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학수기
나에게 중학교 3학년 말은 엄청난 혼란기였다. 그토록 원했던 특목고 진학에 실패한 후에는 선택의 기회가 더는 없어 보였다. 결국 수많은 고민 끝에 일반계에 진학하기로 결심하고, 어떤 학교에 지원을 할지 찾아보던 중 우리 지역 학군에 위치한 사상고등학교를 알게 되었다. ‘자율형공립고, 과학중점학교’를 특색으로 하는 사상고등학교! 물론 입학 전이라 솔직히 잘 알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이라면 무엇보다도 성적 향상에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 그동안 주변 사람들과 방송 매체를 통해 자율형공립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일반 공립고등학교 학생들보다 성적이 우수하고 진학률도 높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이 점이 마음에 들었다. 또한 내가 사는 지역 학군에 위치하여 입학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 지원을 했고, 현재 나는 사상고 1학년에 재학중이며, 이제 2학년을 코앞에 두고 있다.
자율형공립고로서 우리 학교의 우수한 점은 수없이 많지만 그중 먼저 언급하고 싶은 것은 활발한 교내 동아리 활동이다. 우리 학교에서는 다양한 교구들을 활용하여 심층연구를 하는 수학 동아리, 첨단 실험 기자재를 기반으로 하거나 체험을 통한 탐구 과학 동아리들이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게 제공되고 있다. 나는 1년간 과학 관련 동아리에 들어 평소 수업시간에는 책으로만 배웠던 내용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익힐 수 있었다. 또한 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더라도 평소 관심이 있었던 분야에 대한 실험 및 연구를 통해 과학 자체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였다. 학년말에는 동아리 발표 대회가 개최되어 동아리별로 연간 연구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면서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수학 과목에 대한 학교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다. 보충수업을 포함한 모든 수학 수업은 2개 반을 세 수준별로 나누어 3개 반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운영되고 있다. 또한 우리 학교 수학 수업은 모두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체계적인 수학 수업이 가능하도록 마련된 수학 교과교실은 사방이 화이트보드 칠판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그 칠판들은 학생들의 발표 내용으로 가득 메워져 버린다. 이러한 학생 중심의 맞춤형 수업 및 발표 수업은 수학학습 능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다. 또한 학교 전체 수학 성적의 놀랄 만한 향상으로 언론 매체에서도 여러 번 다룰 정도였으며, 2011학년도 학력증진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수상하게 되었고 이로써 계속적인 사상고의 발전을 입증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지금도 내 머릿속에 생생하게 떠오르는 인상 깊은 활동이 많았다. 건강한 육체를 기르고 바른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해병대 훈련 캠프를 다녀왔으며, 이 프로그램은 사상고 1학년만의 전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여름방학 때 우수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대학탐방을 실시하여 서울대·연세대·경찰대·공군사관학교를 직접 가볼 수 있었고, 알찬 보고서도 제작하였다. 나는 이 기회를 통해 공부에 대한 나의 열정, 꿈에 대한 도전 의식을 기를 수 있었다.
부산 사상고 1학년 김해협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