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자간담회에서 소회 밝혀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 협조 감사”
민간 경영관리위원회 설치해 대우조선 경영하기로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 협조 감사”
민간 경영관리위원회 설치해 대우조선 경영하기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8일 정부서울청사 3층 금융위 기자실을 예고 없이 찾았다. 대우조선해양 마지막 사채권자 집회가 무사히 끝나 채무조정안이 최종 가결된 직후였다. 임 위원장은 그동안의 마음고생을 털어낸 듯 다소 홀가분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임 위원장은 “남은 기업어음(CP) 채권자 동의만 받으면 대우조선 이해관계자 합의 절차를 마칠 것으로 생각한다.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뜻을 모아주고 동참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다. 특히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께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걸로 생각된다. 내부 진통은 당연한 것이고 그런 과정을 거쳤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한다. 결과적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구조조정 의미는 이해관계인 손실분담 원칙이 유지됐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또 자율적 구조조정을 추진하되 안 될 경우 법정관리로 간다는 일관된 구조조정 방식을 적용한 의미도 있다. 이런 원칙은 앞으로 기업구조조정의 원칙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공은 대우조선에 넘어갔다. 혈세가 투입된 게 아깝지 않도록 해야할 것 같은데?
임 위원장= 경영을 민간 경영관리위원회에 설치해 맡기겠다. 매년 이뤄지는 경영 상황에 대한 실사를 바탕으로 해서 철저한 경영 쇄신, 자구노력, 회사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를 점검하도록 하겠다. 대우조선 스스로도 국민들께 드린 부담에 대해서 뼈아픈 자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조직을 더 단단하게 만들고. 스스로 노력하겠다는 결의를 정성립 사장을 통해 전달 받았다. 이제 민간 전문가 중심의 경영관리를 통해 더욱 철저히 하겠다.
-기관 투자자들이 대우조선을 상대로 회사채 손해배상 소송에 들어갔는데. 손해배상 규모는 대략 얼마나 되나?
임 위원장= 현재 1400억 정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회사채를 갖고 있는 기관들이 정확한 재무제표가 아니라 분식 재무제표로, 그걸 근거로 일부는 그런 소송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피해를 법률적으로 구제하는 일이므로 소송 제기하는 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라고 생각한다. 이 소송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이 향후 법정에서 대응해 나갈 것이다. 그런 소송으로 인한 우발채무 부분도 충분히 감안해서 경영을 해야 한다. 경영에 부담이 안 되진 않겠지만. 소송 가능성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있었던 거는 아니고, 다 감안하고 구조조정 계획안 마련한 거니까.
-조선업 전체에 대한 구조조정으로 나가겠다고 했는데?
임 위원장= 두 가지 섹터로 나눠볼 수 있다. 1) 중소 조선사, 중견 조선사의 구조조정 문제와 2) 대형 3사의 문제로 나눠볼 수 있다. 일단 1)의 경우 더 이상 추가로 조치할 게 없을 정도로 거의 다 윤곽이나 방향이 잡혀 있고 정리가 돼가고 있다. 몇몇 중소 조선사의 경우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현재로 봐서 그 방향이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고 본다. 더욱 중요한 것은 ‘빅3’(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다. 빅3는 현재 모두 구조조정 진행 중에 있는거다. 일단 삼성과 현대는 소유주가 있기 때문에 잘 이행하고 있다. 지속적인 관리와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 대형조선사의 문제에서 가장 시급하고 어려웠던 것은 대우조선의 문제인데, 작지만 단단한 기업을 만들게 된다면 저희가 대우조선 구조조정의 중장기 비전으로 말씀드렸듯이 대우조선이 2018년 이후에 작지만 단단한 회사가 된다면 빅3를 빅2로 만드는 전략을 포함한 조선사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M&A를 통해 주인을 찾겠다, 그 과정에서 빅3를 빅2로 만드는 방안 등 그런 측면에서 고려되지 않을까 한다.
-삼성중공업이나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할 가능성은?
임 위원장= 올해 안에 대우조선이 구조조정을 마쳐서 단단한 기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인을 찾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런 시도를 저희가 안 한 것은 아니고 잠재적 매수 가능성이 있는 곳을 비공개로 찾아봤지만 없었다. 일단 대우조선을 정상화시킨 이후 논의될 수 있을 것 같다.
이춘재 기자 cj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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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지난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에게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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