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정부, 시멘트 이어 ‘정유’ 분야도 업무개시명령 검토

등록 2022-11-30 14:00수정 2022-11-30 14:16

화물연대 파업 여파 전국 주유소 23곳 품절
정부 “군용·수협보유 탱크로리 18대 긴급 투입”
30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한라시멘트 앞에서 시멘트 화물 노동자들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반발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한라시멘트 앞에서 시멘트 화물 노동자들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반발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파업)에 대응해 시멘트 분야에 이어 정유 분야에도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0일 오후 서울 이수역 인근 셀프 주유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화물연대가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야 하며, 필요하면 정유 분야에도 업무개시 명령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파업 엿새째를 맞은 전날 시멘트 업계 집단운송 거부자들에 대한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한 바 있다.

산업부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가 지속되면서 석유제품 수송 차질이 점차 심화될 상황에 대비해 군용 탱크로리 5대, 수협 보유 탱크로리 13대를 12월1일부터 긴급 투입해 운영할 예정이며, 추가 대체 수송 수단을 확보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점검 결과, 화물연대 파업 지속에 따라 수도권 중심으로 저장 용량 대비 판매량이 많은 일부 주유소에서 휘발유·경유 품절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30일 오전 8시 기준 전국의 품절 주유소는 총 23곳(휘발유 22곳, 경유 1곳)으로 파악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15곳, 경기 3곳, 인천 2곳, 충남 3곳이다.

산업부는 지난 24일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이후 곧바로 ‘정유업계 비상상황반’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정유공장·저유소 등 주요 거점별 입·출하 현황을 점검하고, 수송 차질이 빚어지거나 우려될 경우 정유사 간 협조, 화물연대 미가입 차량 등을 활용한 비상수송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품절 주유소 현황 정보를 30일부터 매일 오후 6시께 오피넷(opinet.co.kr)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오피넷상의 전국 주유소 판매가격 정보는 네이버·티맵 등 민간 지도서비스와 연계돼 제공 중인데, 품절 주유소는 이 지도상에 표시되지 않도록 해 일반인들이 불필요하게 해당 주유소를 방문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재벌 ‘핏줄 프리미엄’…승진은 편하고 경영은 무책임 1.

재벌 ‘핏줄 프리미엄’…승진은 편하고 경영은 무책임

1000만원 넣으면 30만4541원 생김…아직 CMA 모르는 당신께 2.

1000만원 넣으면 30만4541원 생김…아직 CMA 모르는 당신께

건설사·대기업 수천억 ‘뭉텅’ 깎아준 부담금…국민 체감은 몇천원 3.

건설사·대기업 수천억 ‘뭉텅’ 깎아준 부담금…국민 체감은 몇천원

꺾이지 않는 부동산PF 연체율…한은 “건전성 잠재 리스크 커” 4.

꺾이지 않는 부동산PF 연체율…한은 “건전성 잠재 리스크 커”

LH, 3조 들여 건설사 토지 매입…미분양 ‘리츠’도 부활 5.

LH, 3조 들여 건설사 토지 매입…미분양 ‘리츠’도 부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