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주호영 “윤미향, 의원직 사퇴해야…검찰수사는 반쪽짜리”

등록 2020-09-15 10:48수정 2020-09-15 10:59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불구속기소 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검찰이 윤 의원에게 봐주기 수사를 했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의원은) 주로 ‘위안부’와 관련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때문에 민주당 비례대표로 추천됐는데 정작 그 활동 과정에서 불법이 많았으니 비례대표로 추천될 명분이나 이유가 없어진 것”이라며 “윤 의원은 조속히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이 문제를 윤리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의원이 되기 전의 일이지만 기소가 돼 의원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켰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를 두고 “반쪽짜리 면피성 수사”라고 혹평했다. 그는 “넉 달에 걸친 수사치고는 정작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밝힌 바가 없다”며 “안성 쉼터를 고가로 매입해 매도인에게 재산상 이득을 취하게 한 경위에 대한 부분이 빠져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일반인 같으면 구속영장이 청구됐을 것”이라며 “검찰이 수사하는 것처럼 하면서 봐준 것이라고 단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윤 의원에 대한 조처를 촉구했다. 그는 “윤 의원은 이미 기소된 혐의만으로도 의원직을 유지할 수 없다”며 “(민주당 지도부가) 결단해서 의원직을 사퇴시키든지 제명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성금을 개인적으로 쓴 혐의로 지난 14일 재판에 넘겨졌다. 보조금관리법 위반,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과 배임, 준사기와 사기, 지방재정법 위반,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등 8가지 혐의가 적용됐다.

이주빈 기자 yes@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은 생각하지 마’…한동훈 총선 메시지 ‘폭망’ 이유 1.

‘윤석열은 생각하지 마’…한동훈 총선 메시지 ‘폭망’ 이유

윤, G7 정상회의 초청 못 받았다…6월 이탈리아 방문 ‘불발’ 2.

윤, G7 정상회의 초청 못 받았다…6월 이탈리아 방문 ‘불발’

대통령실 “윤 대통령-이재명 회담, 날짜·형식 정해지지 않았다” 3.

대통령실 “윤 대통령-이재명 회담, 날짜·형식 정해지지 않았다”

‘보수 재편’ 시나리오, 윤석열에 더 큰 위기? [시사종이 땡땡땡] 4.

‘보수 재편’ 시나리오, 윤석열에 더 큰 위기? [시사종이 땡땡땡]

조국 “윤 대통령, 내가 제안한 만남도 수용하길” 5.

조국 “윤 대통령, 내가 제안한 만남도 수용하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