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미국·중남미

미국, 선제공격용 ‘잠수함 미사일’ 추진

등록 2006-03-15 19:22

미국 핵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트라이던트2 D-5 미사일. 미 국방부는 이 미사일의 핵탄두를 재래식탄두로 바꿔 ‘신속한 선제 타격’ 전략의 핵심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 미 국방부 웹사이트
미국 핵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트라이던트2 D-5 미사일. 미 국방부는 이 미사일의 핵탄두를 재래식탄두로 바꿔 ‘신속한 선제 타격’ 전략의 핵심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 미 국방부 웹사이트
핵미사일에 재래식 탄두 장착
테러집단·핵보유국 신속 타격
북한도 대상…의회 ‘효과’ 논란
미국 국방부가 테러집단이나 핵 보유국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선제 타격하기 위해, 기존의 핵탄두 대신에 재래식탄두를 장착한 미사일을 잠수함에 설치하는 방안을 강력히 추진 중이라고 14일 미국의 군사전문 웹사이트인 <인사이드디펜스>가 보도했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오는 16일 상원 군사위에서 제임스 카트라이트 전략사령관이 핵잠수함의 탄두 개량사업을 촉구하기로 하는 등 대의회 로비를 강화하고 있다고 <인사이드디펜스>는 전했다.

개량 배경과 타격대상= 미 국방부는 현재 핵잠수함에 핵탄두를 탑재한 트라이던트 D-5 순항미사일을 배치해놓고 있다. 이 핵탄두를 재래식탄두로 바꾸도록 미사일을 개량하는 게 이번 국방부 계획의 핵심이다. 총 5억300만달러가 드는 이 작업을 위해 국방부는 2007회계연도에 1억2700만달러의 예산을 요청해놓고 있다.

탄두 개량작업은 지난 2월 발표한 ‘4개년 국방정책검토’(QDR) 보고서의 기조를 반영한 것이다. 국방부는 보고서에서 테러집단과 대량살상무기에 대한 신속한 선제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사이드디펜스>는 국방부 관리들의 말을 따, “기존의 전략 핵미사일은 광범위한 지역의 무고한 시민들까지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재래식 개량미사일은 발사준비 중인 적의 핵무기나 지하시설에 은신한 테러지도자들을 제한적으로 타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리들은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새 개량미사일은 발사 12~24분 안에 6천 마일(9600㎞) 떨어진 목표물을 약 9m 오차의 정확도로 맞출 수 있다”고 말한다. 관리들은 또 “잠수함 발사 미사일은 제3국을 경유하지 않아도 되므로 주권침해 우려를 피할 수 있고, 중국·러시아 등의 잘못된 핵반격을 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방부 고위관리는 개량미사일의 잠재적 목표대상에 대해 “적도 이남이나, 아시아·중동에서 발트해까지 광범위한 지역이 될 수 있다”고만 말했다. 하지만 북한이 여기에 포함돼 있는 건 확실하다. 한 국방전문가는 신속한 개량미사일 대응 사례로 북한의 핵무기 발사를 꼽았다고 이 웹사이트는 덧붙였다.

의회 논란 거셀 듯= 일부 의원과 군사전문가들은 ‘잠수함 탑재 재래식탄두 미사일’의 개량이 기대만큼의 신속성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잠수함의 이동시간과 물 위로 떠오르는 시간을 고려하면, 미 서부지역의 기존 기지에서 미사일을 쏘는 게 더 낫다는 것이다. 국방부 관리들은 이에 대해 “배치지역을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잠수함들은 신속한 타격을 위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을 순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의원들은 또 비행기를 이용한 목표물 타격이나, 함정에서 토마호크 미사일을 발사하는 기존의 방식을 옹호하고 있다. 국방부는 “그런 방법은 충분히 빠르지 못하다”고 대응하고 있지만, 의회의 논란과 반발을 피할 수 없다고 이 웹사이트는 내다봤다.

워싱턴/박찬수 특파원 pcs@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