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아보니, 지능
이권우(도서평론가)·이명현(천문학자)·이정모(펭귄 각종과학관장) 3인이 뇌과학자 정재승을 만나 ‘지능’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물리학자 김상욱과의 대화는 ‘살아보니, 시간’(생각의힘)으로, 과학철학자 장대익과의 대화는 ‘살아보니, 진화’(사이언스북스)로 펴낸, 이름하여 ‘33한 프로젝트’.
강양구 기획·정리 l 어크로스 l 1만6800원.
■ 전쟁과 학살을 넘어: 팔레스타인에서 우크라이나까지, 왜 인류는 끊임없이 싸우는가
기자 출신 독립 저널리스트인 구정은과 오애리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이 왜 일어났고 갈등의 핵심이 무엇인지 짚는다. 이외에도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 21세기 주요 전쟁들을 다루고 전쟁 범죄 처벌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인물과사상사 l 1만7500원.
■ 나의 이중생활, 사라 베르나르의 회고록
벨에포크 시대의 ‘여신’인 프랑스 배우 사라 베르나르가 유년 시절부터 사십대 중반 첫 미국 여행을 마치고 프랑스로 돌아오는 부분까지 회고한 기록으로, 사후 100주년을 기념해 출간됐다. 보불전쟁, 빅토르 위고와의 관계 등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이주환 옮김 l 마르코폴로 l 3만5000원.
■ 슈퍼파워
미국의 핵전력: ‘핵무기 있는 세상’의 실체에 접근하는 취재 기록 와타나베 다카시 일본 아사히신문 기자가 미국 핵전력의 최전선을 취재한 르포르타주. 오바마·트럼프·바이든 행정부에서 핵정책을 담당한 정부·군 고위관리자 등 50여명을 취재해 미국이 핵무기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김남은 옮김 l 에이케이(AK) l 1만7800원.
■ 네오알키미스트: 새로운 물질을 창조하는 과학적 원리
한국재료연구원의 한승전 책임연구원이 우주의 물질이 어떻게 생성돼 어떻게 조합돼 다양한 재료가 만들어졌는지 소개한다. 탄성을 가진 고무, 강한 자석, 전선과 초전도체, 잘 깨지지 않는 세라믹과 강철 등이 만들어지는 과학적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에스앤엠(S&M)미디어 l 1만8000원.
■ 전쟁과 학살을 넘어: 팔레스타인에서 우크라이나까지, 왜 인류는 끊임없이 싸우는가
■ 나의 이중생활, 사라 베르나르의 회고록
■ 슈퍼파워
■ 네오알키미스트: 새로운 물질을 창조하는 과학적 원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