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표 분석
우리말 논술
11. 조건 비교형
12. 도표 분석
유형 1 - 여러 도표를 이용한 분석
유형 2 - 다른 제시문과 연관한 분석 13. 문제점 설명 ■ 유형의 이해 통계 자료는 객관적이고 설득력 있는 근거로서 자주 인용된다. 그런데 통계와 관련된 자료를 글로 쓰면 설명하기도 복잡하고, 글 읽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표나 그래프를 이용하면 훨씬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표나 그래프 등은 매일 펼쳐드는 신문 지상에서뿐만 아니라 각종 보고서, 논문, 교과서, 단행본 등 정보를 주는 다양한 기록물에서 늘 접하게 되는 자료이다. 그래프의 종류는 크게 점그래프, 선그래프, 면그래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점그래프는 점의 개수로 양의 많고 적음을 나타낸 그래프이고, 선그래프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꺾은선그래프는 막대그래프의 끝을 꺾은선으로 연결한 것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양의 변화를 나타내는 데 편리하다. 면그래프에는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띠그래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막대그래프는 비교할 양이나 수치의 분포를 막대 모양의 도형으로 나타낸 것이고, 원그래프는 원을 반지름으로 나누고 그 면적으로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내역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띠그래프는 일정한 길이의 띠 모양의 직사각형을 길이로 나누어서 그 구분된 직사각형으로 크기를 나타낸 것으로, 전체와 부분의 비율이나 부분끼리의 비율을 비교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최근 들어 논술고사 제시문으로 표와 그래프가 자주 등장하는 이유는 다양한 통계 자료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그것을 적절히 해석하는 것이 정보 습득 및 분석 능력 차원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흔히 도표 자료는 주관이나 편견이 담기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도표는 단순히 수치를 보기 좋게 나열한 것이 아니며, 글로 작성된 정보와 마찬가지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 어떤 수치를 선택하는가, 단위를 어떻게 정하는가, 구간은 어떻게 나누느냐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필자의 주관이 담길 여지가 있다. 그러므로 도표 자료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평가 및 분석적 추론이 이뤄짐으로써 정보를 좀더 정확하고 깊이있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논술고사에서 나오는 도표 분석 문제에도 이런 사고과정을 요구하는 문제가 포함돼 있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평소 교과서나 참고서에 등장하는 표와 그래프를 눈여겨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도표 자료가 교과서 내용과는 어떻게 연관되는지도 살펴본다. 글로 설명한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덧붙여졌을 수도 있고, 다양한 예를 시각화해 제시한 것일 수도 있다. (2) 논제와 자료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도표는 시각 자료로 제시된 또 하나의 제시문이다. 글로 주어진 여러 제시문의 연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답안 작성에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주어진 도표가 다른 제시문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분석해 전체 제시문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도표를 정확히 읽어야 한다. 도표는 제시된 논제의 원인이나 상황, 해결 방안의 모색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이다. 통계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기보다는 통계에서 나타난 내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어떤 문제와 결부돼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4) 도표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는 친숙한 주제라 할지라도 암기해 온 내용을 기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료의 성격을 다양화하고 과제를 복합적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주어진 도표가 나타내는 사실이나 현황을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이고 독창적으로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유형 1 - 여러 도표를 이용한 분석
유형 2 - 다른 제시문과 연관한 분석 13. 문제점 설명 ■ 유형의 이해 통계 자료는 객관적이고 설득력 있는 근거로서 자주 인용된다. 그런데 통계와 관련된 자료를 글로 쓰면 설명하기도 복잡하고, 글 읽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표나 그래프를 이용하면 훨씬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표나 그래프 등은 매일 펼쳐드는 신문 지상에서뿐만 아니라 각종 보고서, 논문, 교과서, 단행본 등 정보를 주는 다양한 기록물에서 늘 접하게 되는 자료이다. 그래프의 종류는 크게 점그래프, 선그래프, 면그래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점그래프는 점의 개수로 양의 많고 적음을 나타낸 그래프이고, 선그래프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꺾은선그래프는 막대그래프의 끝을 꺾은선으로 연결한 것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양의 변화를 나타내는 데 편리하다. 면그래프에는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띠그래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막대그래프는 비교할 양이나 수치의 분포를 막대 모양의 도형으로 나타낸 것이고, 원그래프는 원을 반지름으로 나누고 그 면적으로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내역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띠그래프는 일정한 길이의 띠 모양의 직사각형을 길이로 나누어서 그 구분된 직사각형으로 크기를 나타낸 것으로, 전체와 부분의 비율이나 부분끼리의 비율을 비교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최근 들어 논술고사 제시문으로 표와 그래프가 자주 등장하는 이유는 다양한 통계 자료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그것을 적절히 해석하는 것이 정보 습득 및 분석 능력 차원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흔히 도표 자료는 주관이나 편견이 담기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도표는 단순히 수치를 보기 좋게 나열한 것이 아니며, 글로 작성된 정보와 마찬가지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 어떤 수치를 선택하는가, 단위를 어떻게 정하는가, 구간은 어떻게 나누느냐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필자의 주관이 담길 여지가 있다. 그러므로 도표 자료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평가 및 분석적 추론이 이뤄짐으로써 정보를 좀더 정확하고 깊이있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논술고사에서 나오는 도표 분석 문제에도 이런 사고과정을 요구하는 문제가 포함돼 있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평소 교과서나 참고서에 등장하는 표와 그래프를 눈여겨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도표 자료가 교과서 내용과는 어떻게 연관되는지도 살펴본다. 글로 설명한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덧붙여졌을 수도 있고, 다양한 예를 시각화해 제시한 것일 수도 있다. (2) 논제와 자료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도표는 시각 자료로 제시된 또 하나의 제시문이다. 글로 주어진 여러 제시문의 연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답안 작성에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주어진 도표가 다른 제시문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분석해 전체 제시문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도표를 정확히 읽어야 한다. 도표는 제시된 논제의 원인이나 상황, 해결 방안의 모색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이다. 통계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기보다는 통계에서 나타난 내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어떤 문제와 결부돼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4) 도표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는 친숙한 주제라 할지라도 암기해 온 내용을 기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료의 성격을 다양화하고 과제를 복합적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주어진 도표가 나타내는 사실이나 현황을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이고 독창적으로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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