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유럽

영국, EU 탈퇴협정 법안 ‘여왕재가’…존슨 “결승선 지났다”

등록 2020-01-24 01:13

EU 의회 비준 등 거치면 31일 예정대로 브렉시트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13일(현지시각) 오전 보수당의 조기총선 승리 축하 행사에서 “(총선 승리는) 반박할 수도, 논쟁의 여지도 없는 영국 국민들의 결정”이라며 “‘만약’이란 말도, ‘하지만’이란 말도, ‘아마도’란 말도 없다. 1월31일까지 브렉시트를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런던/로이터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13일(현지시각) 오전 보수당의 조기총선 승리 축하 행사에서 “(총선 승리는) 반박할 수도, 논쟁의 여지도 없는 영국 국민들의 결정”이라며 “‘만약’이란 말도, ‘하지만’이란 말도, ‘아마도’란 말도 없다. 1월31일까지 브렉시트를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런던/로이터 연합뉴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협정 법안(withdrawal agreement bill·WAB)이 의회를 최종 통과한 데 이어 '여왕재가'까지 마치면서 브렉시트(Brexit)에 마지막 걸음을 남겨두게 됐다.

23일(현지시간) AP 통신, BBC 방송에 따르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이날 EU 탈퇴협정 법안을 승인했다.

나이절 에번스 부의장은 이날 하원에서 EU 탈퇴협정법이 '여왕재가'를 받았다고밝혔다.

이에 따라 EU 탈퇴협정법은 모든 입법절차를 마무리하고 정식 법률로 효력을 갖게 됐다.

전날 영국 하원과 상원은 아무런 수정을 가하지 않은 EU 탈퇴협정법을 각각 통과시켰다.

앞서 상원은 하원이 통과시킨 EU 탈퇴협정법 내용을 수정해 하원으로 되돌려보냈다.

하원은 그러나 이를 거부했고, 결국 상원 역시 정부의 EU 탈퇴협정법을 원안 그대로 최종 승인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의회가 마침내 EU 탈퇴협정법을 통과시켰다. 이는 우리가 오는 31일 EU를 떠난 뒤 하나의 연합왕국으로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때로는 우리가 절대 브렉시트 결승선을 통과하지 못할 것처럼 느껴졌지만마침내 해냈다"면서 "지난 3년간의 증오와 분열을 뒤로하고 밝고 흥분되는 미래에 초점을 맞추자"고 당부했다.

EU 탈퇴협정 법안은 영국과 EU 간 합의한 탈퇴협정(국제조약)을 이행하기 위해 영국 내부적으로 필요한 각종 시행법(국내법)을 말한다.

기존 EU 회원국으로서의 법률 등을 영국 국내 법률로 대체하고, 전환(이행)기간, 상대국 주민의 거주 권한, 재정분담금 등 영국과 EU 간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법적 효력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EU 탈퇴협정법이 정식 법률이 되면서 영국 정부는 이제 EU와 함께 EU 탈퇴협정의 비준을 추진하게 된다.

EU 회원국 정상의 회의체인 EU 정상회의 샤를 미셸 상임의장과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의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오는 2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EU 탈퇴협정에 정식 서명할 예정이다.

존슨 총리 역시 수일 내에 탈퇴협정 서명 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이어 유럽의회는 오는 29일 EU 탈퇴협정을 정식 비준하게 된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영국은 오는 31일 오후 11시(그리니치표준시·GMT)를 기해 EU와 결별하게 된다.

이후 연말까지로 설정된 전환(이행)기간 동안 EU와 무역협정을 포함한 미래관계협상에 나서게 된다.

앞서 영국은 2016년 6월 실시한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전체의 52%인 1천740만명이 EU 탈퇴에, 48%인 1천610만명은 EU 잔류에 표를 던졌다. 

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망연자실”…보행기 의지 95살 할머니에 테이저건 쏴 숨지게 한 경찰 유죄 1.

“망연자실”…보행기 의지 95살 할머니에 테이저건 쏴 숨지게 한 경찰 유죄

전쟁 멈춘 새…‘이스라엘 무기고’ 다시 채워주는 미국 2.

전쟁 멈춘 새…‘이스라엘 무기고’ 다시 채워주는 미국

미 “징집 연령 낮춰라” 촉구하자 우크라 “병력 충분, 무기 더 달라” 3.

미 “징집 연령 낮춰라” 촉구하자 우크라 “병력 충분, 무기 더 달라”

트럼프 보란 듯…화웨이 새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완전 삭제’ 4.

트럼프 보란 듯…화웨이 새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완전 삭제’

헤즈볼라와 휴전한 이스라엘 “이제, 하마스 집권 없는 종전 힘쓸 것” 5.

헤즈볼라와 휴전한 이스라엘 “이제, 하마스 집권 없는 종전 힘쓸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