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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명, 6월 3명 투신…안전 못챙기는 ‘민자’ 인천대교

등록 2021-06-29 11:04수정 2021-06-30 02:32

10여년 전부터 “구조안전진단 검토 뒤” 되풀이
인천대교
인천대교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인천대교에서 차를 세운 뒤 바다로 투신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관련 안전 대책은 제자리걸음이다. 일반 기업이 관리하는 민자 고속도로여서 안전이 뒷전으로 밀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인천해양경찰서 등의 설명을 종합하면, 이날 새벽 5시8분께 인천시 중구 운북동 인천대교 위에서 투신추정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인천대교를 관리·운영하는 인천대교㈜ 상황실 근무자는 “대교 위에 차량이 세워져 있는데 운전자는 없다”며 해경에 신고했다. 해경은 50여분 뒤 인근을 지나던 어선의 신고를 받고 ㄱ(63)씨를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지만, 결국 숨졌다.

앞서 지난 24일에도 인천의 한 기초자치단체 소속 20대 공무원이 인천대교 갓길에 정차한 뒤 자취를 감췄다. 경찰은 해당 공무원이 해상으로 추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8일에도 20대 운전자가 바다로 뛰어내렸다가 긴급 출동한 해경에 의해 구조했다. 5월에도 비슷한 투신추정 사망사고가 2건 발생했다.

국내 최장 21.4㎞ 길이 인천대교에서는 2009년 개통 이후 해마다 3~4건가량 투신추정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인천대교㈜ 쪽은 사고 현황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인천대교㈜ 쪽은 폐회로텔레비전(CCTV) 설치 수량과 화질을 개선하고, 대교 위에 차량이 정차하거나 도로에 낙하물이 발생하면 이를 상황실에 알리는 ‘돌발상황 감지시스템’을 구축했다. 하지만, 투신 의심 정황이나 돌발상황을 감지하더라도 순식간에 벌어지는 투신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회사 쪽은 “투신방지 난간 설치는 교량 하중이 늘어 구조안전진단 등 고려해야 할 사안이 많다. (난간 설치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고는 끊임없이 계속되는데 ‘보완 검토’는 10년째 반복 중인 셈이다.

인천시는 최근 인천대교㈜, 인천시자살예방센터와 함께 투신 관련 대책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시 관계자는 “인천대교는 그동안 아라뱃길 시천교 등 다른 대교에 비해 추락사고가 잦지 않아 우선순위에 있지 않았다”며 “최근 사고가 잦아 관리자 쪽에 안전난간 등 설치를 요구했지만, 구조상 문제가 있어 쉽지 않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글·사진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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