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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아시아·태평양

3. 인도에 쏠린 아시아의 눈길들

등록 2006-04-02 17:18수정 2006-05-09 10:33

<인도의 길, 인도의 힘><br>1부 : 아시아의 새 질서, 왜 인도인가<br> 1. 미국과 아시아 3각 체제<br> 2. 달리는 코끼리, 떠오르는 용<br> <b>3. 인도에 쏠린 아시아의 눈길들</b><br>2부 : 새 수퍼파워 현장을 가다
<인도의 길, 인도의 힘>
1부 : 아시아의 새 질서, 왜 인도인가
 1. 미국과 아시아 3각 체제
 2. 달리는 코끼리, 떠오르는 용
 3. 인도에 쏠린 아시아의 눈길들
2부 : 새 수퍼파워 현장을 가다
[인도의길인도의힘1부:아시아의 새 질서, 왜 인도인가]
한국·아세안 등 진출에 조바심… ‘과소평가’ 자성
엔 차관 앞세워 ‘러브콜’ 경제·안보협력 나서
기업들 “시장 더 커야” 눈치 보며 시기 저울질
인도행 막차 놓칠라 일본 뒤늦은 잰걸음

요즘 일본에서 인도로 향하는 비행기는 일본 고위 관리와 정치인, 경제인들로 북적거린다. 지난해 여름 아소 다로 당시 총무상을 단장으로 한 시찰단이 정보통신기술포럼 참석차 인도를 찾은 이후, 6개월 사이에 12차례에 걸쳐 일본 경제인 350여명이 인도를 방문했다. 4월 말엔 중소기업 경영자 20여명의 인도행이 예약돼 있다. 인도의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동향을 조사해 일본 기업들에 정보를 제공하는 인도경제연구소도 곧 닻을 올린다.

요즘 일본에선 인도의 국제정치적 중요성과 경제적 가능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인도를 그저 그런 제3세계 국가로 치부하던 예전 모습과는 판이하다. 인도의 현실적 역량과 잠재력을 과소평가했다는 자성론이 밑에 깔려 있다. 한국과 오스트레일리아, 동남아시아 각국의 발빠른 인도 진출에도 신경을 쓰는 눈치다. 그렇지만 대다수 일본 기업들은 여전히 탐색 쪽에 무게중심을 둔 채 인도 시장을 저울질하고 있다.

뒤늦은 잰걸음= 미국과 어깨를 겯고 중국 견제에 본격적으로 나선 일본에 인도는 매력적인 존재다. 인도는 일본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진출을 위한 주요 파트너이며, ‘강한 일본’을 두둔하는 드문 아시아 나라다. 이런 인도의 정치·안보적 중요성에 뒤늦게 눈뜬 일본은 2004년 중반부터 적극적으로 인도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이미 장관급 전략 대화와 국장급 군축·비확산 협의, 천연가스 공동개발에 합의했고, 올해 안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들어갈 전망이다.

일본의 엔차관, 일본의 대인도 수출입
일본의 엔차관, 일본의 대인도 수출입

안보와 경제를 축으로 인도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가는 일본의 최대 무기는 정부개발원조(ODA)이다. 일본은 그동안 중국에 제공하던 엔차관을 대폭 줄이고, 이를 인도로 돌리고 있다. 엔차관을 활용해 사회기반시설 투자에 목말라하는 인도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일본 기업의 진출을 위한 길을 닦으려는 전략이다.

그러나 일본의 이런 부산한 움직임은 아시아 다른 나라들에 비하면 ‘한 박자’ 늦은 것이다. 동남아 국가들은 2001년부터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1’ 형태로 인도를 받아들였고, 최근엔 인도와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도 2007년 타결을 목표로 인도와 ‘포괄적 경제파트너십 협정’(CEPA) 협상을 진행 중이다. 오스트레일리아는 인도에 전략물자인 우라늄을 공급하는 문제까지 협의하고 있다. 대만도 인도에 경제·문화처를 두고 정치·군사 부문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이런 아시아 국가들의 구애에 힘입어 인도는 지난해 출범한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정식으로 초청장을 받았다.


일본과 인도의 소원한 관계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인도에 진출한 일본 기업은 1월 현재 328곳이다. 그나마 최근 2년 남짓 사이에 2배로 늘어난 수치다. 일본계 기업이 5천여개인 중국이나 1천개를 넘는 동남아 나라들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돈키호테라는 비아냥을 들으며 1980년대에 인도에 진출한 스즈키와 혼다, 미쓰비시화학 등이 드문 성공사례다.

인도에 대한 직접투자나 무역 또한 중국에 비하면 턱없이 적다. 일본의 전체 해외 직접투자 가운데 인도의 비중은 0.5%로, 중국의 몇십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일본 외무성이 지난해 3월 연 심포지엄에서 카말 나트 인도 상공장관은 “일본이 미국과 중국, 한국 등에 비해 인도 투자에 신중한 편”이라며 “무역에서도 정체 또는 감소하는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바심만 내는 기업들= 인도는 그동안 일본 기업들의 시야에서 비껴나 있었다. 일본 거품경제 붕괴 이후 제조업체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동남아와 중국으로 차례로 공장을 옮겼지만, 인도에는 거의 눈길을 주지 않았다. 인도의 △심한 행정규제 △정치·군사적 불안정 △지리적 불리함 △사회기반시설 부족 등으로 투자위험이 너무 크다는 게 이유였다.

그러나 인도 시장이 급부상하는 데다 후발주자인 한국 업체들이 가전·휴대폰 시장을 장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본 기업들은 조바심을 내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손놓고 있다가는 중국 다음가는 거대 시장을 송두리째 잃을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높아졌다.

그런데도 대다수 업체들은 당장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하기는 어렵다는 분위기다. 한국 등과 가격경쟁이 불가능하고, 중산층 이상을 겨냥하지 않으면 채산성을 맞출 수 없어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재 700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는 인도의 국민소득이 올라가 중산층이 확대되면, 주력 상품인 디지털가전을 앞세워 인도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들은 인도 시장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우선 제품 브랜드를 알리는 쪽에 치중하고 있다. 이마무라 다카시 마루베니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언론에서 보도하는 인도 열풍과 기업들의 인식 사이에는 온도차가 있다”며 “일본 기업들은 인도 진출의 당위성을 인정하면서 시기를 재는 중”이라고 말했다.

도쿄/박중언 특파원 parkje@hani.co.kr

일 인도전문가 히로세 다카코 교수

“제3세계 국가정도로 판단… 협력 뒤져”

일 인도전문가 히로세 다카코 교수
일 인도전문가 히로세 다카코 교수

인도 연구를 시작한 지 30년 만인 요즘 가장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는 히로세 다카코(57) 일본 센슈대 교수(남아시아정치)는 “일본은 인도를 너무 과소평가하는 바람에 인도와의 관계 구축에서 다른 나라에 뒤졌다”고 지적했다.

-현재 인도의 위상을 어떻게 보나?

=인도는 경제력 면에선 아직 중국에 상당히 못미치지만 정치·군사·외교적으로는 강대국이다. 민주주의가 뿌리내려 중국에 비해 사회적 투명성과 안정감이 훨씬 높다. 특히 정보기술(IT) 분야의 뛰어난 인재가 풍부하고, 미국 등에 진출한 인도인들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날이 멀지 않았다.

-미국과 중국, 한국에 비해 일본의 인도 진출은 더딘 편인데.

=1991년 인도의 경제 자유화는 일본을 염두에 둔 조처였다. 그러나 일본은 인도의 손짓을 외면했다. 일본 기업들은 규제와 강성 노조, 부패 등으로 골치아픈 인도보다는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선호했다. 정부도 인도에 대한 정치적 평가를 잘못해 제3세계 국가 정도로 여겼다. 1990년대 후반 관계 개선에 나섰으나, 그 때는 인도의 핵실험과 그에 따른 경제제재가 찬물을 끼얹었다.

-최근 일본의 분위기는?

=인도를 부정적으로 보는 국민들의 인식은 상당 부분 사라졌다. 인도 접근에는 기업보다 정부 쪽이 훨씬 적극적이다. 중국 견제의 목적이 뚜렷하다. 미국의 인도 중시가 확연해진 점도 일본의 자세 전환에 한몫을 했다. 특정국을 적대시하기 위해 다른 나라와 손잡거나 미국의 꽁무니를 뒤쫓아가는 것은 사실 유감스런 일이다.

-인도에 다가갈 때 유의할 점은?

=인도는 자존심이 강한 나라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경제를 중시해 인도를 낮춰본 게 일본의 최대 패착이다. 원조를 많이 해줄 테니 핵개발을 중단하라는 소리는 씨알도 먹히지 않는다. 그럼 원조는 필요없다고 말하는 게 인도다. 어디까지나 대등한 파트너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인도인을 대하면서 이런 점을 절감했다.

-바람직한 일본의 인도 전략은?

=두 나라 사이보다는 다자간 협의틀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 동아시아협력체나 유엔 같은 국제무대에서 힘을 합쳐 국제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독자외교를 해온 인도와 경제력이 강한 일본은 훌륭한 보완관계가 된다. 정부 개발원조와 민간 투자를 잘 배합해 경제협력을 긴밀히 하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다.

글·사진 도쿄/박중언 특파원 parkje@hani.co.kr

한국방문 샨타 바르마 인도 델리대 교수

“인도는 동아시아를 보고 있다”

한국방문 샨타 바르마 인도 델리대 교수
한국방문 샨타 바르마 인도 델리대 교수

“인도는 결코 미국의 정책에 예속되거나 끌려가지 않을 것이다”

샨타 바르마 델리대학교 정치학과 교수(국제관계학)는 인도와 미국의 관계가 긴밀해지더라도 인도는 독립적인 외교노선을 지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르마 교수는 한국외국어대 남아시아연구소 초청으로 3월말 한국을 방문했다.

바르마 교수는 “지난해 중국과 러시아 정상이 인도를 방문하자 러시아-중국-인도 축이 형성되고 있다고 떠들썩했고, 올해 부시 미 대통령의 방문 뒤에는 미국-인도-일본 축이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도대체 어느 가설이 맞는가? 인도 외교정책의 핵심은 철저히 자국의 이익에 기반해 동시에 여러 국가들과 우호관계를 맺는 것, 즉 계란을 한바구니에 모두 담지 않는 것”이다. 그는 인도가 미국과 가까워지면서도 한편에선 러시아, 중국과의 관계를 오히려 더욱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특히 인도와 중국의 ‘화해와 협력’ 움직임은 양국이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는 대세라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로선 중국이 인도의 가장 큰 경쟁자인 것은 사실이다. 중국은 인도양 주변의 여러 섬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고, (인도의 전략적 라이벌인) 파키스탄의 오랜 동맹으로 파키스탄의 핵 개발을 적극 지원했다. 그러나, 인도는 현재 중국과도 화해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두나라는 지난해 국경문제를 해결하고 정상회담을 여는 등 화해 조치를 계속하고 있다. 양쪽 모두 경제발전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며 핵 보유 국가인 두나라간 분쟁이 일어나면 모든 것이 엉망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인도와 중국은 경쟁자이기도 하지만 협력할 면도 많다. 인도에는 중국산 물품이 밀려들어 오고 있고 두나라의 교역도 늘고 있다.”

그는 미국과 인도가 1990년대말부터 합동군사훈련을 해왔지만, 미국에 기지를 내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도는 과거 50년 동안 옛 소련과 긴밀한 군사적 관계를 맺었지만 한번도 기지를 내준 적이 없다. 인도가 미군에 기지를 내주려하거나 외교적으로 종속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인도의 강력한 야당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다. 미국과 중국이 무력충돌하고 인도가 거기에 휩쓸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

그는 핵협정과 미국의 중국 견제 외에도 부시 미 대통령의 인도 방문은 훨씬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한다. “인도는 원자력 발전을 통해 경제발전에 필요한 에너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게 됐다. 미국은 오랫동안 이 지역 파워게임에서 파키스탄을 이용해 인도의 강대국화를 저지해 왔지만, 이제 인도-미국 관계가 처음으로 미국-파키스탄보다 우위에 섰다. 99년 파키스탄이 인도령 카슈미르를 공격하는 ‘카길사건’이 일어나자 미국은 처음으로 오랜 동맹인 파키스탄을 지지하지 않았으며 사실상 인도를 지지했다. 9·11 동시테러 이후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의 동맹으로 파키스탄을 필요로 하면서도 파키스탄내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위험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는 한국과 인도가 냉전시대 동안 깊은 관계를 맺지 못한채 지내왔지만 이제는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 떠오르는 경제 중심지이며 인도에 많은 엘지, 삼성, 현대, 대우 등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지난 2월 압둘 칼람 인도 대통령의 한국 방문은 인도가 얼마나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느냐를 보여주는 지표다. 인도는 한국과 이미 매우 강력한 경제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에너지 등 여러 측면에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두나라 사이에는 민감한 현안이나 장애물도 없으며 국제기구에서도 협력할 수 있다.”

바르마 교수는 인도가 동남아시아와 서남아시아를 중시하면서 체계적으로 외교정책을 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도는 ‘룩 이스트 폴리시’를 통해 동아시아와의 관계를 강화해 왔으며 이미 ASEAN+1에 참여하고 있다. 동남아경제공동체 구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동남아의 경제적 기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렇지만 안보 측면에서 서남아시아도 소흘히 할 수 없다. 서남아에는 파키스탄과 아프간이 있다. 인도는 1980년대에 이들 국가들과 남아시아지역협력기구(SAARC)를 결성했다. 탈레반이 등장하기 전 인도와 아프간은 우호적이었으나 탈레반과 파키스탄이 밀착하면서 인도에 큰 위협이 됐다. 이 때문에 인도가 미국의 아프간 침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것이다.”

현재 인도는 전통적인 우방인 이란과 새로운 우방 미국 사이에 ‘이란 핵문제’를 둘러싸고 난처한 상황에 처해 있다. 지난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선 이란 핵 프로그램에 반대하는 표결에 찬성하기도 했다. “인도가 이란핵에 반대하는 표결은 한 것은 당연하다. 인도의 이웃에는 이미 파키스탄과 중국 등 핵보유국들이 있다. 여기에 이란까지 핵보유국으로 등장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게다가 이란의 핵 기술은 파키스탄의 압둘 카디르 칸으로부터 입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인도는 이란-파키스탄 커넥션을 지지하지 않는다.”

그는 인도의 경제적 성공 뒤에 가려진 빈곤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인도가 진정한 강대국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농민들이 빚 때문에 자살하는 사건이 많고, 농촌에는 병원도 의료진도 없다. 이 때문에 다시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올라와 빈민가를 형성한다. 주변 국가들에서 들어오는 불법이민자들과 난민들도 빈곤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우선 인도 정부가 복지정책을 바꿔야 한다. 행정의 비효율과 관리들의 부패도 해결해야 한다. 정부가 지금까지 여러차례 빈곤퇴치 캠페인을 벌였지만 지원금은 대부분 관료들의 주머니로 들어갔다.”

박민희 기자 minggu@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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