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가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빚은 문구 판매와 관련해 소상공인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올해 직원 3천명을 신규 채용할 방침이다.
다이소는 이런 내용이 담긴 자율 상생 종합방안을 7일 발표했다. 다이소는 골목상권 침해라는 비판을 받아온 문구류 판매에 대해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자발적 실천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다이소 관계자는 “다이소의 450여개 가맹점도 소상공인들로, 가맹점주 의사에 반해 문구류나 식품 취급을 제한하라고 강제하기는 어렵다”며 “가맹점주, 주변 상권과 상생하는 방안을 계속 찾겠다”고 말했다. 향후 동반성장위원회,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등과 협의해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규 매장을 열 때는 전통시장과 상권 영향력 등을 고려해 자발적으로 개점을 제한하거나 꼭 개점해야 할 경우에는 상생 방안을 적극 마련하기로 했다. 담배, 주류, 종량제 봉투, 유제품과 같은 식품은 현재도 판매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도 취급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다이소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협력하는 차원에서 올해 3천명을 새로 채용할 예정이다. 다이소 관계자는 “지난해 종업원이 1700여명 늘어난 데 이어 올해는 3천여명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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