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진학 상담실
유성룡의 진학 상담실 /
Q 수시 모집에서 수능 성적 우수자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그리고 각 대학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전형 명칭에 ‘수능 우수자’ 또는 ‘수능시험’이 들어 있는 대학으로, 강원대·건국대·금오공대·충북대 등이 있습니다.
강원대는 수능 등급 우수자 특별전형으로 150명을 뽑습니다. 지원 자격은 2008년 2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학생부 국어·영어·수학 중 1과목이 1개 학기 석차 등급이 5등급(석차 백분율 상위 60%) 이내인 자로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사범대학은 언어·수리·외국어 영역의 등급 합이 8등급 이내이고, 농업생명과학대학·산림환경과학대학은 12등급 이내, 나머지 단과대학은 10등급 이내입니다. 1단계에서 지원 자격(가/부)과 학생부 성적으로 5배수를 뽑은 다음 2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모집 인원을 선발합니다.
건국대는 수능 우선 학생부 특별전형으로 수시 2차 모집에서 400명을 뽑습니다. 인문계열의 경우 영어교육과는 언어·수리·외국어·탐구(사회/과학) 영역 중 외국어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이상 백분위 89점 이상이고, 일어교육과는 언어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이상 백분위 86점 이상입니다. 지원자는 반드시 탐구 영역 2과목을 포함한 수능 4개 영역을 응시해야 합니다. 학생부 100%로 선발합니다.
금오공대는 케이아이티(KIT) 인재 특별전형과 수능 특정 영역 우수자 특별전형으로 수시 2차 모집에서 각각 27명과 67명을 선발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KIT 인재 특별전형은 언어·수리(가)·외국어·과학탐구(2과목 평균)의 합이 8등급 이내이면서 반영 영역 모두 3등급 이내이어야 합니다.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3배수를 뽑은 다음 2단계에서 학생부 70%+면접 30%로 선발합니다. 수능 특정 영역 우수자 특별전형은 산업경영학과만 외국어 영역 3등급 이내이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수리 또는 과학탐구(2과목 평균) 등급이 3등급 이내(단, 수리(가) 응시자는 수리 등급 -2로 적용)를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하며,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합니다.
충북대는 수능 등급 우수자 특별전형으로 수시 2차 모집에서 350명을 선발합니다. 학생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교과에서 6등급 이내에 해당하는 교과목이 3개 교과에서 각 1과목 이상인 자입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언어·수리·외국어·탐구(2과목 평균)의 등급 합이 수의예과는 8등급, 인문계 모집단위는 12등급, 자연과학대학·공과대학·전자정보대학은 14등급(수리(나) 응시자는 12등급), 생활과학대학은 15등급(수리(나) 응시자는 13등급), 농과대학은 16등급(수리(나) 응시자는 14등급)이며, 학생부 100%로 선발합니다.
한편 수능 우수자 전형만 생각하지 말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이들 대학의 다른 전형과 타 대학을 지원할 때 함께 고려했으면 하고, 학생부 반영 방법과 교과 성적에 의한 지원 가능 여부도 잘 살펴봤으면 합니다. 유성룡 <함께하는 교육> 기획위원/이투스 입시정보실장
한편 수능 우수자 전형만 생각하지 말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이들 대학의 다른 전형과 타 대학을 지원할 때 함께 고려했으면 하고, 학생부 반영 방법과 교과 성적에 의한 지원 가능 여부도 잘 살펴봤으면 합니다. 유성룡 <함께하는 교육> 기획위원/이투스 입시정보실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