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미디어 계열사인 아이스크림에듀 페이스북 갈무리
교사들이 원격수업 등에 쓸 교육 콘텐츠 제작을 돕는 서비스의 구축과 운영을 사교육업체가 주축이 된 컨소시엄이 맡게 된 걸 두고 교육단체들의 반발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지난달 ‘아이시티(ICT) 연계 교육서비스 운영 및 유지관리’의 위탁사업자로 ‘아이스크림미디어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아이시티 연계 교육서비스는 교사들이 원격수업 등에 쓸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코로나19로 도입한 원격수업에서 저작권 등 다양한 문제로 활용할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그런데 교사들은 ‘사업자 선정’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지난 2일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실천교육교사모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좋은교사운동,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 등 8개 교육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어 “사교육업체가 교육 콘텐츠 제작 및 활용에 관한 교사들의 경향성을 알 수 있는 빅데이터를 독점하도록 하는 특혜를 주는 것으로 공정성과 신뢰성이 훼손될 우려가 크다”며 “사업자 선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교사용 콘텐츠 유통 플랫폼 제작은 시급하지만, 이해관계가 얽힌 사교육업체가 이를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 이 단체들의 입장이다. 아이스크림미디어 컨소시엄에서 “사업 기획 및 관리”와 “콘텐츠 수집, 공유 체제 구축” 등을 맡는 아이스크림미디어는 초등 교사들을 상대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영향력을 키워온 업체다. 계열사인 아이스크림에듀는 “초등 학급 94%가 활용하는 ‘아이스크림’을 기반으로 한다”며 가정용 유료 학습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교육단체들은 “교육 콘텐츠를 제작·판매하는 특정 업체에 교사들의 콘텐츠 활용 경향에 관한 빅데이터가 흘러가면 (어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은지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사교육 상품 제작·판매에 활용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플랫폼 운영 책임은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있고, 여기서 생성된 데이터들은 운영 주체의 허락 없이 외부 반출과 열람이 불가능하며 보안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된다”고 밝혔다. 이규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수학습지원부장도 “시스템이 구축되는 서버 자체가 개발사나 운영사가 아닌 정부 소유다. 교육단체들이 우려하는 일들은 생길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장의 우려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들은 특히 앞으로 케이(K)-에듀 통합플랫폼 구축 등 공교육 현장에 ‘에듀테크’가 본격적으로 접목될 텐데, 이런 잠재된 문제들을 초기부터 명확하게 해소하고 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교육단체들은 “교육 공공 플랫폼 운영 때 빅데이터 보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내용을 사업계약서에 포함하고, 정부가 보안의 관리 주체가 되도록 계약과 운영에 대한 제도와 절차를 정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