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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한강하구 77% 공동조사 마쳐…암초도 16개 새로 발견

등록 2018-11-26 11:42수정 2018-11-26 20:31

남북 중립 수역 공동 이용 위한 첫 조사
관광·휴양, 생태계 보존 등 사업 계획
남북이 5일 공동 조사에 나선 한강하구 중립수역 모습. 경기 김포시에서 2㎞ 가량 떨어진 강 건너편 북한 개풍군이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내다보인다. 박경만 기자
남북이 5일 공동 조사에 나선 한강하구 중립수역 모습. 경기 김포시에서 2㎞ 가량 떨어진 강 건너편 북한 개풍군이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내다보인다. 박경만 기자
해양수산부가 북과 함께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에 나선 가운데 해도에 나오지 않은 암초 16개를 발견했다. 1953년 정전 협정 이후 65년 동안 뱃길이 막히면서 제대로 된 수로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그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것들이다.

해수부 국립해양조사원은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시작한 지 20일 만에 전체 대상 지역 660㎞ 중 약 77%인 510㎞의 수로 측량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군 관계자와 수로 전문가 등 남북 각각 10명씩으로 꾸려진 공동조사단은 한강하구 선박의 안전확보에 필요한 해도 등 항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5일부터 공동으로 수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음향을 이용해 선박에서 강바닥까지 깊이를 측정하고, 조석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바닷물 높이를 측정해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수심을 조사하는 것이다.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역. (*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공동조사는 남북이 ‘9·19 군사합의’에 따른 것이다. 공동이용 수역은 남측 김포반도 동북쪽 끝점으로부터 교동도 서남쪽 끝점까지, 북측 개성시 판문군 임한리부터 황해남도 연안군 해남리까지 길이 70㎞ 구간으로, 면적 280㎢는 이른다. 남북 공동조사단은 짧은 기간에 뱃길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체 70㎞ 구간을 남북 횡단 방향, 종단 방향으로 각각 500m씩 끊어 구간별로 수로 측정을 하고 있다. 조사구간 전체 길이만 660㎞에 달한다.

또 지난 65년간 선박의 항해도 거의 없고 기초적인 수로 측량도 이루어지지 않은 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의 특수성을 고려, 물속 위험물 확인을 위한 별도조사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해도에 없었던 16개 암초를 찾아냈고, 이들의 위치와 대략적 크기도 확인했다.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올해 7월27일 서울 여의도에서 출발해 고양 행주나루와 김포 영사정, 신곡수중보, 전류리를 지나 어로한계선까지 약 35㎞를 항행하면서 한강하구 중립수역의 선박 항행을 촉구하고 있다.  박경만 기자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올해 7월27일 서울 여의도에서 출발해 고양 행주나루와 김포 영사정, 신곡수중보, 전류리를 지나 어로한계선까지 약 35㎞를 항행하면서 한강하구 중립수역의 선박 항행을 촉구하고 있다. 박경만 기자
조사단은 남은 150㎞의 수로 측량을 차질없이 진행해 다음 달 11일까지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새로 확인된 암초는 해도 제작 때 반영하고, 측량 결과와 관련 자료 등을 종합해 암초의 지명을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동재 국립해양조사원장은 “남과 북쪽 수로조사 인력 사이의 언어 소통에 문제가 없어 신속하게 의사 결정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10월 평양 정상회담 당시 한강하구 공동이용에 합의하고 골재 채취 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이후 이명박·박근혜에서 남북관계 경색으로 흐지부지됐다. 남북은 한강하구 일대에서 골재 채취, 관광·휴양, 생태계 보존 등 다목적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강 하구는 6.25전쟁 뒤에도 민간 선박의 항행에 제한이 없었지만, 남북의 군사적 대치로 사실상 뱃길이 막혀 있었다. 이 때문에 수로 측량 등 기초 조사와 해도 제작 등 항행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없었다. 현재 정부가 확보한 해도는 1953년 정전 협정 이후 미군이 측량해 제작한 것으로, 대략적인 갯벌 위치나 수심 정도만 표시된 정도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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