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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수도권

김포·부천·하남·서울 강동 단체장, ‘GTX-D 논란’ 공동 대응

등록 2021-05-19 13:55수정 2021-05-20 00:33

기초단체장 20일 공동입장문 발표 예정
경기 김포·부천·하남시와 서울 강동구 등이 요구하는 GTX-D 노선안. 부천시 제공
경기 김포·부천·하남시와 서울 강동구 등이 요구하는 GTX-D 노선안. 부천시 제공

김포~부천을 잇는 정부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디(D) 노선 논란과 관련해 관련 기초단체장들이 공동대응에 나선다.

경기 부천시는 김포·하남·서울 강동구와 20일 오전 9시 부천종합운동장 1번 출구에서 지티엑스-디 노선 원안사수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입장문을 발표한다고 19일 밝혔다. 공동입장문 발표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 등과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석해 김포~하남을 연결하는 노선 필요성을 주장하며, 정부에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이재명 경기지사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등에게 공동입장문을 전달할 방침이다.

이 지사도 지티엑스-디 노선을 김포에서 하남까지 원안대로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광역교통망 구축은 경기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균형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지티엑스 에이, 비, 시 노선이 남북을 잇는 거라면 디 노선은 동서를 잇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달 22일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수립 연구 공청회에서 김포도시철도 장기역에서 서울 지하철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만 잇는 지티엑스-디 노선 발표에 크게 반발해 왔다. 이들은 김포∼검단·계양∼부천∼서울 남부∼하남까지 68.1㎞ 구간을 최적 노선으로 정부에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자체마다 지티엑스-디 노선 원안 결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전개 중이다. 김포시는 1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티엑스-디 노선 발표에 반발한 인천시는 부천서 인천 송도까지 연결하는 ’와이(Y)자형 노선’을 정부에 다시 건의했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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