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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교육계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하되, 변별력 논란 해법 필요”

등록 2017-08-13 20:37수정 2017-08-13 22:35

2안에 대한 ‘변별력 논란’ 쟁점으로 대두
내신·면접 추가로 보거나 ‘추첨제’ 제안도
연계된 교육개혁 정책들 로드맵 만들어야
지난해 한 고교에서 2017학년도 수능을 치르는 학생들의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
지난해 한 고교에서 2017학년도 수능을 치르는 학생들의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안’을 놓고 절대평가 도입 여부 및 범위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많은 교육 전문가들과 교육·시민단체들은 ‘고교 교육 내실화’를 꾀하려면, 현재 제기되는 변별력 논란을 보완해가며 전 과목 절대평가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은다.

‘변별력 논란’ 어떻게 극복할까 교육부가 제시한 두 개의 개편 시안 가운데 전 과목 절대평가 내용이 담긴 개편안은 ‘2안’이다. 절대평가는 일정 점수 이상을 기록하면 똑같은 등급을 부여하는 평가 방식이다. 모두 9등급 가운데 90점 이상을 얻으면 1등급, 80~89점은 2등급을 부여하는 식이다. 교육부가 지난달 3일 밝힌 ‘2015~2017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적용시 영역별 1등급 현황 자료’를 보니, 국·영·수 과목에 절대평가를 도입할 때 1등급 비율(90점 이상)은 4.77%(상대평가)에서 최대 15.8%로 늘었다. 대학으로서는 합격자를 가려내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변별력 논란’이 빚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범 교육평론가는 “대학은 동점자 중 합격자를 가려낼 기준, 곧 변별 요소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기존의 시안을 보완해 변별력을 더하는 ‘제3의 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능에 내신 성적을 더하는 방법, 수능에 면접 성적을 더하는 방법, 등급제 수능에서 일부 과목의 원점수를 공개하는 방법 등 모두 3가지 방식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송인수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표는 “만약 동점자 논란이 있을 경우, 학생이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과 연계가 가능한 고교 2∼3학년 선택과목의 내신 점수를 선발에 일부 반영하면 변별력 문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전 과목 절대평가 방식의 수능에 이처럼 변별 요소를 추가한다면, 이는 절대평가 도입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이기정 미양고 교사는 “절대평가 방식의 수능에 면접이나 학생부를 추가로 반영하면, 결국 면접과 학생부로 학생을 거르겠다는 뜻”이라며 “수능을 절대평가 하는 이유는 ‘과도한 경쟁을 시키지 말자’, ‘학생 줄세우기 하지 말자’인데, 절대평가하면서 변별력을 보완하자는 접근은 모순되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능 절대평가로 이제 입시가 수능보다 학생부(학교생활기록부) 중심으로 간다고 정부가 목표로 선명히 제시한 뒤 국민을 꾸준히 설득해 나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절대평가 도입 이후 동점자 논란이 생기면, 추첨제로 보완하자는 제안도 나온다.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일정 수준을 넘는 학생들에게 세밀한 변별을 하지 않아야 과도한 경쟁을 완화할 수 있다”며 “동점자 발생시 추첨제도 검토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교육개혁 종합 로드맵, 함께 나와야 교육부가 수능 개편안만이 아니라 고교 현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정책의 실행 계획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도 높다. 학생부와 대학별 고사 등 다른 대입 전형 요소에 대한 정부의 방침을 밝히지 않은 채 절대평가 범위만 제시하면, 현 수능 체제와 크게 다를 바 없는 1안을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 과목 절대평가에 ‘조건부’ 찬성한다고 밝힌 이찬승 교육을바꾸는사람들 대표는 “2안도 연관 요소의 종합적 검토 과정이 없으면 역기능이 클 것”이라며 “내신 절대평가제(성취평가제), 고교 학점제, 외고·자사고 일반고 전환(고교 체제) 등 여타 제반 사안과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교육 개혁을 할 때 현재처럼 수능 따로 내신 따로 분절적 접근을 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시스템적 사고를 통해 시스템 전반의 개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체 고교 체제와 대학 입시를 어떻게 할지 큰 그림 속에서 수능과 내신 평가 방식을 종합적으로 내놔야 하는데, 정부가 연구가 덜 되어 수능개편안만 발표하다보니 사회적 논란과 수험생 혼란을 키운다”고 말했다.

수능 변별력 논란에 대해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직무대리)은 “아직 개편안이 확정되지 않았는데 특정 시안 중심의 보완 방안을 언급하기는 어렵다”며 “오는 31일 수능 개편안을 확정하며 그 보완 방안도 함께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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