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크라켄’ 공개, 누리꾼 고발…민주당-국민의힘, 여론조작 대응 ‘전면전’

등록 2021-11-14 16:54수정 2021-11-14 20:23

여야, 여론조작 방지 대책 내놔
민주당 ‘가짜뉴스’-국민의힘 ‘댓글조작’ 대응 방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이영 디지털소통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단주머니 1호인 ‘크라켄'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이영 디지털소통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단주머니 1호인 ‘크라켄'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돌입하면서 여야가 여론조작 방지 대책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힘은 포털 등 댓글 조작을 신고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였고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허위비방에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며 ‘가짜뉴스’ 대응에 나섰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디지털정당위원회(위원장 이영 의원)가 개발한 여론조작 자동 감지 프로그램 ‘크라켄’을 공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에서 특정 단어와 관련된 기사와 댓글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한 뒤, 다수의 누리집에 동시에 같은 댓글을 올리는 조작 정황이 있는 댓글을 우선 분류하게 된다. 이어 전문 분석요원이 재분석해 여론조작 정황이 있으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는 방식이다. ‘크라켄’은 거대한 문어나 오징어의 형상을 한 북유럽 신화 속 상상의 괴물로, 지난 2017년 대선 때 ‘드루킹 일당’이 가동한 댓글 매크로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잡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2년 새누리당 시절 댓글 조작 의혹을 받았던 ‘십알단(십자가 알바단) 사건’과 2017년 ‘드루킹 사건’을 거론하며 “대선 뒤 이런 사람들을 잡아서 벌 주는 것만으로는 약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선 결과가 나온 뒤에 이런 걸 잡아본들 무슨 영향이 있겠나”라며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해야 된다는 취지로 크라켄 시스템을 가동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인터넷 상의 ‘가짜뉴스 유포 방지’에 방점을 찍고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13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 낙상사고와 관련된 ‘허위사실 유포’가 있다며 “‘제2의 십알단’처럼 조직적인 음해 유언비어를 확산시키고 있는데 이준석 대표님은 크라켄 프로그램을 작동하여 국민의힘 지지자들 중 혹시 매크로를 돌리는 사람이 있는지 내부 단속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적었다.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루머 유포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는 것 아니냐며 견제구를 날린 것이다. 민주당은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 낙상사고가 ‘부부싸움의 결과’라며 허위사실을 유포한 누리꾼 2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이 후보도 그간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된 보도들 가운데 일부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강하게 반발해왔다. 지난 1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서도 “국민의 주권주의라는 측면에서 가짜뉴스들은 엄정하게 책임을 묻긴 해야 한다”며 언론중재법 개정에도 힘을 싣기도 했다. 지난 12일엔 부산에서 시민들을 만나 “언론 환경이 매우 나빠서 우리는 잘못한 것이 없어도 잘못했을지 모른다는 소문으로 도배가 된다. 우리가 언론사가 돼야 한다”며 ‘가짜뉴스의 폐해’를 거듭 강조했다.

오연서 송채경화 기자 loveletter@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