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한겨레TV 한겨레TV일반

[한겨레 라이브] 총선 D-6, 막말이 춤춘다…이언주·김진태는?

등록 2020-04-09 15:38수정 2020-04-09 15:42

한겨레와 더 빨리 만나는 습관, 한겨레 라이브 #109
비수도권지역 132석, 민심의 종착지는?
‘부울경’ ·충청권·강원도 지역구 집중분석
성한용 <한겨레> 정치부 선임기자
송인걸·김광수·박수혁 전국부 기자
이은영 한국여론연구소 소장 출연

‘비수도권 132석, 그곳이 궁금하다!’

오늘(9일) 오후 5시부터 방송하는 ‘한겨레 라이브’에서는 성한용 <한겨레> 정치부 선임기자와 이은영 한국여론연구소 소장이 출연해 수도권을 뺀 권역의 민심을 집중적으로 살펴봅니다. <한겨레> 전국부 김광수(부산)·송인걸(충청)·박수혁(춘천) 기자를 전화 연결해 해당 지역 여론의 흐름을 들어봅니다.

먼저 40개 의석을 두고 승부를 가리는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의 민심을 분석합니다. 특히 관심 지역구 가운데 하나인 부산 ‘남구을’ 판세를 점검합니다. 현역 의원인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지역구를 이쪽으로 옮긴 이언주 미래통합당 후보가 맞대결을 벌이는 곳입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접전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지난 4일엔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언주 의원이 둥지(정당)를 바꿔 4년 만에 재회한 모습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어서 격전지로 꼽히는 경남 ‘양산을’ 지역을 들여다봅니다. 경남도지사 출신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양산시장 출신 나동연 미래통합당 후보의 맞대결 결과를 예측합니다. 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된 여영국 정의당 후보(경남 창원성산)의 재선 가능성도 전망합니다.

강원도 민심도 살펴봅니다. 특히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선거구에서 4년 만에 다시 만난 허영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진태 미래통합당 후보의 대결을 자세히 분석합니다. 이어서 이광재 전 강원지사가 출마한 ‘원주갑’과 강원도 유일한 ‘민주당 현역 의원’인 송기헌 후보가 나온 ‘원주을’ 지역도 차례로 짚어봅니다.

대전·세종 등을 포함한 충청권(28석) 지역의 민심도 살펴봅니다.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과 현역인 정진석 의원이 재대결하는 충남 공주·부여·청양이 관심 지역으로 꼽히는 가운데, 박 후보가 5선 의원인 정 후보를 꺾을 수 있을지 민심의 향방을 예측합니다. 이외에도 호남·제주의 판세도 설명해드립니다. 오늘 방송에선 최근 잇따라 불거진 후보들의 ‘막말 파장’이 막판 판세에 어떤 영향을 줄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김진철 기자가 진행하는 ‘한겨레 라이브’는 <인터넷한겨레>를 비롯해 <한겨레TV>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채널과 페이스북을 통해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시청 중 실시간 채팅을 통해 방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겨레 라이브’는 지난 2월18일부터 라이브 방송 시간을 ‘오후 6시’에서 ‘오후 5시’로 변경했습니다. 박수진 기자 jjinpd@hani.co.kr">jjinpd@hani.co.kr

한겨레라이브. 2020년4월9일
한겨레라이브. 2020년4월9일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TV 많이 보는 기사

[it슈 예언해줌]이재명에서 곽상도로…대장동 특혜 의혹, 폭탄돌리기의 끝은? 1.

[it슈 예언해줌]이재명에서 곽상도로…대장동 특혜 의혹, 폭탄돌리기의 끝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