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적인 마음과 교조주의는 권위주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람들이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하고 새로운 생각과 정보를 보다 빠르게 통합할 수 있는 요인은 지능이 아니라 열린 마음이다. 그래서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은 새롭거나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기쁘게 받아들이고 극복한다. 폐쇄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생각에 직면했을 때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위축되는 경향이 있다. 독단적인 주장을 담은 설문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한다.
-우리가 사는 이 복잡한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믿을 만한 지도자나 전문가에게 의지하는 것 뿐이다.
-자신이 틀렸다는 사실을 완고하게 거부하는 사람을 볼 때마다 내 피가 끓는다.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과 진리에 저항하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게 무엇이 유익한지 알지 못한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다양한 철학 중에서 옳은 것은 아마도 하나 뿐일 것이다.
-오늘날 인쇄되어 나오는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종이가 아까운 쓰레기 들이다.
`당신은 모르고 그들만 아는 심리학의 숨은 이야기'<심리학, 즐거운 발견>(에드리언 헌팸 지음, 오혜경 옮김)의 `23. 독재자는 타고나는가, 길러지는가?' 편에서
애드리언 펀햄=런던 유니버시티칼리지의 심리학과 교수다. 영국 심리학회의 특별회원이며 국제개인차연구학회 회장을 지낸 바 있다. 또한 헨리경영대학의 경영학과 객원교수를 지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