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이낙연 “이제와 토건비리라니”…이재명 “공영개발 막은 건 국민의힘”

등록 2021-09-24 21:52수정 2021-09-25 02:00

여당 부·울·경 토론 ‘대장동 난타전’
추미애 “야당 논리로 경선 혼란케”
이낙연 “장본인 두고 왜 날 공격하나”
24일 오후 열린 부산·울산·경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후보. <연합뉴스>
24일 오후 열린 부산·울산·경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후보.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최대 승부처인 호남 경선을 앞두고 24일 치러진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싼 난타전이 벌어졌다. 특히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모범적 공영 개발 사업이라더니 (이제 와) 토건 비리라고 한다”며 몰아세우면서 양쪽이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열린 부산·울산·경남 지역 민주당 대선 경선 10차 티브이(TV)토론회에서 이 지사에게 “여러 해 동안 모범적 공영개발이다, 단군 이래 최대 이익환수라고 했는데, 며칠 전 토론회땐 국민의힘 게이트, 토건비리라고 성격을 규정했다”며 “9월17일 <KBS> 보도를 보고 (토건비리임을) 아셨다고 했는데 수년 동안 어떻게 모를 수가 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애초 토건 세력은 구속되어서 사라진 줄 알았는데, 나중에 보니깐 3개 컨소시엄 중에 이 사람들이 일부 끼어있었던 것”이라며 “금융기관 뒤에 숨어있던 것을 저는 몰랐고, <KBS>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또 고위직 법조인들이 화천대유와 천화동인에 고문 또는 변호인단으로 참여한 것을 거론하며 “대체 뭘 방어하려고 그렇게 호화 변호인단을 꾸렸을까. 특검, 대법관 이런 분들이 뭔가 범죄적인 것을 보호하기 위해 모이는 것이 우리가 꿈꾼 대한민국인가”라고 비판했다. 또 “이 문제가 정권 재창출 꿈에 불안요인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진실 규명이 당에도 후보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결과적으로 금융자본 권력이 거꾸로 성남시를 이용한 측면도 있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했고, 박용진 의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사태 때 대통령이 사과하고 장관이 물러난 게 정치다.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 싶으면 마음을 달래야지, 무작정 잘못없다고 하는 것이 지지자들을 놀라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지사는 “국민이 가지는 박탈감은 저도 매우 유감”이라면서도 “다만 당시로선 법으로 제한이 있었고 (성남시) 의회에서 국민의힘이 (공공개발을) 반대하니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인데, 그도 아쉬움은 있다”며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이 전 대표가 ‘야당 논리’로 대장동 개발 사업을 공격하며 당의 경선가도를 혼란하게 하고 있다는 공격이 이 지사와 추미애 전 장관으로부터 이어지기도 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가 지난 19일 토론회에서 대장동 사업으로 ‘소수 업자가 1100배 이득을 얻었다’고 언급한 것은 “적반하장식 국민의힘,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조선일보식 선동에 공감하는 발언”이라며 “법대 나오시지 않았느냐. 1억짜리 회사가 500억원을 조달해 250억원을 남기면, 수익률이 50%냐, 250배냐”며 공세를 폈다. 이 전 대표는 “그런 질문으로 제가 마치 시험보듯 하는 것은 좀 이상하다”고 응수했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논리로 저를 공격하고, 국민의힘 논리로 대장동을 공격하니까 이제 청부 고발사건은 뒤로 퇴장하고 대장동 사건이 엄청나게 언론에 증폭하고 있다”고 했고, 이 전 대표는 “제가 대장동 프로젝트를 설계를 했나, 결제를 했나, (사업 설계의 핵심 인물로 떠오른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인) 유동규를 임명했나.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국민의힘을 공격해야지, 왜 저를 공격하나”라며 발끈했다.

한편 이날 이 지사는 핵심 측근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전혀 보유상황을, 재산상황을 몰랐다. 경기연구원장 임명 당시에 의회에서도 검증을 했지만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최하얀 기자 ch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1.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22대 국회 기선제압 나선 민주 “법사위·운영위 모두 가져야” 2.

22대 국회 기선제압 나선 민주 “법사위·운영위 모두 가져야”

[단독] 윤 “국정철학 흔들림 없다”…총선 당선자 일부에 전화 3.

[단독] 윤 “국정철학 흔들림 없다”…총선 당선자 일부에 전화

‘이재명 연임론’에 민주 당권주자들 ‘국회의장 후보 경선’ 저울질 4.

‘이재명 연임론’에 민주 당권주자들 ‘국회의장 후보 경선’ 저울질

‘총리 검토설’ 휘말린 박영선 “협치 긴요…한국 중요한 시기” 5.

‘총리 검토설’ 휘말린 박영선 “협치 긴요…한국 중요한 시기”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