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휴심정 벗님글방

올해는 다르게 살 수 있어요, 자신감을 가져요

등록 2021-01-15 09:00수정 2021-01-15 09:35

[휴심정] 용수스님의 티베트불교 향기
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새해에 새롭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서 게으름을 극복하고 의미있는 한해를 살기 위해 몇 가지 조언을 드립니다.

* 지극히 가능한 목표를 세우세요. 하루에 1시간 명상하고 싶으면 15분을 목표로 하세요. 목표는 15분이지만 더 할 수는 있잖아요. 우리가 하고 싶은 만큼의 1/4 정도를 목표로 삼으세요. 정말 가능하고 꼭 확신 할 수 있는 낮은 목표를 세우고 2달 동안 잘하면 목표를 조금 올리세요. 1년 지나면 1시간 넘게 매일 명상하게 되어요. 5분이라도 매일 하는 습관의 힘과 성취감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예 안 하는 것과 밤과 낮 차이에요.

* 시발점을 잘 다루세요. 시작이 반이 아니라 시작이 90%예요. 좌선이 어려운 게 아니라 엉덩이를 방석에 붙이는 게 어려워요. 헬스 가서 운동하는 게 어려운 게 아니라 헬스 입구까지 가는 게 어려워요. 시발점에 촛점을 두면 하게 되어요. 1분만 앉더라도 일단 방석에 앉으세요. 하는 것보다 시작을 목적으로 삼으세요. 시발점을 잘 다루는 사람들이 부지런하고 열심히 살아요.

* 쉬어가요. 너무 지나치게 열심히 하는 것도 안 좋아요. 충분히 자고 충분이 쉬면 더 효율적으로 더 오래 일과 수행을 할 수 있어요.

* 공동체와 함께 하세요. 명상에 관심이 있으면 명상하는 단체와 함께 하면 큰 도움과 힘을 얻어요. 보고 따라 하고 같이 하면 성장이 빨라요. 함께 하는 힘과 결과가 배가 되어요. 우리 단체에서 아침마다 줌으로 좌선과 기도를 동참하는 모든 분들은 틀림없이 올해에 마음의 변화가 있을 겁니다. 공동체를 의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큰 병이 생기기 전에 자신의 건강을 책임지세요. 병이 생기고 나서 마음의 평화와 몸의 건강을 찾지 말고 죽을 때까지 건강하게 살기 위해 지금 식습관과 운동과 명상에 투자하세요. 큰 병이 생긴것처럼 당장 몸과 마음에 신경을 쓰세요.

* 길게 보세요. 현명한 사람은 지금의 작은 희생으로 장기적인 큰 행복을 가져요. 어리석은 사람은 지금의 작은 즐거움으로 장기적인 큰 행복을 버려요. 길게 보고 생각을 끝까지 하면 지금의 작은 즐거움을 희생할 수 있어요. 희생 보다 투자이죠. 단기적인 보상을 위해 오래가는 건강과 행복을 망치지 마세요.

* 우선순위를 잘 지키세요. 좌선이나 운동 같은 것을 먼저 하고 집안일과 같은 일은 다음으로 하고 영화 보는 거 같은 재미있는 것은 마지막으로 해서 하루일과를 효율적으로 채우세요. 우선순위가 엉망인 사람은 일도 못하고 사는 재미도 없어요.

올해는 다르게 살 수 있어요. 자신감을 가져요! 그냥 하고 그냥 살아요! Just do it!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휴심정 많이 보는 기사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나옹선사는 1.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나옹선사는

이해인 수녀 “안아만 주기에도 인생이 모자라요” 2.

이해인 수녀 “안아만 주기에도 인생이 모자라요”

정신 나간 정신수련원의 맹신, ‘교주’만 있다 3.

정신 나간 정신수련원의 맹신, ‘교주’만 있다

조계종 사찰음식 명장에 정관·우관 스님 지정 4.

조계종 사찰음식 명장에 정관·우관 스님 지정

하늘이 당신에게 시련을 주는 이유 5.

하늘이 당신에게 시련을 주는 이유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