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책&생각

국세청·행안부가 만든 책자가 베스트셀러?

등록 2021-04-23 05:00수정 2021-04-23 09:22

[책&생각] 홍순철의 이래서 베스트셀러

주택과 세금: 취득 보유 임대 양도 상속 증여 관련 모든 세금 정리
국세청 지음/더존테크윌(2021)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다 보면 ‘간혹’ 아니 요즘은 ‘자주’ 당혹스러움을 느낀다. 전혀 대중적이지 않은 특정 분야의 책들이 상위권 순위에 진입할 때는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요즘은 한 달에 1만부만 팔려도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를 수 있다고 하니, 순위 변동이 상당히 심할 수밖에 없다. 이런 구조에서는 특정 독자들의 취향을 저격하거나 ‘덕질’을 부추기는 책들, 그리고 분명한 ‘타깃’ 독자가 있는 책들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를 가능성이 커진다.

<주택과 세금>(더존테크윌)은 분명한 타깃 독자를 공략해 성공한 베스트셀러다. 양도세나 상속세 그리고 종합부동산세는 일부 부유층의 이야기인 줄만 알았는데, 최근 들어 해당 세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 책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종합부동산세를 내는 1주택자가 지난해 29만1천명이었고 올해는 그 숫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종합부동산세로 고민하는 사람들 가운데 10분의 1만 책을 구매해도 <주택과 세금>은 손쉽게 베스트셀러에 오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실제로 주요 서점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주택과 세금>은 출간 한 달 만에 5만부 넘게 판매됐다.

“주택의 취득부터 보유, 임대, 양도, 상속, 증여까지 모든 세금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이 책자가 납세자 여러분에게 보다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책 날개에 적힌 문구만 보더라도 <주택과 세금>은 일반 출판사에서 출간한 책이 아닌 정부가 발간하는 ‘책자’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과 행정안전부가 공동 집필한 이 책자는 국민들의 세금 길잡이로 활용될 것을 목적으로 제작됐다. 편집 및 집필위원으로 국세청과 행정안전부 공무원들이 대거 참여했고, 정부가 발간한 책자라서 정가도 7000원으로 일반 단행본의 절반 가격이다. 아무리 착한 가격이라고 하더라도 정부간행물 성격의 책자를 일반 서점에서 대중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정부간행물은 공공저작물로 분류되며 공공누리 유형에 따라 자유 이용이 허락된다. <주택과 세금> 판권면을 보니 발행처는 ‘국세청 부동산납세과’인데 13자리 국제표준도서번호(ISBN)가 표시되어 있다. 국제표준도서번호(ISBN)는 판매 목적으로 책을 제작할 때 부여된다. 주요 인터넷 서점에는 ‘DTW(더존테크윌)’이 출판사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회사는 <상속·증여세 실무편람 (2021년도 개정세법 반영)>, <2021 아는 만큼 돈버는 상속·증여세 핵심 절세 노하우>, <2021 지방세 이론과 실무> 등과 같은 세금 관련 교재를 주로 출간하는 상업 출판사다.

온갖 가짜 정보가 난무하는 가운데 ‘세금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와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책자 <주택과 세금>. 의도와 취지는 나무랄 데 없지만, 왠지 아쉬움이 남는 이유는 뭘까? 굳이 이런 책자를 서점가에 등장시켜 다른 재테크 서적들과 베스트셀러 경쟁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 이 책의 지역별 판매분포는 어떻게 될까? 그리고 책의 판매 수익은 어디로 누구에게 돌아가는 것일까?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른 <주택과 세금>이란 책을 이리저리 둘러보며 이런저런 질문을 던져본다.

BC에이전시 대표, 북칼럼니스트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교보문고에 ‘한강 책’ 반품하는 동네서점 “주문 안 받을 땐 언제고…” 1.

교보문고에 ‘한강 책’ 반품하는 동네서점 “주문 안 받을 땐 언제고…”

감탄만 나오는 1000년 단풍길…2만그루 ‘꽃단풍’ 피우는 이곳 2.

감탄만 나오는 1000년 단풍길…2만그루 ‘꽃단풍’ 피우는 이곳

김수미 추모하며…‘일용 엄니’ 다시 방송에서 만납니다 3.

김수미 추모하며…‘일용 엄니’ 다시 방송에서 만납니다

하이브 내부 문건 파장…미성년자에 “섹스어필” “놀랄 만큼 못생김” 4.

하이브 내부 문건 파장…미성년자에 “섹스어필” “놀랄 만큼 못생김”

[영상] 배우 김수미 “다들 건강하시고 또 만나요” 마지막 인사 될 줄은… 5.

[영상] 배우 김수미 “다들 건강하시고 또 만나요” 마지막 인사 될 줄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