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랑의 미래직업탐방
[이랑의 미래직업탐방] 관광컨설턴트
일반적으로 병원은 접근하기 쉬운 도심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관광단지에 병원을 짓는 것은 어떨까? 치료를 하는 동안 휴양까지 할 수 있어 회복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 외국에서 의료관광을 오는 환자에게 관광이나 쇼핑을 즐길 수 있게 하면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
관광·레저 전문 컨설팅회사 이엔피하스피텔러티컨설팅(주) 임영수 대표(사진)는 “관광 및 레저 사업의 사업성을 검토하고 사업 계획 과정을 컨설팅한다”며 “관광컨설턴트는 해당 사업을 시작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데 조언하고,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면 어떤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이 좋은지를 제안한다”고 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에서 관광지를 개발하는 사업을 하려고 할 때, 관광컨설턴트는 시장상황 전망, 대상지에 맞는 시설 선정, 방문객 전망 등 사업의 전반적인 적절성과 경제성 등을 따져본다. 또 사업성이 좋은지 나쁜지 진단하고, 만약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면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등의 조언자 구실을 한다.
관광컨설턴트는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관광경영, 관광개발, 호텔경영, 도시계획, 조경, 경영 등을 전공한 인력이 주로 활동한다. 임 대표는 “신규로 인력을 채용하다 보면 2%씩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곤 한다. 최근에는 관광 및 레저를 중심으로 건축, 조경, 도시개발 등의 지식이 접목되는 추세여서 다양한 전공 지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관광컨설팅을 위해서는 쇼핑, 의료, 주거, 휴양 등에 관광의 기능을 응용해보는 새로운 시도를 해봐야 한다. 임 대표는 “컨설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 가는 과정”이라며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분석해서 이에 대한 해결안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자기를 발전시켜야 하고, 그만큼 전문지식과 책임감, 체력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관광컨설턴트가 주로 관여하는 사업영역은 호텔, 리조트, 골프장, 스포츠센터, 테마파크, 관광단지, 유원단지 등이 있다. 일정한 규모의 부지에 설립된다는 점에서 도시개발 및 도시계획 등의 분야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건축회사나 엔지니어링 회사들과 함께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도 많다. 이랑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전임연구원
임영수 이엔피하스피텔러티컨설팅(주) 대표
| |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