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경기서도 백신 접종 받은 고령자 2명 숨져…사망 6명으로 늘어

등록 2020-10-21 16:11수정 2020-10-21 19:14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접종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한 병원에 붙은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접종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한 병원에 붙은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접종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경기지역에서도 고령자 2명이 접종 뒤 숨져 보건당국이 인과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인천, 전북 고창, 대전, 제주에 이어 전국에서 여섯번째 사망사례가 보고되면서 독감 백신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경기도는 광명과 고양에서 백신을 접종한 고령자 2명이 숨졌다고 21일 밝혔다. 이중 광명에서 접종한 사망자는 서울시민으로, 광명의 한 병원에서 접종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예방 접종을 받은 뒤 사망한 것은 맞지만, 인과관계는 밝혀지지 않았다”며 “지병이나 접종 뒤 이상 반응 여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함께 부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사인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제주도에서도 독감 백신을 접종한 60대 남성 ㄱ(68)씨가 사망했다. 제주지역에서 독감 백신 예방 접종 후 사망한 첫 사례다. ㄱ씨는 국가 무료예방 접종 대상자로, 지난 19일 오전 9시께 제주시 지역 민간 의료기관을 찾아 독감 무료 접종을 맞은 것으로 확인됐다. ㄱ씨는 백신을 접종한 지 20시간이 지난 20일 오전 4시께부터 몸살 기운과 함께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났고, 출근 이후에도 열이 나타나 오전 10시께 접종한 의원을 다시 찾아 치료를 받고 오후 3시께 귀가했다. 그러나 ㄱ씨는 20일 밤 11시57분께 호급 곤란 증상을 보여 119로 제주시내 종합병원으로 옮겨졌고, 이날 새벽 0시10분께 숨졌다.

제주도 보건당국은 ㄱ씨가 평소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었음을 고려해 사망과 백신 접종의 명확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역학 조사에 들어갔다. 도는 역학 조사를 통해 ㄱ씨와 관련한 추가 정보가 확인될 경우 재난안전문자와 누리집 등을 통해 공개할 방침이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 예방 접종 대상자들은 접종 전에 병력 파악 등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겠다. 예방 접종 후 발열, 무력감, 근육통 등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지 관찰하고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관할 보건소나 병‧의원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이날 오전 열린 브리핑에서 숨진 ㄱ씨가 접종한 백신 제조회사와 로트번호 등을 “역학조사 중”이라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다른 지역은 백신 접종 사망자가 발생하면 백신 제조회사와 사망자가 발생한 의원의 접종자 수를 공개하고 있다.

오승훈 이정하 김일우 허호준 기자 vin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MBC 오요안나 동료 김가영 파주시 홍보대사 해촉 1.

MBC 오요안나 동료 김가영 파주시 홍보대사 해촉

국내 첫 ‘철도 위 콤팩트시티’…남양주 다산 새도시에 건설 2.

국내 첫 ‘철도 위 콤팩트시티’…남양주 다산 새도시에 건설

경찰, ‘이재명 체포조 모집’ 네이버밴드 수사 시작 3.

경찰, ‘이재명 체포조 모집’ 네이버밴드 수사 시작

제주공항서 항공기 비상구 건드려 1시간40분 지연 출발 4.

제주공항서 항공기 비상구 건드려 1시간40분 지연 출발

15억 인조잔디 5분 만에 쑥대밭 만든 드리프트…돈은 준비됐겠지 5.

15억 인조잔디 5분 만에 쑥대밭 만든 드리프트…돈은 준비됐겠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