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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일선 고교에 2년전 예고해 준비할 시간 줘야

등록 2010-11-08 08:56

유성룡의 입시전망대
유성룡의 입시전망대
[함께하는 교육] 유성룡의 입시전망대 /
‘도입 3년’ 입학사정관제 제대로 하려면
사정관 정규직 전환…정부 간섭은 최소화

새로 실시하는 대학은 2년간 시범 운영을

입학사정관제가 대학입시에 제대로 정착하려면 입학사정관의 능력과 신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은 학생부 교과 성적 같은 정량적인 평가에도 관여하지만, 이보다는 잠재 능력과 창의성, 인성 등 정성적인 평가에 주안점을 두고 전형 유형과 선발 방법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과 이를 대학입시에 적용하고 평가하는 업무에 비중을 둬야 하기 때문이다.

제도가 도입된 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은 입학사정관의 역량이 뛰어나다고 보기 힘들다. 이에 비해 정부의 지원은 크게 늘었다. 정부는 입학사정관제 재정지원금 규모를 도입 첫해인 2007년에 20억원에서 2010년 350억원으로 17.5배로 늘렸다. 대학은 이에 부응해 3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입학사정관제로 선발하는 인원을 지나치게 증원(수시 모집의 경우 2009학년도 4476명에서 2011학년도 3만4408명으로 증원)하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게 됐다.

지난 2월18일 ‘전국입학사정관협의회 창립총회 및 심포지엄’이 열린 서울 경희대학교에서 입학사정관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한겨레> 자료사진
지난 2월18일 ‘전국입학사정관협의회 창립총회 및 심포지엄’이 열린 서울 경희대학교에서 입학사정관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한겨레> 자료사진

무엇보다 먼저 입학사정관의 역량 부족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대학들이 수적 열세를 만회하려고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위촉 입학사정관을 방대하게 임명하고 있어 문제가 커지고 있다.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이들을 위촉 또는 계약직으로 충원하고 있고, 전문 입학사정관도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 신분이 불안하고 역량을 제대로 쌓기 어려운 실정이다.

입학사정관들은 지속적 연구를 통해 대학의 건학이념과 인재상, 교육철학 등에 맞는 전형을 개발해야 하는데, 기존 전형들을 입학사정관제로 이름만 바꿔 제도를 운용하는 점도 문제다. 정부와 대학이 외형적인 규모 확대와 실적 위주로 입학사정관제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생겨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있을까?

첫째, 입학사정관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재교육 시스템을 마련하고, 신분도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현재 90% 정도에 이르는 위촉 입학사정관을 폐지하거나 축소하는 방안을 모색했으면 한다.

둘째, 입학사정관 전형을 새로 실시하는 대학은 최소 2년 동안은 동일 전형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고, 그 운영 및 진행 절차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 다음 입학사정관제를 본격적으로 실시하도록 권고했으면 한다.

셋째, 입학사정관제의 유형을 세부 전형으로 구분해 분류했으면 한다. 현재 시행중인 입학사정관제를 보면 일반 전형뿐만 아니라 특기자 특별 전형,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 전형, 정원외 특별 전형(농어촌 학생, 전문계 고교 출신자 대상의 기회균형 선발) 등 모든 전형을 아우르고 있는데, 지원 자격을 기준으로 전형을 유형화하고 모집요강에도 꼭 명시했으면 한다.

넷째, 현재 대학이 발표한 입학사정관제의 지원 자격을 보면, 두루뭉술한 경우가 많다. 어떤 학생의 지원을 원하고, 대학이 바라는 인재상과 평가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모집요강에 지원 자격을 구체적으로 표기했으면 한다.

다섯째, 입학사정관제를 대학의 특정 학과 또는 특성화 학과에서 실시하는 방안을 고려했으면 한다. 특성화 학과는 대학이 추구하는 지향점과 교육이념, 인재상 등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아 입학사정관제 도입 취지에 맞기 때문이다.

여섯째, 대학이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할 때는 최소 2년 전에 일선 고교와 학생, 학부모에게 알리는 2년 사전 예고제로 운영했으면 한다. 입학사정관제의 경우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각종 증빙 자료 등을 요구하는데, 이들 자료는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당 기간 준비하고 경험이 쌓여야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곱째, 대학이 자율적으로 입학사정관제를 정착하도록 하려면 정부나 교육당국의 간섭을 최소화해야 한다. 좋은 예는 아니지만,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같은 것은 대학이 건학이념이나 교육철학,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입학사정관제를 개발하는 데 제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덟째,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금은 대학이 입학사정관의 인건비나 운영 경비 등으로 활용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학사정관제를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는 데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으면 한다.

아홉째, 대학이 입학사정관제 선발 우수 사례를 발표할 때 특이 사례 위주로 발표하는 것을 자제했으면 한다. 특이 사례는 언론 보도용으로는 효용 가치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이 남의 이야기로만 생각하고 준비를 소홀히 하거나 기피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보편적인 학생들이 준비해서 이룰 수 있는 사례들도 함께 소개해 주었으면 한다.

<함께하는 교육> 기획위원/이투스 입시정보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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