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첫차부터 운행을 중단한 경기도 고양지역 버스회사 명성운수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고양시 일산동구청 앞에서 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독자 제공
임금협상 조정 결렬로 경기도 고양지역 버스회사인 명성운수 노조가 19일 첫차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체 교통수단과 전세버스 투입 등으로 우려했던 ‘출근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경기도 등의 설명을 종합하면, 명성운수 노조는 이날 아침 첫차부터 20개 노선 270여대 버스 운행을 중단했다. 해당 노선은 서울 등지를 오가는 광역버스인 M7129·1000·1100·1900·3300·9700·1082·1500번, 좌석버스인 830·870·871·108·921번, 시내버스인 72·77·82·66·11·999번 등이다.
이 때문에 평소 고양~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8만여명이 불편을 겪었지만, 우려했던 출근시간대 큰 혼잡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가 고양시와 함께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꾸려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명성운수 버스를 제외한 고양시 관내 시내·마을버스 업체의 107개 노선 702대는 정상 운행했다. 여기에 전세버스 20대를 투입, 고양~서울을 잇는 1000번 버스 노선에 대체 투입했다. 대체 전세버스는 출근시간대 6분 간격으로 배차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고양지역 광역버스 노선은 경의선, 3호선 등 전철 노선을 보조하는 측면이 강한 노선이다. 직원을 투입해 현장 모니터링한 결과, 대체 버스 투입 등으로 큰 혼잡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평소 명성운수 버스를 이용하던 광역버스 이용자들은 추워진 날씨 속에 평소보다 오래 줄을 서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명성운수 노조는 전날 임금협상 관련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 회의가 결렬된 가운데 회사 쪽과 추가 협상을 벌이다가 이날 오전 4시15분께 최종 결렬 및 파업을 선언했다.
노조 쪽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의무근로일수를 13일에서 12일로 1일 단축하고 줄어든 1일 치 임금 보전을 요구했으나 회사 쪽이 근로일수 단축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대신 임금 14만원 인상만 제시했다”며 “경기도 버스 노동자의 평균임금과 비교해 20만∼30만원 적은 상태에서 회사 쪽의 안을 수용할 수 없었다”고 파업 이유를 밝혔다. 노조는 회사 쪽의 책임 있는 답변이 없으면 파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정이어서 파업 장기화에 따른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
이정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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