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영남

가덕도 신공항 찬성해놓고…미묘하게 엇갈리는 부산 후보들

등록 2021-02-28 16:08수정 2021-02-28 16:24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 셋째)와 김태년 원내대표, 김영춘(맨 오른쪽)·박인영(왼쪽 둘째)·변성완맨왼쪽)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후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 셋째)와 김태년 원내대표, 김영춘(맨 오른쪽)·박인영(왼쪽 둘째)·변성완맨왼쪽)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후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6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여야 예비후보들의 반응은 저마다 미묘하게 엇갈렸다. 여당 후보들은 가덕도 특별법이 과도한 특혜 조항을 담은 선거용 법안이라는 비판에 적극 방어하고 나섰다. 한목소리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찬성했던 국민의힘 후보들은 특별법 통과가 여당의 공으로만 돌아갈까봐 경계하는 반응을 보였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28조원 호루라기에 일제히 불어대는 반(反) 가덕 나팔들’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오직 인천공항만 업고 키우는 국토교통부가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최대 28조6천억원이 든다는 허위보고서를 냈다. 야당과 일부 언론 및 평론가들은 얼씨구나 하면서 여기에 맞춰 깨춤을 추고 있다”고 했다. 그는 가덕도에 활주로 2개를 짓고 국내·국제선·공군을 이전하면 28조6천억원이 든다는 국토교통부의 주장에 대해 “서울로 치자면 김포공항 국내선과 성남 서울공항(군사공항)까지 모두 영종도 인천공항으로 옮기는 꼴이다. 부산이 김해공항 국내선과 군사공항까지 가덕도로 이전하겠다고 한번이라도 얘기한 적이 있는가?”라며 국토교통부가 공항 건설 예산을 지나치게 부풀렸음을 지적했다.

또 수심이 깊어 매립이 힘들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가덕도는 이미 육지와 다리로 연결돼 있어 인천공항처럼 새로 다리를 건설할 필요도 없다. 건설부지의 57%는 육상부지라 43%만 매립하면 된다. 육지에 붙여 매립하는 양쪽 해역의 수심이 12~22m로 얕아 공사가 많이 어렵지도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방균형발전 프레임을 꺼내들며 “서울중독증이란 거 있다. 지방 출신이라도 서울에 오래 살면 내 고향의 문제도 남의 일이 되어 버린다. 나도 서울 살 땐 그리되더라. 팩트체크도 좀 하고 지역균형발전 개념도 좀 가져주길 바란다. 서울에서 먼 지방도 대한민국이고 거기 사는 국민도 독자요, 시청자들이지 않은가”라고 했다.

앞서 26일 박인영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을 신공항 매표행위라고 비판한 권영진 대구시장을 향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앞두고 저주에 가까운 망언을 퍼부었다”며 “대구경북은 박근혜 대통령의 밀어주기로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추진해 왔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가덕도신공항 대선 공약으로 표만 빼먹고 내다 버렸다. 이런 두 대통령의 행위가 바로 매표행위다”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여당의 생색내기엔 반감을 표했지만 후보에 따라 온도차가 났다. 박형준 후보는 특별법 통과 이후 “20년 동안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가덕도신공항을 불가역적인 것으로 만들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부산시민의 위대한 승리”라면서도 “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해 행사를 가지는 것은 분명 적절하지 않다. 부산 선거를 도우려고 왔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 대통령과 정치인들의 도움은 언제나 환영하지만 정치적 이용은 사절한다”고 말했다. 이언주 후보는 “문 대통령이 부산에 다녀가던 것에 대해 선거개입 등 말이 분분했고 충분히 비판 여지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특별법 통과에 힘이 된 것 같아 그 부분은 문제 삼지 않겠다”면서도 “향후에는 야당 인사들도 함께 행사에 참여해 의견을 들었으면 좋겠다”고 에둘러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경남 양산·인천 계양 사전투표소 불법 카메라 설치 유튜버 검거 1.

경남 양산·인천 계양 사전투표소 불법 카메라 설치 유튜버 검거

인천 사전투표소 5곳서 불법 카메라 발견…경찰 수사 착수 2.

인천 사전투표소 5곳서 불법 카메라 발견…경찰 수사 착수

김동조 대통령실 비서관 재산 1년 만에 210억 늘었다 3.

김동조 대통령실 비서관 재산 1년 만에 210억 늘었다

사전투표소 불법 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선관위 감시하려” 4.

사전투표소 불법 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선관위 감시하려”

서울시 “미세먼지 경보 발령…오전 8시 440㎍/㎥ ‘매우나쁨’” 5.

서울시 “미세먼지 경보 발령…오전 8시 440㎍/㎥ ‘매우나쁨’”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