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시대의 기본적 생존 방식은 수렵과 채취였다.
통합논술 원리와 실제
■ 통합논술의 원리
개요표 만들면 일관성 유지할 수 있어
제시문의 독해와 함께 중요한 것이 논제의 독해 능력이다. 제시문을 제대로 해독했다 하더라도 논제를 잘못 이해하거나 논제의 요구 중 일부를 누락한다면 득점에 실패한다. 논제의 독해는 두 단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제시문을 독해하기 전에 먼저 논제를 이해해야 한다. 그런 다음 제시문을 어떤 관점에서,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읽을 것인지를 알고 제시문의 독해에 임한다. 둘째 논제의 요구를 정확히 분석하여야 하며, 그와 동시에 개요를 작성해야 한다. 그래야만 논제의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반영할 수 있고, 적합한 단락 구성 및 분량 조절이 가능해진다. 개요를 작성한 다음에는 다시 한 번 논제와 대조해 가면서 논제의 요구가 누락되었는지, 논점에서 이탈된 내용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논술문 작성 도중에 내용 수정이 필요하면 개요부터 수정하여 일관성이나 통일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1. 개요는 표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
개요 구성은 표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은 매우 긴장한 상태이기 때문에 머릿속에 구상한 단락의 짜임이나 생각해 둔 문장을 잊어버릴 수 있다. 반대로 부연 문장만 잔뜩 나열하여 내용이 중복되기도 한다. 실제 학생들의 글에서는 내용상 겹친 문장뿐 아니라 단락의 중복도 많이 발견된다. 그런 경우 글을 다 쓰고 나서 재작성하거나 여러 번 수정하면 시간이 부족하고, 잘못하면 글을 망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단락의 구분이 명확하도록 개요표를 그리고, 그 안에 문장의 번호를 기입하여 자신이 구상한 글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 개요를 작성할 때는 귀찮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만 꾸준히 연습하여 습관이 되면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게 된다.
2. 단락 내 문장의 배치는 어떻게 할까?
논술문의 목적은 설득에 있다. 대입 논술문의 독자는 평가자이므로 설득의 대상은 곧 평가자이다. 설명형 논제에서도 독자(평가자)를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결국 좋은 평가를 요구한다는 의미에서는 일종의 설득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설득을 위해서는 주장이나 판단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두괄식 구성이 유리하다. 그러나 서론이나 결론에서 전제 조건을 먼저 제시해야 하는 경우, 중심문장을 앞쪽에 두면 오히려 어색해질 수 있다. 따라서 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논제의 요구에 잘 맞는 구성을 택해야 한다. 다만 여러 단락으로 구성할 때는 두괄식과 미괄식을 혼합하지 말고 단락의 구조를 한 가지로 통일하도록 한다. 이는 다수의 답안을 정해진 기간 내에 평가해야 하는 평가자의 입장을 배려하는 것이기도 하다.
■ 통합논술의 실제 경제학자와 인류학자는 궁금증이 다르다 ※ 다음 문제를 개요 작성과 함께 풀어 보세요. [문제] (가)에서 추장이 제시한 문제의 답이 ㈀인 이유를 설명하고, ㈁에 나타난 현상을 (나)의 관점에서 해석하시오. (600자) - 2012 한양대 수시 (가) 경제학자와 인류학자가 아마존 강 유역에서 문명과 단절된 채 수렵과 채취로 살아가는 부족을 연구하고 있었다. 그 부족의 추장은 추종자들에게 충성의 표시로 얼굴에 문신을 새길 것을 요구했는데, 어느 날 지치고 굶주린 네 사람이 찾아와 음식을 구걸했다. 추장은 그들에게 얼굴에 문신을 새기면 내일 아침에 먹을 것을 주겠다고 대답했다. 경제학자는 추장의 약속이 지켜질지 궁금했다. 문신을 새기고 나서 먹을 것을 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반면 인류학자는 추장의 성품이 자비로운지 아닌지 궁금했다. 문신을 새기지 않아도 배고픈 사람에게 먹을 것을 준다면, 인자함이 추장의 덕목으로 여겨질 수 있었다. 다음 날 아침 두 학자는 추장을 찾아가 자신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이야기하고 네 사람이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추장은 두 학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네 사람은 해가 뜨자마자 길을 떠났다. 당신들에게 문제 하나를 내겠다. 만일 답을 맞히지 못하면 내 손으로 당신들의 얼굴에 문신을 새기겠다. A는 문신을 새겼고, B는 아무것도 먹지 못했으며, C는 문신을 새기지 않았고, D에게는 먹을 것을 주었다. 당신들이 각각 궁금해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A, B, C, D 네 사람 중 두 사람만 어떻게 되었는지 알면 충분할 것이다. 그 두 사람은 누구인가.” 추장이 낸 문제의 정답은 다음과 같았다. ㈀경제학자는 A와 B, 인류학자는 C와 D에 대해 물어보아야 한다. 진화심리학자 코스미데스 교수는 미국의 유수 대학교 학생들에게 이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추장이 낸 문제의 답을 고르고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경제학자의 궁금함을 해결하는 정보를 충분히 밝혀주는 인물 두 사람은 75퍼센트가 맞혔으나, 인류학자가 선택해야 할 인물을 고르는 과제는 대부분 풀지 못했다. (나) 진화심리학에 의하면 수렵과 채취로 수만년 이상 생존했었던 원시 인류는 집단 사냥과 공동 분배를 통해 도덕성을 진화시켰다. 영장류는 새떼나 물고기떼처럼 열린 무리가 아닌 닫힌 무리로 생활하면서 개별 구성원을 잘 식별할 수 있었다. 닫힌 무리의 전체 이익을 위한 협력적 이타심은 구성원 개인의 필수 능력이었을 것이다. 사냥의 성공률이 10%도 채 안 되는 험난한 환경에서 공동체의 식량을 획득하는 협동과 그 식량을 나누는 방식은 전체 집단뿐만 아니라 개인들의 미래 생존을 위한 안전장치였다. 더불어 이 장치는 호의에 대해 반응하고 공동체에 손해가 되는 속임수에 대응하는 감각을 발달시켰다. 그러나 원시공동체가 해체되고 인류가 열린 집단으로 확장되면서, 공동체 전체의 생존과 이익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은 퇴화되었다. 사회에서 사람들끼리의 식별과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지면서 계약 조건과 감시 체제가 개인의 생활을 압박하게 된다. 특히 근대 문명 이후 인류는 개인과 이익집단의 상대적 우위를 쫓아가는 능력을 개발하는 반면, 과거 인류가 자연선택의 환경에서 생존을 위해 갖추었던 호혜적 충동과 도덕적 감각으로부터 점차 유리되고 있다. 사람들은 이기심의 작용을 이성적 판단의 잣대로 삼고, 시장의 선택에 적응하기 위한 조건과 자격의 충족 및 그에 따른 결과의 합리성에 빠져들고 자기 자신의 이익과 손해에만 적극적인 감성의 강화에 몰두한다. 우리가 이타적인 결과를 얻는 행위에 둔감하리만큼 소극적이고 공동체 전체의 안전을 위한 체계와 능력을 계속 무시한다면, 인류의 진화가 어두운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우려를 씻을 수 없다. [풀이] 문제의 요구는 외형상 두 가지로, 추장이 제시한 문제의 답이 ㈀인 이유를 설명하는 것과 ㈁ 현상을 (나)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겉으로 드러난 것일 뿐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결 과제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선 경제학자와 인류학자가 제기한 의문점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나)의 관점과 일맥상통하는 것이어야 한다. 1. 두 학자의 관점과 궁금해하는 점 ● 경제학자가 궁금해하는 점: 약속 이행(계약 성립) 여부
→ 여행자가 추장의 요구에 응했을 때(대금 지급 시) 음식 지급(상품 공급) 여부
● 인류학자가 궁금해하는 점 : 추장의 도덕성
→ 여행자가 추장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을 때 음식 지급(무상 공급) 여부 2. 추장이 제시한 정답의 의미 ● A: 문신 새김(요구 수용) → 음식 구함(정상 거래) / 음식 못 구함(계약 불이행 - 손해 발생)
● B: 음식을 못 구함(손해) → 요구 불응 시(정상 거래) / 요구 수용 시(계약 불이행 - 손해 발생)
● C: 문신을 안 새김(요구 불응) → 음식 구함(인자함) / 음식 못 구함(응징 - 비정함)
● D: 음식을 구함(이익) → 요구 불응 시(인자함) / 요구 수용 시(정당한 대가) 3. (나)의 요지: (사회적 측면에서) 인류의 진화 양상은 공동체 전체의 이익보다 개인이나 이익집단의 상대적 이익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임.(협력→경쟁, 이타심→이기심, 도덕성→합리성, 호혜 관계→손익 관계) 4. ㈁ 현상의 의미: 현대의 대학생들은 인성(도덕)보다는 합리성(경제)을 중시함 Ⅰ. 350자 ① 추장의 답이 ㈀인 이유는 두 학자의 관점(판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② A 음식 구함-정상 거래, 못 구함-계약 불이행
③ B 요구 불응-정상 거래, 수용-불이행
④ → A, B 경제학자, 거래, 손익
⑤ C 음식 구함-인자함, 못 구함-비정함
⑥ D 요구 불응-인자함, 수용-정당 대가
⑦ → C, D 인류학자, 인자함, 응징, 비정함 Ⅱ. 250자 ①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 현상은~(위 4. 참조 문장 완성)
② (나)의 논지 소개
③ 75% 적중 이유
④ 대부분 풀지 못한 이유
⑤ ㈁ 현상의 의미-낱말 메모 5. 개요표 예시: ①은 중심문장(완성된 문장), ②, ③, ④, …는 뒷받침문장(낱말 메모-시간 안배 고려)
■ 통합논술의 예제 교통사고 예방,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 ※ 풀이 과정을 참고하여 개요표와 함께 논술문을 작성해 보세요. [논제] 다음은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 내에서의 자동차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이다. A. 자동차의 운행 속도를 낮추기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에 과속 방지턱을 설치한다.
B.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자동차 운행 속도가 시속 30㎞를 초과하면 범칙금을 부과한다.
C.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안전 운전을 호소하는 캠페인을 벌인다. 위의 A, B, C 세 방법 중, 자동차 안전사고를 줄이는 데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두 개의 방법을 선택하여 [조건]에 따라 논술하시오. (800±80자) - 2011 인하대 수시 [조건] 1. 자신이 선택한 두 개의 방법이 각각 제시문 (가)의 ‘법, 윤리, 구조’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밝힐 것.
2. 자신이 선택한 두 개의 방법을 동시에 시행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다루되, 이들 방법을 실시해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을 문제점을 함께 논할 것.
3. 제시문의 문장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제시문] (가) 안전벨트 착용을 예로 들어 보자. 운전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미착용 시 범칙금을 부과하는 것은 법적인 규제에 속한다. 그러나 미착용 상태에서 사고를 낼 때 보험 회사가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보험금을 축소 지급하도록 보험 회사와 보험 가입자 사이에 계약이 이루어진다면, 안전벨트를 착용하려는 운전자가 증가할 것이다. 운전자는 안전벨트 착용으로 신체의 안전을 보장받고, 보험 회사는 사고 시 적은 비용을 지급하게 된다면, 이 계약은 양자에게 모두 이익이 될 것이다. 이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는 법적인 강제 없이도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의 자유로운 거래에 의해 안전벨트 착용이 일반화되는 경우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입각한 ‘시장’의 원리는 사회와 개인의 행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시장의 원리만으로 인간의 다양한 행위를 모두 통제할 수는 없다. 사회에서 개인의 행위를 규제하는 요소들은 ‘시장’의 원리 외에도, ‘윤리, 법, 구조’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윤리는 개인의 자발적인 행위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규제의 근원이 되고, 법은 타율적이지만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이 큰 규제 방식이 된다. ‘구조’를 통한 규제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보이지만, 실은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작동된다. 예를 들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자동차를 설계한다면, 운전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구조’를 통한 규제의 사례로 볼 수 있다. 윤리, 법, 구조를 통한 규제는 그 방식이 다른 만큼, 그것이 미치는 효과도 다를 수밖에 없다. 윤리는 자율적이고 지속적이지만, 강제적인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윤리만으로 사회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법은 매우 강력하지만, 모든 문제를 법적으로 처리하는 것에는 문제가 따른다. 법을 어긴 자들로 가득 찬 공동체를 상상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끔찍하다. 구조를 통한 규제도 매우 효율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규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풀이] 논제가 요구하는 것은 두 가지 방안을 선택하여 각각 그리고 동시에 시행할 때의 장점을 논리적으로 입증하고, 그래도 남는 문제를 논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대상 장소가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특수한 지점이고 ‘자동차’에 연관된 문제라는 점이다. 제시된 방안과 조건에만 집착하지 말고 어린이나 자동차 또는 운전자의 특성들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창의적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할 일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효과적인 방법 두 가지 선택
② 각 방법이 어떤 규제에 속하는지 밝히고 선택한 이유 서술
③ 두 가지를 동시에 시행할 때 얻는 장점 서술
④ 여전히 남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향 제시 - 근본적 차원의 해결책도 고려해 볼 것 1. 각 방법의 특징 이해 A는 구조적 규제 방안이고 B는 법적 규제 방안이며 C는 윤리적 규제 방안이다. 또 A와 B는 속도 규제에, C는 의식 전환에 의존하고 있다. 2. 개요 작성 순서 1) 두 가지 방안 선택과 규제의 종류 서술
예: 문제 해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A와 C(A와 B 또는 B와 C)이다.
2) 선택한 방법(한 가지부터)의 장점(선택의 근거)
3) 그 방법의 한계 및 다른 방법의 보완(동시 시행의 장점)
4) 남는 문제점 및 보완책(해결 방향)
※ 2), 3), 4) 서술 시 구체적 내용으로 하되 중복 주의 3. 어린이 보호구역과 운전자의 특성 ● 어린이는 판단력이 미숙하고 돌발적으로 행동한다.
●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차량의 서행만으로 위험요소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 차량의 운전자는 본질적으로 서행을 싫어한다.(달리고 싶어한다) 4. 단락 구성 → 1)과 2)를 Ⅰ단락에, 3)을 Ⅱ단락, 4)는 Ⅲ단락으로 하여 세 단락 구성 가능 ※ 남는 문제점을 서술할 때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나 관습 등을 언급하거나, 사고 보완책을 제시할 때 효율성이나 현실성을 논증하는 방식으로 창의적 논술문을 작성해 보자. 예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차량 진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방안이나 시간제 통행금지 방안, 또는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분리대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이 가능하다. 단 현실성이 있고 근거가 뚜렷해야 한다. 이때 보완점을 별도의 단락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5. 각 단락과 문장에 번호를 기입해 가며 개요표를 작성해 보자. <한겨레 인기기사>
■ “납치여성, 신고 직후 피살” 경찰 설명도 거짓말인가
■ 팔당 5일연속 흙탕물…“4대강 재앙 본격화되나”
■ “8회초 화장실 다녀왔더니 퇴장당했더라”
■ 똥폭탄으로 조폭도 막아낸 강마을에 불도저가…
■ “비굴하게 살지 않겠다”는 이름 가진 물고기
■ 통합논술의 실제 경제학자와 인류학자는 궁금증이 다르다 ※ 다음 문제를 개요 작성과 함께 풀어 보세요. [문제] (가)에서 추장이 제시한 문제의 답이 ㈀인 이유를 설명하고, ㈁에 나타난 현상을 (나)의 관점에서 해석하시오. (600자) - 2012 한양대 수시 (가) 경제학자와 인류학자가 아마존 강 유역에서 문명과 단절된 채 수렵과 채취로 살아가는 부족을 연구하고 있었다. 그 부족의 추장은 추종자들에게 충성의 표시로 얼굴에 문신을 새길 것을 요구했는데, 어느 날 지치고 굶주린 네 사람이 찾아와 음식을 구걸했다. 추장은 그들에게 얼굴에 문신을 새기면 내일 아침에 먹을 것을 주겠다고 대답했다. 경제학자는 추장의 약속이 지켜질지 궁금했다. 문신을 새기고 나서 먹을 것을 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반면 인류학자는 추장의 성품이 자비로운지 아닌지 궁금했다. 문신을 새기지 않아도 배고픈 사람에게 먹을 것을 준다면, 인자함이 추장의 덕목으로 여겨질 수 있었다. 다음 날 아침 두 학자는 추장을 찾아가 자신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이야기하고 네 사람이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추장은 두 학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네 사람은 해가 뜨자마자 길을 떠났다. 당신들에게 문제 하나를 내겠다. 만일 답을 맞히지 못하면 내 손으로 당신들의 얼굴에 문신을 새기겠다. A는 문신을 새겼고, B는 아무것도 먹지 못했으며, C는 문신을 새기지 않았고, D에게는 먹을 것을 주었다. 당신들이 각각 궁금해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A, B, C, D 네 사람 중 두 사람만 어떻게 되었는지 알면 충분할 것이다. 그 두 사람은 누구인가.” 추장이 낸 문제의 정답은 다음과 같았다. ㈀경제학자는 A와 B, 인류학자는 C와 D에 대해 물어보아야 한다. 진화심리학자 코스미데스 교수는 미국의 유수 대학교 학생들에게 이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추장이 낸 문제의 답을 고르고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경제학자의 궁금함을 해결하는 정보를 충분히 밝혀주는 인물 두 사람은 75퍼센트가 맞혔으나, 인류학자가 선택해야 할 인물을 고르는 과제는 대부분 풀지 못했다. (나) 진화심리학에 의하면 수렵과 채취로 수만년 이상 생존했었던 원시 인류는 집단 사냥과 공동 분배를 통해 도덕성을 진화시켰다. 영장류는 새떼나 물고기떼처럼 열린 무리가 아닌 닫힌 무리로 생활하면서 개별 구성원을 잘 식별할 수 있었다. 닫힌 무리의 전체 이익을 위한 협력적 이타심은 구성원 개인의 필수 능력이었을 것이다. 사냥의 성공률이 10%도 채 안 되는 험난한 환경에서 공동체의 식량을 획득하는 협동과 그 식량을 나누는 방식은 전체 집단뿐만 아니라 개인들의 미래 생존을 위한 안전장치였다. 더불어 이 장치는 호의에 대해 반응하고 공동체에 손해가 되는 속임수에 대응하는 감각을 발달시켰다. 그러나 원시공동체가 해체되고 인류가 열린 집단으로 확장되면서, 공동체 전체의 생존과 이익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은 퇴화되었다. 사회에서 사람들끼리의 식별과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지면서 계약 조건과 감시 체제가 개인의 생활을 압박하게 된다. 특히 근대 문명 이후 인류는 개인과 이익집단의 상대적 우위를 쫓아가는 능력을 개발하는 반면, 과거 인류가 자연선택의 환경에서 생존을 위해 갖추었던 호혜적 충동과 도덕적 감각으로부터 점차 유리되고 있다. 사람들은 이기심의 작용을 이성적 판단의 잣대로 삼고, 시장의 선택에 적응하기 위한 조건과 자격의 충족 및 그에 따른 결과의 합리성에 빠져들고 자기 자신의 이익과 손해에만 적극적인 감성의 강화에 몰두한다. 우리가 이타적인 결과를 얻는 행위에 둔감하리만큼 소극적이고 공동체 전체의 안전을 위한 체계와 능력을 계속 무시한다면, 인류의 진화가 어두운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우려를 씻을 수 없다. [풀이] 문제의 요구는 외형상 두 가지로, 추장이 제시한 문제의 답이 ㈀인 이유를 설명하는 것과 ㈁ 현상을 (나)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겉으로 드러난 것일 뿐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결 과제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선 경제학자와 인류학자가 제기한 의문점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나)의 관점과 일맥상통하는 것이어야 한다. 1. 두 학자의 관점과 궁금해하는 점 ● 경제학자가 궁금해하는 점: 약속 이행(계약 성립) 여부
→ 여행자가 추장의 요구에 응했을 때(대금 지급 시) 음식 지급(상품 공급) 여부
● 인류학자가 궁금해하는 점 : 추장의 도덕성
→ 여행자가 추장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을 때 음식 지급(무상 공급) 여부 2. 추장이 제시한 정답의 의미 ● A: 문신 새김(요구 수용) → 음식 구함(정상 거래) / 음식 못 구함(계약 불이행 - 손해 발생)
● B: 음식을 못 구함(손해) → 요구 불응 시(정상 거래) / 요구 수용 시(계약 불이행 - 손해 발생)
● C: 문신을 안 새김(요구 불응) → 음식 구함(인자함) / 음식 못 구함(응징 - 비정함)
● D: 음식을 구함(이익) → 요구 불응 시(인자함) / 요구 수용 시(정당한 대가) 3. (나)의 요지: (사회적 측면에서) 인류의 진화 양상은 공동체 전체의 이익보다 개인이나 이익집단의 상대적 이익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임.(협력→경쟁, 이타심→이기심, 도덕성→합리성, 호혜 관계→손익 관계) 4. ㈁ 현상의 의미: 현대의 대학생들은 인성(도덕)보다는 합리성(경제)을 중시함 Ⅰ. 350자 ① 추장의 답이 ㈀인 이유는 두 학자의 관점(판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② A 음식 구함-정상 거래, 못 구함-계약 불이행
③ B 요구 불응-정상 거래, 수용-불이행
④ → A, B 경제학자, 거래, 손익
⑤ C 음식 구함-인자함, 못 구함-비정함
⑥ D 요구 불응-인자함, 수용-정당 대가
⑦ → C, D 인류학자, 인자함, 응징, 비정함 Ⅱ. 250자 ①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 현상은~(위 4. 참조 문장 완성)
② (나)의 논지 소개
③ 75% 적중 이유
④ 대부분 풀지 못한 이유
⑤ ㈁ 현상의 의미-낱말 메모 5. 개요표 예시: ①은 중심문장(완성된 문장), ②, ③, ④, …는 뒷받침문장(낱말 메모-시간 안배 고려)
■ 통합논술의 예제 교통사고 예방,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 ※ 풀이 과정을 참고하여 개요표와 함께 논술문을 작성해 보세요. [논제] 다음은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 내에서의 자동차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이다. A. 자동차의 운행 속도를 낮추기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에 과속 방지턱을 설치한다.
B.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자동차 운행 속도가 시속 30㎞를 초과하면 범칙금을 부과한다.
C.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안전 운전을 호소하는 캠페인을 벌인다. 위의 A, B, C 세 방법 중, 자동차 안전사고를 줄이는 데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두 개의 방법을 선택하여 [조건]에 따라 논술하시오. (800±80자) - 2011 인하대 수시 [조건] 1. 자신이 선택한 두 개의 방법이 각각 제시문 (가)의 ‘법, 윤리, 구조’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밝힐 것.
2. 자신이 선택한 두 개의 방법을 동시에 시행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다루되, 이들 방법을 실시해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을 문제점을 함께 논할 것.
3. 제시문의 문장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제시문] (가) 안전벨트 착용을 예로 들어 보자. 운전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미착용 시 범칙금을 부과하는 것은 법적인 규제에 속한다. 그러나 미착용 상태에서 사고를 낼 때 보험 회사가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보험금을 축소 지급하도록 보험 회사와 보험 가입자 사이에 계약이 이루어진다면, 안전벨트를 착용하려는 운전자가 증가할 것이다. 운전자는 안전벨트 착용으로 신체의 안전을 보장받고, 보험 회사는 사고 시 적은 비용을 지급하게 된다면, 이 계약은 양자에게 모두 이익이 될 것이다. 이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는 법적인 강제 없이도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의 자유로운 거래에 의해 안전벨트 착용이 일반화되는 경우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입각한 ‘시장’의 원리는 사회와 개인의 행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시장의 원리만으로 인간의 다양한 행위를 모두 통제할 수는 없다. 사회에서 개인의 행위를 규제하는 요소들은 ‘시장’의 원리 외에도, ‘윤리, 법, 구조’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윤리는 개인의 자발적인 행위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규제의 근원이 되고, 법은 타율적이지만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이 큰 규제 방식이 된다. ‘구조’를 통한 규제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보이지만, 실은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작동된다. 예를 들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자동차를 설계한다면, 운전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구조’를 통한 규제의 사례로 볼 수 있다. 윤리, 법, 구조를 통한 규제는 그 방식이 다른 만큼, 그것이 미치는 효과도 다를 수밖에 없다. 윤리는 자율적이고 지속적이지만, 강제적인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윤리만으로 사회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법은 매우 강력하지만, 모든 문제를 법적으로 처리하는 것에는 문제가 따른다. 법을 어긴 자들로 가득 찬 공동체를 상상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끔찍하다. 구조를 통한 규제도 매우 효율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규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풀이] 논제가 요구하는 것은 두 가지 방안을 선택하여 각각 그리고 동시에 시행할 때의 장점을 논리적으로 입증하고, 그래도 남는 문제를 논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대상 장소가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특수한 지점이고 ‘자동차’에 연관된 문제라는 점이다. 제시된 방안과 조건에만 집착하지 말고 어린이나 자동차 또는 운전자의 특성들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창의적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할 일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효과적인 방법 두 가지 선택
② 각 방법이 어떤 규제에 속하는지 밝히고 선택한 이유 서술
③ 두 가지를 동시에 시행할 때 얻는 장점 서술
④ 여전히 남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향 제시 - 근본적 차원의 해결책도 고려해 볼 것 1. 각 방법의 특징 이해 A는 구조적 규제 방안이고 B는 법적 규제 방안이며 C는 윤리적 규제 방안이다. 또 A와 B는 속도 규제에, C는 의식 전환에 의존하고 있다. 2. 개요 작성 순서 1) 두 가지 방안 선택과 규제의 종류 서술
예: 문제 해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A와 C(A와 B 또는 B와 C)이다.
2) 선택한 방법(한 가지부터)의 장점(선택의 근거)
3) 그 방법의 한계 및 다른 방법의 보완(동시 시행의 장점)
4) 남는 문제점 및 보완책(해결 방향)
※ 2), 3), 4) 서술 시 구체적 내용으로 하되 중복 주의 3. 어린이 보호구역과 운전자의 특성 ● 어린이는 판단력이 미숙하고 돌발적으로 행동한다.
●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차량의 서행만으로 위험요소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 차량의 운전자는 본질적으로 서행을 싫어한다.(달리고 싶어한다) 4. 단락 구성 → 1)과 2)를 Ⅰ단락에, 3)을 Ⅱ단락, 4)는 Ⅲ단락으로 하여 세 단락 구성 가능 ※ 남는 문제점을 서술할 때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나 관습 등을 언급하거나, 사고 보완책을 제시할 때 효율성이나 현실성을 논증하는 방식으로 창의적 논술문을 작성해 보자. 예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차량 진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방안이나 시간제 통행금지 방안, 또는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분리대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이 가능하다. 단 현실성이 있고 근거가 뚜렷해야 한다. 이때 보완점을 별도의 단락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5. 각 단락과 문장에 번호를 기입해 가며 개요표를 작성해 보자. <한겨레 인기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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