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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증권

정부, 현대중-대우조선 합병 불발에 “대우조선 주인찾기 계속”

등록 2022-01-13 22:06수정 2022-01-13 22:27

“아쉽지만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 크지 않아”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대형 컨테이너선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대형 컨테이너선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제공

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을 불승인한 것에 대해 정부가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하며 다른 인수자를 찾기 위해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는 13일 밤 합동 보도참고자료를 내어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던 만큼 이와 상반된 유럽연합의 불승인 결정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어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기업결합을 추진한) 2019년 당시보다 개선돼 유럽연합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인수합병 추진 당시에는 2016년 수주 절벽과 장기 불황 여파로 국내 조선사 간 과도한 가격경쟁 및 과잉공급 문제를 해소하는 게 시급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는 물동량 증가로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늘어나는 등 조선업황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정부는 이런 추세가 앞으로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정부와 관계기관은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우조선의 근본적인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해, 추후 다른 인수자를 찾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부는 외부 컨설팅 등을 통해 대주주인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 산업은행 등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이 정상적으로 수주·조업할 수 있도록 선수금보증(RG) 등 기존 금융지원을 올해 말까지 연장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조선업 불황으로 조선 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간에 저가수주 경쟁이 치열해지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만들어 조선업 경쟁력을 제고하려 했지만 유럽연합의 불승인으로 계획이 무산됐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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