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방송 사고’ 켈리 교수, “문 잠그는 것 깜빡”

등록 2017-03-15 09:44수정 2017-03-15 10:49

<비비시> 방송 인터뷰에 가족과 함께 등장
아내 “방송에 아이들 나오는 것 보고 경악”
로버트 켈리 부산대학교 교수와 가족들. 유튜브 영상 갈무리.
로버트 켈리 부산대학교 교수와 가족들. 유튜브 영상 갈무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두고 영국 <비비시>(BBC) 방송과 인터뷰를 하던 중 아이들이 화면에 등장한 ‘귀여운’ 방송사고로 화제를 낳은 로버트 켈리 부산대 교수가 사고 나흘 뒤인 14일 <비비시>와의 인터뷰를 통해 ‘후일담’(?)을 전했다. 켈리 교수는 “평소와 달리 방문을 잠그지 않은 내 탓이 크다”며 “방송땐 너무 당황했지만, 아이들이 제게 오는 것을 편하게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켈리 교수는 이번 <비비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는 가족과 함께 등장해 당시 상황에 대해 얘기했다. 켈리 교수의 아내 김정아씨는 거실에서 남편의 인터뷰 방송을 휴대전화로 촬영하다, 자신의 곁에 있던 4살 딸 매리언과 보행기를 탄 8개월 아들 제임스가 방송 화면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고 경악했다고 한다. “보통 방문이 잠겨있으면 다시 내게 돌아오는데, 이날은 아이들이 오지 않았어요. 문이 열려있는 것을 보고 혼란스러웠죠.” 켈리 교수는 집에서 인터뷰를 할 때마다 정장을 차려 입고 방문을 잠그지만, 이날만큼은 방문을 잠그는 것을 깜빡했다.

당시 딸 매리언은 노란 상의를 입고 춤추며 들어와 켈리 교수의 곁에 앉았고, 이어 제임스도 보행기를 타고 방으로 등장했다. 켈리 교수는 “그날 딸이 유치원에서 생일 파티를 해 기분이 매우 좋았다”며 “딸에 이어 아들까지 방에 들어오는 걸 보고 ‘이제 다 끝났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켈리 교수는 “(아이들의 모습에) 웃음을 참으려고 노력했다”면서도,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아내가 수습을 해줬다”며 고마워했다.

켈리 교수는 방송을 마친 뒤 <비비시> 방송에 바로 사과 편지를 보냈는데, 방송사 쪽은 오히려 인터뷰 영상을 인터넷에 올려도 되겠느냐고 요청했다고 한다. 이 영상은 <비비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8400만건, 유튜브 계정에서 1639만건의 조회수를 올리며 화제를 낳았다.

세계 각국의 언론 매체에서 이 사건을 다룬 기사를 쏟아내면서 인기를 끌자, 일부 영미권 언론에서는 켈리 교수의 아내를 ‘유모’로 보도하는 등 ‘인종 차별’ 논란이 일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시엔비시>(CNBC) 방송에서 홍콩 지국장으로 일했던 카렌 코를 인용해 “긴급한 속보를 다룰 때 방송사들은 가능한 빨리 전문가 인터뷰를 해야 한다”며 스튜디오가 아니라 집에서 인터뷰를 하는 것이 일상적인 보도 현실을 지적하기도 했다.

켈리 교수는 각국 언론으로부터 인터뷰 요청이 쏟아져 휴대폰을 비행기 모드로 바꿔야 할 정도였다고 회고했다. 켈리 교수는 방송사고와 관련한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해 부산대에서 기자 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했다.

황금비 기자 withb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