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통합논술 /
[난이도 수준-초등 고학년~중1] 15. 물 이야기
16. 그리스로마 신화 1 <프로메테우스>
17. 한국 신화 1 <단군이야기> ■ 생각 열기 다음 그림과 글을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가) 이 작품은 독일의 궁정화가인 페테르 파울 루벤스의 ‘프로메테우스’입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명을 어기고 불을 훔쳐 인간에게 선물했다는 이유로 제우스에게 영원히 끝나지 않는 고통의 형벌을 받게 됩니다. 제우스가 프로메테우스에게 내린 형벌은 독수리로 하여금 쇠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의 간을 매일 쪼아 먹게 한 것입니다.
■ 주제 읽기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세요. 프로메테우스는 ‘미리 알다(먼저 생각하는 사람)’라는 뜻으로 티탄족(거대하고 강력한 신의 종족으로 올림포스 시대 이전에 세상을 다스렸다)의 신입니다. 그런데 프로메테우스는 티탄족과 신들의 올림포스 전쟁 때 올림포스 신들의 승리를 미리 알았습니다. 그래서 동생 에피메테우스와 함께 티탄족을 배신하고 올림포스 신들을 도왔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티탄족에게 내려진 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에게 신들의 전쟁으로 사라져 버린 지상의 생명체들을 다시 번성시키는 임무를 맡겼고 그들에게 줄 많은 선물도 함께 주었습니다. 에피메테우스는 빠른 속도로 온갖 종류의 동물을 만들었고, 동물들에게 ㉠좋은 선물을 많이 주었습니다. 하지만 프로메테우스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며 신의 형상을 본떠 인간을 만들었습니다.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을 완성했을 때는 제우스에게 받은 선물이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선물을 많이 받은 동물들이 인간보다 빨리 달릴 수 있었으며, 냄새를 더 잘 맡고, 더 잘 보고, 더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제우스는 인간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습니다. 마침내 인간을 없애기로 생각하고는, 인간에게 가장 맛 좋은 고기를 제물로 바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인간을 만든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을 불쌍히 여겨서, 인간을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프로메테우스는 한쪽에 동물의 내장과 뼈를 수북이 쌓고 그 위를 기름으로 덮고, 다른 한쪽에는 흉측하게 생긴 위 속에 품질이 제일 좋은 고기를 채워 넣고 제우스에게 말했습니다. “제가 만든 인간이 제물을 바치겠다고 합니다. 어느 쪽을 택하시겠습니까?” 제우스는 징그럽게 생긴 위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먹음직스러운 기름 덩어리를 선택하면서 인간이 굶주려 곧 전멸하게 되리라고 예상했습니다. 곧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의 꾀에 속았다는 것을 알았지만 자신의 선택을 번복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이렇게 프로메테우스의 도움으로 인간은 고깃덩어리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인간은 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살아가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인간을 안쓰럽게 생각했던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좋은 선물을 주고 싶어서 제우스를 찾아가 불쌍한 인간에게 신성한 불을 조금 나눠 달라고 간청했지만 거절당했습니다. 결국 프로메테우스는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에서 ㉡불을 훔쳐다 인간에게 주었습니다. 한밤중에 제우스는 지상에서 반짝거리는 작은 불빛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프로메테우스의 반역에 화가 난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에게 형벌을 내렸습니다. 프로메테우스를 코카서스 산 꼭대기 바위에 쇠줄로 묶어 놓고는 커다란 독수리를 보내서 ㉢간을 쪼아 먹게 했습니다. 프로메테우스는 날마다 밤사이에 새로 생겨난 간을 독수리에게 쪼아 먹히면서 고통을 당했습니다. 1. 에피메테우스가 동물들에게 준 ‘㉠좋은 선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써 보세요. 2. 밑줄 친 ㉡의 ‘불’이 없는 생활과 ‘불’을 사용하게 된 후의 생활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비교해 보고, 불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 불이 없는 생활 :
● 불이 있는 생활 :
● 불이 의미하는 것 : 3. 제우스가 하필 밑줄 친 ㉢의 간을 쪼게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100자 안팎으로 써보세요.
■ 주제 넓히기 다음 글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이며 무게는 1.2~1.5㎏ 정도입니다. 간은 오른쪽 배 위에 갈비뼈로 보호되어 있으며 위쪽은 대개 젖꼭지 높이까지 올라와 있습니다. 인체의 거의 모든 장기는 동맥으로부터 혈류를 공급받고, 정맥으로 혈류가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간은 예외적으로 혈류 공급을 이중으로 받고 있는데, 다른 장기처럼 ‘간동맥’이라는 동맥을 통하여 피(혈류)를 공급받는 외에 문맥(門脈)이라는 일종의 정맥을 통하여서도 피(혈류)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간의 주요 기능은 체외에서 유입되거나 체내에서 생성된 각종 물질들을 가공 처리하고 중요한 물질들을 합성 공급하는 것입니다. 간은 마치 에너지 및 화학공장이 밀집되어 있는 종합화학단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혈액을 저장하는 역할, 면역 기관의 역할 등을 합니다. 간은 다양하고 중요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간의 여러 기능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우리 몸의 대장에는 많은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균들은 피(혈류)에 섞여 온몸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만약 세균들이 온몸에 퍼진다면 사람은 누구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없겠지요? 그런데 피(혈류)를 조사해 보면 거의 세균을 발견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면 대장에서 피에 섞였던 세균들은 어디로 간 것일까요? 간에는 쿠퍼 세포(Kupffer cell)라는 균을 잡아먹는(식균-食菌) 작용을 하는 세포들이 있어 피를 통해 간에 들어온 세균을 모두 잡아먹어 버립니다. 그래서 간으로 들어오는 세균 중에서 간을 빠져나갈 수 있는 세균은 1%도 채 되지 못합니다. 즉 간은 외부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병사들인 셈이지요. 중학교 2학년 <과학>, ‘장기의 기능’에서 발췌 1. ‘간’과 다른 장기가 ‘피'(혈액)를 공급받는 방법의 차이점에 대해 써 보세요. 2. 이 글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간’의 기능에 대해 써 보세요. 3. 다음은 ‘간’과 관련된 관용어입니다. 관용어의 의미를 조사해 보세요.
①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한다.
②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
③간이 부었다.
④간 떨어질 뻔했다.
⑤간이고 쓸개고 다 빼준다.
⑥간에 기별도 안 간다.
⑦간담상조(肝膽相照)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