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자동차

LG화학, 미국 최대 양극재 공장 건설…‘인플레감축법’ 해법 될까

등록 2023-12-20 13:24수정 2023-12-20 19:12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고객사에 미국 IRA 혜택 충족 노력”
20일(현지 시각 19일) LG화학 테네시 양극재 착공식에서 신학철 부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빌 리(Bill Lee) 테네시 주지사(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주요 인사가 시삽을 하고 있다. LG화학 제공
20일(현지 시각 19일) LG화학 테네시 양극재 착공식에서 신학철 부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빌 리(Bill Lee) 테네시 주지사(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주요 인사가 시삽을 하고 있다. LG화학 제공

엘지(LG)화학이 미국 최대 양극재 공장을 건설한다.

엘지화학은 20일(한국시간) 미국 테네시주 몽고메리카운티 클락스빌에서 양극재 공장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엘지화학은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확보한 170만㎡ 부지에 1단계로 약 2조원을 투자해 연간 6만톤 규모의 양극재 공장을 짓는다. 테네시 공장은 매년 고성능 순수 전기차(500㎞ 주행 가능) 약 60만대분의 양극재를 만들 수 있는 생산 능력을 갖추는 게 목표다. 완공되면 현 시점으로는 미국 내 최대 규모 양극재 공장이 된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이다.

테네시 양극재 공장은 2026년부터 엔시엠에이(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양극재를 본격 양산한다. 엘지화학은 향후 차세대 양극재 제품 등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생산 규모는 수요 수요 증가 추이를 보고 결정한다. 앞서 엘지화학은 지난해 제너럴모터스(GM)와 양극재 95만톤 장기공급 포괄적 합의를, 지난 10월에는 도요타와 2조9천억원 규모 북미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엘지화학은 테네시 공장을 통해 고객사들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테네시 공장은 북미 고객사 전용 공장이다. 미국 내 중동부에 있어 납품과 원재료 수입을 위한 지리적 접근성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엘지화학은 “테네시 공장은 엘지화학과 고려아연의 합작사 한국전구체주식회사(KPC)가 울산에서 생산한 전구체를 사용하는 등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에서 광물 · 전구체를 공급받는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열을 가하는 소성 공정 설계 기술을 고도화해 라인당 연산 1만톤의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엘지화학은 테네시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기술도 적용해 생산공정의 자동화와 품질 분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미국 내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와 소재 공급망 협력을 논의하고 부지 인근 전력 공급 업체와 협력해 태양광과 수력 등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해 공장을 가동한다.

최우리 기자 ecowoor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형님! 딥시크를 저랑 비교하다니, 너무하십니다” GPT 능청 답변 1.

“형님! 딥시크를 저랑 비교하다니, 너무하십니다” GPT 능청 답변

‘이거 르노 차 맞아?’ 그랑콜레오스, 판매량 역주행 이유 있네 2.

‘이거 르노 차 맞아?’ 그랑콜레오스, 판매량 역주행 이유 있네

편의점 도시락·즉석밥도 저속노화가 대세…‘맵단짠’ 그만 드세요 3.

편의점 도시락·즉석밥도 저속노화가 대세…‘맵단짠’ 그만 드세요

국토부 “저비용항공사, 정비기준 집중 감독…새 항공기 검증도 강화” 4.

국토부 “저비용항공사, 정비기준 집중 감독…새 항공기 검증도 강화”

임시공휴일 지정하면 해외로 떠나 ‘내수 진작’이 반감된다? 5.

임시공휴일 지정하면 해외로 떠나 ‘내수 진작’이 반감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