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사카의 한 초밥(스시)집이 외국인 손님에게 고추냉이(와사비)를 많이 넣어 외국인 차별 논란이 벌어지자 결국 사과를 했다.
3일 일본 언론 등에 따르면, 일본 식품업체 ㅎ사가 운영하는 오사카의 초밥 체인점 ‘이치바즈시’의 난바점이 약 1년 전부터 외국인 손님에게 고추냉이를 많이 넣어 제공했다는 것이다. 일부 네티즌은 이 초밥집이 일본어를 못하는 한국인 여행객이 주문하면 눈물이 핑 돌 정도로 고추냉이를 많이 넣은 초밥을 내놓는 등 ‘와사비 테러’를 하고 있다는 주장을 일본 관련 사이트 등에 올렸다. 또 종업원이 한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하거나 고추냉이 때문에 손님이 고통스러워하면 이를 비웃기도 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 체인점의 운영사인 후지이식품은 2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이치바즈시 홈페이지에 올렸다. 이 업체는 “소란을 일으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해외에서 오신 손님이 고추냉이 양을 늘려달라는 요청을 많이 해 사전에 확인하지 않고 서비스로 제공한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고추냉이에 익숙하지 않은 손님에게 불쾌감을 드리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 업체는 또 종업원의 민족 차별적 발언에 대해서는 “그런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부인했으나, “사원 교육을 한층 철저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한국인으로 보이는 외국인 손님이 가게에 왔을 때 초밥과 별도로 고추냉이를 요구한 게 이전에 있어서 초밥을 만드는 직원이 사전에 확인 않고 통상보다 많은 고추냉이를 넣었다”는 업체 쪽 설명을 전했다.
도쿄/길윤형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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