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한겨레TV 한겨레TV일반

[한겨레 라이브] 팬데믹 맞선 재난소득까지 “총선용 살포”라는 통합당

등록 2020-03-12 15:42수정 2020-03-17 09:58

한겨레와 더 빨리 만나는 습관 한겨레 라이브 #101
현금성 ‘재난 기본소득’ 지급, 왜 필요한가
긴급 생활비 지원이 ‘총선용 현금 살포’?
팬데믹 선언 이후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박현 <한겨레> 경제팀 기자
윤형중 LAB2050 정책팀장 출연

세계보건기구(WHO)가 12일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펜데믹)으로 접어들었다”고 선언했습니다. 코로나19가 대유행 단계로 들어서면서,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이는 등 세계 경제에도 나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당장 우리 경제에 어떤 내상을 안길지, 장기불황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무엇보다 내 삶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지가 궁금합니다.

이미 상당한 타격을 입었거나,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호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중심으로 재난 기본소득 또는 재난 수당, 긴급 생활비 지원 등의 이름으로 ‘현금성 지원’을 해주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재난 소득 지원 등이 “4·15 총선용 현금 살포”라고 비판합니다. 여러분은 긴급 재난 기본소득(혹은 재난 수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늘(12일) 오후 5시부터 방송하는 ‘한겨레 라이브’에서는 ‘재난 기본소득 왜 필요한가’와 ‘팬데믹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한겨레> 워싱턴특파원, 경제에디터, 신문콘텐츠부문장 등을 지낸 박현 기자가 나와 ‘펜데믹 선언’ 이후 세계경제와 우리 경제에 구체적으로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우리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또 재난 기본소득 공론화에 불을 붙인 윤형중 LAB2050 정책팀장을 전화 연결해 재난 기본소득이 왜 필요하며, 공허한 논쟁으로 흐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재난 소득 등이 ‘총선용 현금 살포’라는 미래통합당의 주장은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 들어봅니다. 재난 기본소득은 이재웅 쏘카 대표가 윤형중 정책팀장이 쓴 재난 기본소득 관련 칼럼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청와대에 재난 기본소득 지급 청원을 올린 뒤 논의가 활발해졌습니다.

김진철 기자가 진행하는 ‘한겨레 라이브’는 <인터넷한겨레>를 비롯해 <한겨레TV>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채널과 페이스북을 통해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시청 중 실시간 채팅을 통해 방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겨레 라이브’는 지난 2월18일부터 라이브 방송 시간을 ‘오후 6시’에서 ‘오후 5시’로 변경했습니다. 송호진 기자 dmzsong@hani.co.kr

한겨레라이브, 2020년3월12일
한겨레라이브, 2020년3월12일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TV 많이 보는 기사

[라이브인 #17] ‘조국 사퇴’와 검찰 공화국의 ‘작동원리’ 1.

[라이브인 #17] ‘조국 사퇴’와 검찰 공화국의 ‘작동원리’

[기자세끼 파일럿] 왜 기자는 정치인을 선배라 부를까? 2.

[기자세끼 파일럿] 왜 기자는 정치인을 선배라 부를까?

[OneVoice.Kr #9] 11년 간 길고양이 사진 기록한 김하연 씨의 ‘죄책감’ 3.

[OneVoice.Kr #9] 11년 간 길고양이 사진 기록한 김하연 씨의 ‘죄책감’

6월 민주상 대상 ‘정치하는엄마들’, 폭소·감동·열창 [누구SING가요 #2] 4.

6월 민주상 대상 ‘정치하는엄마들’, 폭소·감동·열창 [누구SING가요 #2]

[OneVoice.Kr #15] 홍콩 시위 연대에 나선 대학생, 서영인 5.

[OneVoice.Kr #15] 홍콩 시위 연대에 나선 대학생, 서영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