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애니멀피플 인간과동물

런던동물원에 악어 대신 ‘악어 가죽백’이 전시됐다

등록 2022-08-04 11:41수정 2022-08-04 13:59

[애니멀피플]
멸종위기 시암악어 대신 불법거래로 압수된 가방 전시
“밀렵과 서식지 감소 등 알리는 계기로 삼기 위해서”
영국 런던동물원이 양서파충류 전시관에 살아있는 악어 대신 악어 가죽으로 만든 핸드백을 전시해 관심을 얻고 있다. 사진 트위터 @sleepy_homo
영국 런던동물원이 양서파충류 전시관에 살아있는 악어 대신 악어 가죽으로 만든 핸드백을 전시해 관심을 얻고 있다. 사진 트위터 @sleepy_homo

살아있는 동물을 보러 동물원에 갔는데 그 자리에 무생물이 있다면, 실망스러울까? 반대로 긍정적인 호응을 얻을 수도 있다.

영국 런던동물원(ZSL London Zoo)에서는 악어 가죽 핸드백 전시가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영국 비비시(BBC) 방송이 4일 전했다. 런던동물원 양서·파충류관에는 현재 살아있는 시암악어(샴악어) 대신 악어의 가죽으로 만든 핸드백을 전시 중이다. 이 가방은 지난 2018년 영국 공항 국경경비대에 의해 압수되어 동물원으로 넘겨졌다.

동물원은 왜 살아있는 악어 대신 가방을 전시하게 되었을까. 런던동물원은 현재 살아있는 시암악어를 전시하고 있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시암악어와 같은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위협하고 있는 불법 밀렵의 악영향을 알리기 위해서다. 한편 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시암악어는 전 세계적으로 단 500~1000마리 정도만 남아있기 때문이다.

영국 런던동물원 시암악어 가죽백 사진 트위터 @sleepy_homo
영국 런던동물원 시암악어 가죽백 사진 트위터 @sleepy_homo

사실 이러한 ‘악어백 전시’는 몇년 전부터 계속되어 왔지만 지난 2일부터 더 큰 관심을 얻고 있다. 한 동물원 관람객이 가방의 사진을 찍어 트위터에 올리면서 입소문을 타게 된 것이다. 불법 거래에 대한 환기를 일으킨 이 트위트는 현재 약 7만회 공유됐다.

런던동물원 양서파충류 큐레이터인 벤 태플리 박사는 “동물원 안에 여러 환상적인 동물들이 살고 있지만, 핸드백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우리는 관람객들에게 야생동물 불법 거래에 대해 교육하고 상기시키고 싶었다”고 비비시에 말했다. 실제로 시암악어 가죽으로 만들어진 핸드백을 전시한 유리장 설명문에는 ‘이 가방은 한때 동남아시아와 인도네시아의 강과 하천에서 천천히 헤엄쳤다. 지난 75년간 시암악어의 85%가 사라졌는데, 대부분이 시암악어의 가죽을 노린 불법 거래와 밀렵 탓이었다’고 적고 있다.

1828년 문을 연 런던동물원은 세계에서 가장 오랜된 동물원으로 손꼽힌다. 초기 런던동물원은 영국 제국주의의 영향으로 아프리카, 인도의 열대 동물, 극지방 펭귄들을 전시하는 등 수집 성격이 강했으나 21세기 이후, 동물원의 멸종위기종 보호 복원 기능에 집중하고 있다. 2000년 이후 런던동물원은 영국 공항, 항구 등에서 국경경비대에 의해 몰수된 3000여 마리의 야생동물을 보호하고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김지숙 기자 suoo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애니멀피플] 핫클릭

‘까치 사체’ 허수아비로 까치 내쫓은 지자체 1.

‘까치 사체’ 허수아비로 까치 내쫓은 지자체

“죽기 직전까지 약 먹이며 돌고래쇼”…거제씨월드 처벌 목소리 2.

“죽기 직전까지 약 먹이며 돌고래쇼”…거제씨월드 처벌 목소리

폭행당한 건국대 거위 ‘피눈물’…사람 좋아 다가왔을 텐데 3.

폭행당한 건국대 거위 ‘피눈물’…사람 좋아 다가왔을 텐데

원인 불명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확산…‘이 증상’ 땐 바로 병원으로 4.

원인 불명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확산…‘이 증상’ 땐 바로 병원으로

뱀은 냄새로 자신을 인식한다…거울 속 비친 모습 못 봐도 5.

뱀은 냄새로 자신을 인식한다…거울 속 비친 모습 못 봐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