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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 사회공헌 / 이장원

등록 2019-02-18 18:31수정 2019-02-19 09:50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삼성이 최근 내놓은 사회적 메시지는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것이다. 얼핏 이제까지도 사회공헌 활동을 적지 않게 해온 삼성이 그렇게 얘기하는 것이 반복적인 홍보전략 아닌가 의문이 들던 차에 뒤이어 삼성이 전 계열사에서 사회공헌 책임자를 임원급 인사팀장이 맡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무슨 사회공헌을 어떻게 할는지는 잘 모르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해보겠다는 접근 방법인 것은 분명하다.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은 크게 세가지 모델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 모델이 가장 오래된 것이고 그다음은 사회적 책임(CSR) 모델이고 마지막으로 나온 것이 공유가치창출(CSV) 모델이다. 사회복지 모델은 복지재단을 통해 소외계층이나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는 나라가 가난했을 때 기업이 나서서 복지를 메꾸어왔던 방식이고 경제가 성장하고 국가의 보편적인 복지가 중시되면서 점차 줄어들어야 할 모델이다. 기업이 국가의 책임을 대신 떠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기업은 본연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책임 모델은 생산 과정이나 기업활동 과정에서 직원, 소비자, 협력업체 같은 이해당사자들과 지속적인 상생의 경영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국내외 사회적 책임의 표준들도 많이 등장했다.

그러나 사회책임 모델은 특히 개방경제와 외국자본 확산 환경에서 주주 이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시장경쟁에서 경쟁력을 지켜야 하는 기업의 생존 본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기업의 가치창출과 사회적 책임이 같이 갈 수 있는 공유가치모델을 찾자는 움직임이 그래서 중시된다.

그런데 공유가치모델에 어울리는 사회공헌은 사실상 단편적이거나 제한적인 효과를 낳는다는 것이 현실이다. 예전에 미국 정보기술(IT) 장비업체인 시스코가 학교 중퇴 청소년들에게 관련 교육을 시킨 뒤 자신들이 판매한 장비의 애프터서비스(AS) 업무를 맡겨 기업경쟁력과 사회공헌을 연계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사회책임 모델이 지향하는 보편적이고도 지속가능한 기업의 책임을 완수하면서도 주주의 이익과도 부합하는 방안은 직원의 역량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을 강화하면 생산성과 더불어 임금도 올라간다. 혹시 훈련에 투입된 비용이 많은데 이후 이직을 하면 기업은 손해를 보게 된다는 우려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이는 사회적 공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현재 독일 대기업들이 경쟁업체와 활발한 인력교류를 통해 더 나은 융복합 기술을 구현하자는 개방형 경쟁체제를 지향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지난달 열린 다보스 포럼은 사람 주도의 4차 산업혁명을 언급하며, “책임감 있는 기업은 노동자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조직과 개인과 커뮤니티의 성장과 가치를 높인다. 만일 노동자 역량 증진이 기술적인 진보를 따라잡지 못한다면 주요 20개국(G20)의 경제는 다음 10년 동안 11조5천억달러의 국내총생산(GDP) 성장을 잃어버릴 수 있다. 이는 같은 기간의 연평균 지디피 성장률과 같은 액수다”라는 내용의 새로운 정책 방향을 담은 백서를 제시했다.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핵심도 다보스 포럼이 말하는 역량 개발을 통한 사람 주도의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무인화, 자동화, 스마트화에 대응하는 학습과 역량 개발을 통한 인력의 육성이야말로 우리 기업들이 지향해야 될 사회공헌 모델이다. 이런 공유가치모델이야말로 노동자, 기업, 사회, 국가에 대한 가장 중요한 공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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