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조성은 “당에 고발장 존재 알렸지만, 문건은 안줬다”

등록 2021-09-17 16:35수정 2021-09-17 16:48

미궁 빠진 고발장 전달 경로, 속도 못 내는 국민의힘 진상규명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서 국민의힘의 직접 개입 여부를 가르는 고발장 전달경로가 여전히 미궁에 빠져 있다. 당이 진상규명에 소극적인데다,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고발장 존재를 당 지도부에 알렸지만 문건은 전달하지 않았다’고 거듭 밝히면서 진상규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조 전 부위원장은 17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매일 아침 7시에 시작했던 박형준 당시 선대위원장을 포함한 전략회의에서도 (고발장 관련 내용을) 정식 안건으로 올린 적이 없었고, 회의 후 옆에 작은 방인 원내수석부대표실의 조그마한 방 소파에서 5분 남짓한 시간에 구두로 ‘대검 갈 고발장이 하나 들어왔는데, 어떻게 할까요?’ 수준의 상의를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한 조씨는 “(당 지도부 인사가) 즉시 ‘그런 것은 법률지원단이랑 상의를 해봐’ 하셔서 인터넷으로 당시 선대위 법률지원단장이던 김연호 변호사님을 검색하여 알아내서 찾았고, 당시 선대위(국회본청)에 잘 계시지 않던 터라 한번 오신 때에 ‘대검 갈 고발장이 하나 들어왔다’ 하니 나중에 한꺼번에 상의하자시고는 그 이후로 선거 마칠 때까지 김 변호사님을 뵌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와이티엔>(YTN)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문건은 전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법률지원단과 상의하라고 했던 당 지도부 인사에 대해서는 “수명이 좁은 소파에 다닥다닥 앉아 어수선한 자리였다. 스치듯 앉아서 잠깐 티타임을 하는 시간은 누구로 특정하기 어렵다”고만 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른 경로로 당에 전달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조씨는 이날 라디오에서 ‘본인 말고 다른 사람을 통해 당 안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김웅 의원이) 당 소속의 당선자 신분 내지는 국회의원 신분으로 변경이 됐기 때문에 사실 누구를 특정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주고받을) 기회가 많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조 전 부위원장이 총선 당시 논의 대상자로 지목한 김연호 변호사는 공명선거추진단을 통해 입장을 내어 “조성은씨에게 최강욱 관련 고발장을 받은 적이 없음은 물론 어떤 상의도 받은 적이 없고 더욱이 ‘바쁘니 나중에 한꺼번에 검토하자’고 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공명선거추진단에서 진상규명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진전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조사권한에 한계가 있는 데다, 자칫 당내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압박하는 모양새로 보일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조사를 미적이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무엇보다도 그 문건의 생성 주체가 누군지는 빨리 밝혀져야 한다. 진짜 검찰이란 공기관에서 생산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주체가 생성한 것을 전달하는 과정 경로 중 하나가 검찰인건지 이 문건 성격이 규정돼야 사건을 규정할 수 있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1.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국힘, 이재명 25만원 민생지원금 반대…“물가 고통 연장될 것” 2.

국힘, 이재명 25만원 민생지원금 반대…“물가 고통 연장될 것”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3.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총선 뒤 첫 정상외교…김건희 여사 비공개 일정 참석 4.

총선 뒤 첫 정상외교…김건희 여사 비공개 일정 참석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5.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