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윤 대통령 “북 핵실험하면 국제사회 단호히 대응해야”

등록 2022-11-13 15:57수정 2022-11-13 16:39

“인도·태평양 평화 위해 북 비핵화 반드시 필요”
Jacinda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있다. 프놈펜/윤운식 선임기자 yws@hani.co.kr
Jacinda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있다. 프놈펜/윤운식 선임기자 yws@hani.co.kr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국제사회의 거듭된 우려와 경고에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재차 발사하거나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열린 제17차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서 “평화로운 인도·태평양을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동시에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늘 열려 있으며 북한이 비핵화에 나선다면 ‘담대한 구상’에 따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시아 정상회의 회원국은 올해 의장국인 캄보디아와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아세안 대화 상대국 8개국이다.

윤 대통령은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인·태 전략이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는 자유로운 인도‧태평양을 지향한다”며 “역내 자유, 인권, 법치와 같은 핵심 가치가 존중되어야 하며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특히 “남중국해는 규칙 기반의 해양 질서를 수호하는 평화와 번영의 바다가 되어야 한다”며 “유엔 해양법 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의 원칙에 따라 항행 및 상공 비행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고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일이 중국을 비판할 때 사용하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 ‘남중국해 항행 자유’ 등의 표현을 통해 중국을 겨냥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도 비판했다. 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법 위반이자 우크라이나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 및 정치적 독립이 반드시 존중되어야 한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의 인도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얀마에 대해서도 “미얀마 내 민주주의 후퇴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미얀마에서 자유와 민주주의가 다시 꽃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놈펜/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듣겠다”며 불러놓고 길게 설명한 윤 대통령…협치 잘 될까 1.

“듣겠다”며 불러놓고 길게 설명한 윤 대통령…협치 잘 될까

이번에도 ‘법사위 전쟁’…이재명·박찬대 “양보 없다” 2.

이번에도 ‘법사위 전쟁’…이재명·박찬대 “양보 없다”

“비공개회담 85%가 윤 대통령 발언”...이 대표 “답답하고 아쉬웠다” 3.

“비공개회담 85%가 윤 대통령 발언”...이 대표 “답답하고 아쉬웠다”

이재명, 품에서 A4 10장 꺼내…윤 대통령과 2시간 회담 4.

이재명, 품에서 A4 10장 꺼내…윤 대통령과 2시간 회담

회담 마친 이재명 “답답하고 아쉬웠다…소통 첫 장 의미” 5.

회담 마친 이재명 “답답하고 아쉬웠다…소통 첫 장 의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