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오피니언 사설

[사설] ‘고발 사주’ 의혹 덮으려는 윤석열 캠프의 ‘아무말 대잔치’

등록 2021-09-16 20:04수정 2021-09-17 18:08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선 후보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유튜브 라이브 방송 ‘올데이 라방’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선 후보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유튜브 라이브 방송 ‘올데이 라방’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정황이 갈수록 뚜렷해지면서 윤석열 캠프가 근거 없는 ‘공작설’과 ‘음모론’을 마구 쏟아내고 있다. ‘고발장 조작설’과 ‘괴문서설’에 이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공작설’과 ‘홍준표 캠프 연루설’을 무리하게 엮어 주장하더니, 16일엔 <한겨레>가 보도한 고발장 파일의 출처에 대해 분명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황당한 주장을 했다.

윤석열 캠프는 이날 성명에서 “한겨레가 보도한 고발장 이미지 파일의 출처는 대검찰청으로 강력히 의심된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즉시 박지원·조성은-대검-한겨레로 이어지는 검언유착 및 정치공작 공모 관계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캠프의 주장은 한마디로 터무니없다. ‘취재원 보호’ 원칙에 따라 자료 입수 경위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윤석열 캠프의 주장은 얼토당토않은 얘기다. 윤석열 캠프는 이런 주장의 유일한 근거로 “조성은씨는 제공한 적이 없다고 하니 대검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동안 조씨를 ‘허위사실 유포자’라고 비방해온 윤석열 캠프가 이번엔 그의 발언을 근거라고 제시했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가정을 전제로 “검언유착 사건”이라고 주장한다. 가당찮은 얘기로, 일일이 대응할 가치조차 없다.

윤석열 캠프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언론 보도를 근거 없이 폄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 전 총장은 의혹을 처음 보도한 <뉴스버스>에 대해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국민들이 다 아는 그런 메이저 언론을 통해서, 국민들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사람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와 관계 없이 언론사의 규모를 들어 보도의 신뢰성을 깎아내린 것이다. 잘못된 주장일 뿐 아니라 언론에 대한 편향된 인식을 드러냈다.

윤석열 캠프는 지난 14일엔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정원장이 지난달 만났을 때 당내 대선 경쟁 주자인 홍준표 의원 캠프 인사가 동석했다는 미확인 ‘루머’를 흘리며 ‘여권과 홍준표 캠프 연루 공작설’을 제기했다. 그러나 동석자로 지목된 인사가 해당 날짜의 동선과 영수증 등 구체적 근거 자료를 공개하며 반박하고 홍 의원도 “엉뚱한 소리 하면 그냥 두지 않는다. 허위 정치공작을 한 인물들을 퇴출하라”고 요구하자, 윤 전 총장은 “실명을 거론한 것도 아니고 신원을 밝혀달라고 한 건데 의원이 퇴출까지 될 필요가 있겠나”라며 물러섰다. 궁색한 모습이 아닐 수 없다.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여러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면서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지난해 4월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보낸 것을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 윤 전 총장이 당시 검찰총장으로서 일말의 책임감을 느낀다면 언론과 제보자에 대한 무분별한 공격은 그만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지금처럼 모든 의혹 제기에 대해 ‘정치공작 프레임’을 씌워 아니면 말고 식 주장을 계속 한다면 의혹만 더 키울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보는 기사

[홍세화 칼럼] 마지막 당부: 소유에서 관계로, 성장에서 성숙으로 1.

[홍세화 칼럼] 마지막 당부: 소유에서 관계로, 성장에서 성숙으로

[사설] 여당·보수단체 민원이 100%, 이런 선방위 필요한가 2.

[사설] 여당·보수단체 민원이 100%, 이런 선방위 필요한가

이대로 3년 더 갈 수 있다는 오만과 착각 [아침햇발] 3.

이대로 3년 더 갈 수 있다는 오만과 착각 [아침햇발]

이승만·박정희를 국립묘지에서 파묘하라 [왜냐면] 4.

이승만·박정희를 국립묘지에서 파묘하라 [왜냐면]

[사설] ‘채상병 사건’ 회수 몰랐다는 이종섭, 대통령실이 했나 5.

[사설] ‘채상병 사건’ 회수 몰랐다는 이종섭, 대통령실이 했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