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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코로나에 ‘불가학력’…중간은 하던 중학생이 줄어든다

등록 2021-04-20 17:50수정 2021-04-25 14:40

서울시교육청 산하 연구소 중학교 382곳 전수조사 보고서
3학년 진학 때 국영수 중위권 감소폭
코로나 전 3.8%p→코로나 후 12.2%p
지필평가 비중 큰 ‘수학’ 감소폭 최대
19일 오전 광주 광산구 한 초등학교 입구에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시설폐쇄 명령서’가 붙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전 광주 광산구 한 초등학교 입구에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시설폐쇄 명령서’가 붙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 중학교의 학업 성취도 분포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유행 이후 중위권 학생이 크게 줄었으며, 특히 수학에서 감소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장기화로 기존 학력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왔으나, 대규모 연구로 이를 입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서울교육정책연구소는 20일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전후, 중학교 학업성취등급 분포를 통해 살펴본 학교 내 학력격차 실태 분석’ 보고서를 내놨다. 연구진은 서울 시내 중학교 382곳(방송통신중 등 5곳 제외)을 전수조사해 2~3학년 1학기 국어·영어·수학 과목의 학업성취등급 비율을 3년(2018~2020)에 걸쳐 분석했다.

보고서는 국·영·수 모든 과목에서 코로나19 유행 전후로 중위권 학생이 줄면서 ‘학력 양극화’ 현상이 심해진 것을 확인했다. 중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절대평가를 통해 A(90점 이상), B(80점 이상), C(70점 이상) D(60점 이상), E(60점 미만) 등 5개 등급으로 나뉜다. A등급은 상위권, B~D는 중위권, E는 하위권으로 분류한다.

같은 학교의 2018년 중2가 다음해 중3으로 진학했을 때와 2019년 중2가 다음해 중3으로 진학했을 때의 중위권 비율 변화를 살펴보니, 코로나 이후 중위권 비율 감소폭이 훨씬 컸다. 코로나 이전에는 국·영·수 세 과목의 중위권 비율이 평균 3.8%포인트씩 줄어서, 국어 58.2%→54.3%, 영어 44.1%→42.3%, 수학 44.4%→39% 정도의 변화를 나타냈다. 하지만 2019년 중2가 코로나 이후인 2020년 중3이 됐을 땐 국어 56.5%→43.54%, 영어 42.6%→33.7%, 수학 43.6%→28.7%로, 중위권 비율이 평균 12.2%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수학의 감소폭은 14.9%포인트나 됐다. 이는 수학 과목이 국어·영어에 견줘 지필평가 비중이 크고 사교육의 영향이 큰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같은 학교 안에서 연도별 중2의 중위권 비율을 비교해 봐도 코로나19 이후 수학의 중위권 감소 현상은 다른 과목에 견줘 두드러졌다. 수학 중위권 비율의 경우 2018년 중2는 44.4%, 2019년 중2는 43.6%로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가 컸던 2020년에는 중2의 수학 중위권 비율이 34.19%로, 이전 세대보다 9.4%포인트나 줄었다.

코로나 이후 줄어든 중위권이 일부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가기도 했지만, 하위권 이동 현상이 이전보다 더 심해진 정황도 나타난다. 2018년 중2와 2019년 중2의 학업성취 등급 비율을 살펴보면, 국·영·수 모두 A등급이 증가하고, E등급은 감소했다. 상위권이 두터워지는 모양새였던 셈이다. 하지만 2019년 중2와 2020년 중2를 견줘보면 국·영·수 모두 A·E등급이 동시에 늘어나, 하위권 비중이 이전보다 커졌다.

전문가들은 자기주도능력과 집중력이 상위권보다 떨어지는 중·하위권의 특성이 원격수업 장기화와 맞물려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찬승 교육을바꾸는사람들 대표는 “중위권 학생들은 교사나 동료의 지원·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면수업에서 학습에 더 집중한다”며 “하위권뿐만 아니라 중위권 학생들에게도 과목별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 결손을 메워주는 특별한 조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수학은 다른 과목과 달라서 부모가 도와주기 어렵고, 교사들이 원격수업에서 개입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며 “교사들이 진도 나가기에 급급한 상황에서 교육청과 학교 차원에서 이를 보완할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유진 기자 yj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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