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인권·노동 등 이슈 담은 교과서
경기교육청 심의 통과에 감사뜻
경기교육청 심의 통과에 감사뜻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이라는 초중등 교과서를 집필한 전국 초중고 교사 11명이 최근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을 찾아가 ‘김 교육감의 결단으로 교과서가 나올 수 있었다’며 감사패를 건넸다.(사진)
이 교과서 출간은 지난해 8월 일선 교사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이념인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에도 맞는 프로젝트라고 판단해 집필을 받아들였다.
교사 동아리 ‘시민교육교과교육연구회’ 교사들과 이에 뜻을 같이하는 전국의 교사 등 45명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국가 교육과정 중심이 아닌 교육 현장의 요구와 필요를 교과서에 담겠다는 의도여서 모든 필자를 초중고 교사로만 구성했다.
이 교과서의 탄생 과정은 진통의 반복이었다. 집필진은 초기부터 심의진과 격론을 벌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자료집 형태로 마무리할지 교육감 인정 교과서로 통과시킬지를 놓고 도교육청 내부에서조차 의견이 충돌했다. 교과서 내용에 대해 진보·보수적 관점에서 마찰도 있었고 ‘교과서스럽지 않다’는 등 양식에 대한 이견도 나왔다. 심의본만 10차례 다시 찍는 우여곡절 끝에 지난달 26일 경기도교육감 인정 교과서로 심의를 통과했다.
초등 3·4학년용, 초등 5·6학년용, 중학교용, 고등학교용 등 4종으로 구성된 교과서는 인권·노동·평등·다양성·평화·연대·환경·민주주의·미디어·선거·참여 등 주요 사회 이슈를 공통주제로 다뤘다. 고등학교용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 공기업 민영화, 국가의 책임 범위, 양심적 병역 거부 등 현안에 대한 토론을 유도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김원태 모락고 교사는 15일 “교육감의 결단이 없었다면 민주시민 교과서는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교육감도 잘한 일이 있으면 평교사로부터 상을 받을 수 있다는 역발상에서 집필진의 순수한 마음을 담아 아주 소박한 감사패를 마련해 지난 11일 건넸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감이 되고 나서 선생님들한테 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소중하게 간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영환 기자 ywkim@hani.co.kr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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