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수도권 3기 새도시에 치인 인천검단…인천시, 활성화 대책 추진

등록 2019-05-22 16:03수정 2019-05-22 20:11

수도권 2기 새도시인 인천 서구 검단새도시 공사 현장.
수도권 2기 새도시인 인천 서구 검단새도시 공사 현장.
인천시가 수도권 3기 새도시 개발계획에 따른 2기 검단새도시의 미분양 대란을 막기 위해 정부에 전매제한 기간 완화를 건의하는 등 지역 활성화 종합대책 추진에 나섰다.

22일 건설업계 등의 설명을 종합하면, 인천 서구 검단새도시(111만8100㎡·7만5천여 가구)는 2003년 수도권 2기 새도시로 지정된 뒤 지난해 10월 첫 공동주택 분양에 들어갔다. 이달까지 모두 7개 단지 8675가구가 분양에 나섰으나, 1700여 가구가 미분양됐다. 지난해 연말부터 정부의 잇따른 수도권 3시 새도시 개발계획 발표가 검단 분양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검단새도시에서 직선거리로 4㎞가량 떨어진 인천 계양구에 계양테크노밸리(330만㎡ 1만6500가구)에 이어 이달 7일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일대(343만㎡·2만여 가구)를 3기 새도시로 발표했다. 부천 대장동은 계양테크노밸리와 맞닿은 곳이다. 검단 주민들은 서울과 더 가까운 곳에 3기 새도시가 조성되면, 상대적으로 먼 기존 검단은 집값 하락과 교통난 심화 등 부작용이 심해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검단 새도시 활성화 대책을 요구하는 시민청원 글도 3천명 이상의 공감을 얻었다.

정부가 5월7일 발표한 수도권 3기 새도시 경기도 부천 대장동 일대(노란색 표시)는 앞서 지난해 12월 발표한 3기 새도시 인천계양테크노밸리와 맞닿아 있는 곳이다. 2기 새도시인 인천 서구 검단새도시와도 가깝다.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5월7일 발표한 수도권 3기 새도시 경기도 부천 대장동 일대(노란색 표시)는 앞서 지난해 12월 발표한 3기 새도시 인천계양테크노밸리와 맞닿아 있는 곳이다. 2기 새도시인 인천 서구 검단새도시와도 가깝다. 국토교통부 제공
이에 시는 이날 검단새도시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3기 새도시 개발계획이 검단새도시 조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도권 2기 새도시 미분양 관리지역과 전매제한 기간에 예외를 적용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또한, 검단새도시 광역교통 개선사업을 조기에 착공해 2023년까지 8개 노선 도로를 모두 완공하고 2024년까지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사업을 차질 없이 개통하기로 했다. 아울러 4개 노선 도로를 추가로 건설하고, 올해 안에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검단 연장선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 계양~강화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 등에 행정·재정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 상반기 중 국회 계류 중인 법원·검찰청(인천 서부지원·지청) 청사 유치 계획을 확정 짓고, 종합병원(의료용지 4만7328㎡ 확보)과 4차산업 관련 부품소재단지, 창업지원시설 등을 도입해 자족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검단은 3기 새도시보다 5년 먼저 주택공급이 이뤄지고, 임대주택 위주의 계양과 부천 대장과는 달리 분양주택 중심으로 구성됐다”며 “검단 주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이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단새도시입주자총연합회는 25일 인천 2호선 완정역 1번 출구 앞에서 파주·고양 2기 새도시 주민들과 함께 ‘검단 살리기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글·사진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1.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2.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3.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