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6일 중국 칭다오 도심 외곽에 있는 쿠트스마트의 스마트공장에서 노동자가 개인 모니터 화면에 뜬 고객 정보를 보고 맞춤형 봉제 작업을 하고 있다.
동아시아에서 스마트 혁신을 이끄는 두 개의 축은 단연 중국과 일본이다. 4차 산업혁명의 산업혁신 전략은 중국이 독일 모델을, 일본이 미국 모델을 좇는 차이가 엿보이지만, 중국과 일본 공히 4차 산업혁명에서 새로운 산업구조의 비전을 찾고 있는 점은 같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정부가 큰 틀의 혁신 전략을 짜면 기업이 핵심 육성 산업을 선택해 집중 투자하는 유기적인 민관 시너지 효과가 안착했다는 점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5월 제13차 5개년 계획(2016~2020)의 제조업 산업 정책으로 ‘중국제조 2025’를 발표했다. 이는 독일이 2011년 하노버 산업박람회에서 처음 소개해 4차 산업혁명 신드롬을 몰고 온 ‘산업 4.0’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리커창 총리 스스로 ‘산업 4.0’과 ‘중국제조 2025’는 같은 개념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실제 중국의 기본 정책은 독일과 비슷하게 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공정에 초점을 맞추는 부분이 많다. 중국의 궁극적 목표는 2035년에 독일, 일본을 추월하는 세계 제조업 2강이다. ‘중국제조 2025’가 중국의 과거 정책과 다른 점은 업종별 접근이 아닌 전체 산업 공동의 혁신능력 제고, 정부의 간섭 축소 및 시장 역할 확대, 대외협력 개방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7월 ‘인터넷플러스’ 전략도 수립했다. 여기엔 정보통신기술(ICT)과 전통산업 융합을 통한 산업구조 업그레이드로 산업 플랫폼을 확장해 2025년까지 신경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복안이 담겨 있다. 중국 정부는 네트워크 인프라에만 2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중국 칭다오 도심 외곽에 있는 맞춤정장 생산업체 쿠트스마트(Kutesmart·이하 쿠트)는 중국 정부가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 비즈니스가 함축적으로 구현된 곳이다. 쿠트는 하루에 정장 4000벌을 생산한다. 고객이 원하는 맞춤정장 정보가 4000개의 빅데이터 카드에 입력되면 완성 옷 한벌이 나오기까지 모든 공정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이때 공장의 지휘자는 빅데이터 카드다. 쿠트는 200만명의 고객 정보와 1천만개 이상의 패턴 모델, 3만개의 원단, 수만개의 디자인을 빅데이터화해 복잡한 의류 생산 공정을 간소화·표준화·자동화했다.
8월6일 중국 칭다오 도심 외곽에 있는 쿠트스마트의 스마트공장에서 패턴에 맞춰 재단된 천 조각들이 고객의 빅데이터 카드를 부착한 채 다른 생산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쿠트는 시투엠(C2M. Customer to Manufacture)을 지향한다. 소비자와 제조업자가 직접 만나면 장점이 여럿 생긴다. 첫째 가격 인하, 둘째 고객 욕구 충족이다. 쿠트 관계자는 “시투엠은 중간상인이 없다. 물류, 유통 단계가 생략된다. 기존 상식과는 전혀 다른 제조업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쿠트는 시투엠 노하우를 다른 기업에 컨설팅하기도 한다. 대규모 설비투자가 힘든 중소기업에서 관심이 많다고 한다. 알리바바그룹과 하이얼그룹 등 중국의 잘나가는 1만5천개 주요기업이 수시로 쿠트를 방문하고, <중국중앙텔레비전>(CCTV)이 한 해 2~3차례 쿠트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데는 이런 배경이 깔려 있다.
중국 정부는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크게 빅데이터와 클라우딩 컴퓨터,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등 4가지로 분류했다. 대표적인 융합 사례는 2016년 8월 중국 포털사이트 소후(Sohu)가 출시한, 빅데이터에 기반한 브랜드 광고 효과 측정 마케팅 플랫폼 ‘핀수안’, 알리바바가 설립한 ‘저장왕상은행’의 금융 클라우드 기반 코어뱅킹 시스템 등을 꼽을 수 있다.
사실 4차 산업혁명 기치를 선언적으로 내세운 것은 독일에 이어 일본이 가장 빨랐다. 일본은 2013년 세계 최첨단 정보통신(IT) 국가 창조를 선언하며 제조업 백서를 발표했다. 일본은 3D 프린팅 기술과 차세대 환경보호 자동차, 로봇산업을 강조했다. 2015년에는 ‘일본재흥전략 2015’와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종합전략 2015’로 구체화했다. 일본 정부는 2016년 4월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으로 신산업구조 비전을 제시하며 “인구 감소라는 사회적 과제 해결, 소비자의 잠재적 수요를 환기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의 원천으로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이 집중 육성하는 산업은 모노즈쿠리, 즉 일본 전통의 장인정신이 담긴 제조업과 혁신·유통·소매, 자동주행·모빌리티, 금융, 의료·건강, 스마트하우스·스마트커뮤니티·스마트에너지, 교육, 농업, 관광, 미디어콘텐츠, 스마트보안이다. 시장에서 주목을 끄는 제품은 신일철주금(신닛테쓰스미킨)의 공장 생산성 및 보안 향상 솔루션 장비다. 공장 작업자가 손목시계 형태의 활동량계나 안경형 디스플레이 등 휴대기기를 장착하면 연동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장 정보가 전달되고 작업 지시가 이뤄진다. 또 휴대기기에서 전달되는 대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험 정보를 작업자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이밖에 카마르크(KAMARQ)의 음악재생 사물인터넷 가구, 엘레컴(ELECOM)의 가상현실(VR) 안경과 블루투스 리모컨, 군제의 의류형 웨어러블 시스템, 콸리카(Qualica)의 사물인터넷 기반 고령자 돌봄 서비스 등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글·사진 김정필 <이코노미 인사이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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