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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쌍용차 매각 끝내 무산…8월까지 새 주인 찾는다

등록 2022-03-28 10:24수정 2022-03-29 09:22

잔금 2700억대 납부못해 계약해제
에디슨모터스 “가처분 신청낼 것”
새로운 인수자 물색, 재매각 추진
쌍용차 “인수 타진 업체 있어”
인수 난항 땐 청산절차 불가피
쌍용차 공장 전경사진.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 공장 전경사진. 쌍용자동차 제공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자동차 인수가 결국 무산됐다. 2700억원 규모의 인수대금을 제 때 내지 못해서다. 쌍용차가 회생계획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려면 오는 8월까지 새 인수 대상자를 찾아야 한다. 새 인수자를 찾지 못하면 청산 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쌍용차는 28일 “인수인이 투자계약에서 정한 인수대금 예치 시한인 3월25일(관계인집회 5영업일 전)까지 잔여 인수대금 예치의무를 이행하지 못함에 따라 1월10일 체결한 인수합병(M&A)을 위한 투자계약이 해제됐다”고 공시했다. 쌍용차는 오는 4월1일 관계인집회를 열 계획이었다. 집회에서 채권단 동의를 얻으면 지난 2월25일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확정하게 된다. 하지만 에디슨모터스 쪽이 기한 내에 인수대금(3049억원)의 잔금(2743억2000만원)을 납입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쌍용차가 투자계약을 해제한 것이다.

앞서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18일 쌍용차의 상장유지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관계인집회 기일 연장을 요청했지만, 쌍용차는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상장유지 불확실 여부는 매각 공고 이전부터 알려졌던 사항으로 입찰, 투자계약의 전제조건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쌍용차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관계인집회 기일 연기요청을 수용하더라도 연장된 관계인집회마저 무산될 경우 회생계획안 가결 시한(연기 시 7월1일)만 허비해 재매각 추진 등 새로운 회생방안을 모색할 기회마저 상실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연장 요청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에디슨모터스 전기버스. 에디슨모터스 누리집 갈무리
에디슨모터스 전기버스. 에디슨모터스 누리집 갈무리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자동차 업계에서는 ‘새우가 고래를 삼키는 격’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에디슨모터스는 전기버스를 생산하는 업체로 승용차 제작 경험이 없다. 매출 규모도 쌍용차(3조원)가 에디슨모터스(900억원)의 30배가 넘는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에디슨모터스가 인수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부터 정상적으로 인수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컸던 게 사실이다. 자기 돈을 넣어야 하는데 외부 투자자를 끌어다가 컨소시엄을 하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새로운 인수자를 물색해 재매각을 추진한다. 쌍용차 쪽은 재매각 여건이 지난해 인수합병 절차를 시작할 당시와 비교하면 현저히 개선됐다고 강조한다. 회사 쪽은 “미출고 물량이 약 1만3천대에 이르고 있어 반도체 등 부품수급 문제만 해결된다면 생산라인을 2교대로 가동해야 할 정도로 회사 운영이 정상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올해 10월14일까지 새 회생계획 인가를 마무리 해야 한다. 후속 절차를 고려하면 최소 8월 초까지는 새 인수자를 구해 본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쌍용차가 노동조합에 전달한 문서에 따르면, 인수에 관심을 보인 업체가 있었다고 한다. 회사는 해당 문서에서 “2월25일 회생계획안이 제출되고 3월 초부터 인수합병 무산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인수의향을 타진해 오는 곳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새 인수자가 나타나더라도 인수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지난해 본 입찰에서 에디슨모터스가 사실상 유일한 입찰자였다. 유력 인수 후보로 거론되던 삼라마이더스(SM)그룹이 최종 입찰에 불참했기 때문이다. 새 인수 후보가 나타나지 않으면 청산 절차를 피하기 어렵다.

한편, 에디슨모터스 쪽은 계약해제 통보에 반발해 가처분신청을 낼 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쌍용차가 일방적으로 계약 해제를 통보한 문제에 대해 계약자 지위 보전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예정이다. 법무법인을 통해 회생법원에 관계인집회 기일변경신청도 제출했다”고 말했다.

안태호 기자 ec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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