근 후에도 자기 돈을 들여 공부하는데 영어 사교육시장으로 적극 달려갈 분들은 선생님들이다. 영어 전담교사 뿐만 아니라 일반 선생님들도 적극 임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학계 전문가들은 대체로 인수위의 추진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일선현장의 여건 등을 고려한 조치가 보완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기존교사와 영어전문교사.도우미교사간 갈등방지, 사범대나 교육대의 영어교사 양성방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홍후조 고려대 교수는 "초등학교는 담임교사 중심으로 돼 있는데 담임선생을 일시에 대량으로 연수시켜 배치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준언 숭실대 교수는 "영어능력평가시험도 읽기와 듣기는 물론 말하기와 쓰기도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교원확보도 기존교사, 영어전용교사, 영어도우미교사 등 세 가지 트랙이 있는데, 세 주체가 동시에 투입될 경우 발생할 갈등을 방지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점옥 장학관은 "우리 선생님들은 영어로 하는 수업을 받아본 적이 없고, 영어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서도 그런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교사양성 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날 공청회에는 교육정책의 당사자인 교육부는 물론 일선 현장의 대표인 한국교총, 전교조측 인사의 참여가 전무해 `반쪽짜리 공청회'가 아니냐는 지적도 받았다. 또 공청회에 참석한 대부분 토론자가 인수위의 방안을 찬성하는 이들로 채워져 다양한 찬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공청회의 취지를 퇴색시켰다는 뒷말이 나왔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에 대해 "공청회의 기본취지가 영어 공교육 강화인 만큼 매체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발표한 분들을 모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반대단체 대표들과도 만나서 의견을 듣겠다는 게 이경숙 위원장의 뜻"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공청회 직후 인수위 앞에서 시위중인 반대단체 대표들을 만나려 했지만 이들이 조기에 해산하는 바람에 성사되지 못했다고 한다. 강영두 류지복 기자 k0279@yna.co.kr (서울=연합뉴스)
그러나 학부모 대표는 일선교사들의 자세에 문제가 있다고 반박하면서 한계점에 도달한 사교육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영어 공교육을 도입해야 한다고 대찬성 입장을 보였다. 이경자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운영위원은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이렇게 착실하고 깊이 있게 준비한 데 대해 두 손 들어 환영한다"며 "사교육비를 전혀 들이지 않고 대학을 진학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데 무슨 말이 있겠느냐"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일선교사들의 우려 제기에 대해 "국가에서 책임지라고 말씀 하는데 선생님들의 자세도 바뀌어야 한다"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사회에서 직장인들은 퇴근 후에도 자기 돈을 들여 공부하는데 영어 사교육시장으로 적극 달려갈 분들은 선생님들이다. 영어 전담교사 뿐만 아니라 일반 선생님들도 적극 임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학계 전문가들은 대체로 인수위의 추진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일선현장의 여건 등을 고려한 조치가 보완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기존교사와 영어전문교사.도우미교사간 갈등방지, 사범대나 교육대의 영어교사 양성방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홍후조 고려대 교수는 "초등학교는 담임교사 중심으로 돼 있는데 담임선생을 일시에 대량으로 연수시켜 배치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준언 숭실대 교수는 "영어능력평가시험도 읽기와 듣기는 물론 말하기와 쓰기도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교원확보도 기존교사, 영어전용교사, 영어도우미교사 등 세 가지 트랙이 있는데, 세 주체가 동시에 투입될 경우 발생할 갈등을 방지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점옥 장학관은 "우리 선생님들은 영어로 하는 수업을 받아본 적이 없고, 영어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서도 그런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교사양성 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날 공청회에는 교육정책의 당사자인 교육부는 물론 일선 현장의 대표인 한국교총, 전교조측 인사의 참여가 전무해 `반쪽짜리 공청회'가 아니냐는 지적도 받았다. 또 공청회에 참석한 대부분 토론자가 인수위의 방안을 찬성하는 이들로 채워져 다양한 찬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공청회의 취지를 퇴색시켰다는 뒷말이 나왔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에 대해 "공청회의 기본취지가 영어 공교육 강화인 만큼 매체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발표한 분들을 모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반대단체 대표들과도 만나서 의견을 듣겠다는 게 이경숙 위원장의 뜻"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공청회 직후 인수위 앞에서 시위중인 반대단체 대표들을 만나려 했지만 이들이 조기에 해산하는 바람에 성사되지 못했다고 한다. 강영두 류지복 기자 k0279@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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