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스포츠 축구·해외리그

신태용 “북한 그들만의 색깔 있더라”

등록 2017-12-11 15:46수정 2017-12-11 21:23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12일 북한과의 2차전 필승 전략 마련 고심
북한 김유성, 해외파 정일관 경계령
신태용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지난 9일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풋볼 챔피언십’ 중국과의 경기에서 작전 지시를 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신태용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지난 9일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풋볼 챔피언십’ 중국과의 경기에서 작전 지시를 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중국과의 대결에서 포백진 난조로 2-2로 비겼던 신태용호가 전열을 재정비하고 북한전에 나선다.

신태용(47)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12일(오후 4시30분)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북한과의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풋볼 챔피언십을 앞두고 “북한이 잘하고 있다. 그들만의 색깔이 있더라”고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신 감독은 11일 오전 도쿄 아지노모토 필드 니시가오카에서 열린 대표팀 훈련에 앞서 국내 취재진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그로서는 감독 취임 이후 첫 남북 격돌인데, 이번 대회 2연패를 목표로 내세웠던 만큼 절대 놓칠 수 없는 한판승부다.

북한전 공격진 선발 명단은 예측불허다. 중국과의 1차전에서는 1m97 폭격기 김신욱(울산 현대)이 4-2-3-1 포메이션에서 원톱으로 나서 전반전에는 오른쪽 공격형 미드필더 이재성(전북 현대)과 찰떡호흡을 보이며 2골을 합작한 바 있다. 이 공격라인을 계속 쓸지, 이정협(부산 아이파크)이나 진성욱(제주 유나이티드)을 출격시킬 지, 신 감독은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왼쪽 공격에는 1차전에서 부진했던 노장 염기훈(수원 삼성) 대신, 활동폭이 넓은 이근호(강원FC)가 출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우영(충칭 리판)과 주세종(FC서울)이 버티는 수비형 미드필더나 포백 자리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 같다. 골키퍼 자리에는 1차전에서 2실점한 김진현(세레소 오사카) 대신 조현우(대구FC)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신 감독은 ‘북한전에 출전선수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잠시 망설이더니 “있을 거라고 볼 수 있겠다”고 말하며 여운을 남겼다. 그는 이어 “이번 경기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를 가져오게끔 좀 더 집중하자, 축구는 70분이 아닌 90분인 만큼 내내 집중력을 잃지 말자고 선수들한테 얘기했다”고 했다.

신태용 감독은 일본전에서 앞선 경기를 펼치고도 0-1로 진 북한에 대해 “열심히 뛰고 투쟁력이 좋더라. 한 명도 소홀히 뛰는 선수가 없었다. 23번 스트라이커(김유성)가 상당히 빠르게 저돌적으로 돌파하는 모습이 좋아 보였다”고 평가했다. 예른 안데르손(54) 감독 이끄는 북한은 김유성(22·4.25체육단) 외에도 왼쪽 측면공격수인 해외파 정일관(25·FC루체른)의 공격력이 위력적이다.

도쿄/김경무 선임기자 kkm100@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보는 기사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1.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2.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3.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4.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5.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